본문 바로가기
창업자가 알아야할 경영지식

창업기업의 사업 기획 절차 이해

by 워라블렌딩 2022. 6. 9.

이번 포스팅은 기업의 사업화 기획 절차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예전에 작성한 자료인데요.. 초점은 기업의 사업화 컨설팅을 위해 만들었는데 

기업에서 사업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포스팅합니다. 

 

4개 파트(기본 BM수립, 사업타당성분석, 실행계획 수립, 사업화 자금 확보)로 구분되며,

기업의 상황에 맞추어 진행하면 됩니다. 

 

 


기본 BM 수립 절차

 

 

 

 

1-1. 사업계획서 검토

활동 · 기존 사업계획서를 수집하여 검토하는 단계
자료 · R&D 과제 사업계획서

 

1-2. 보유 자료 분석

활동 · 보유한 타깃 시장의 산업동향자료(시장동향, 기술트렌드 등)와 기관의 역량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단계
자료 · 타깃 시장의 산업동향자료, R&D 수행기관이 보유한 기술 현황, 인프라 구축 현황 등 내부 역량 관련 자료

 

1-3. 내부 역량 종합

활동 · 앞서 수집한 기관의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사업 현황 및 내부 역량을 SWOT분석 기법 등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단계
자료 · 타깃 시장의 산업동향자료, R&D 수행기관이 보유한 기술 현황, 인프라 구축 현황 등 내부 역량 관련 자료

 

2-1. 공급 분석

활동 · 현재 시장에서 유통/판매되고 있는 대체재 혹은 경쟁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경쟁기업에 대해 분석하는 단계
자료 · 국내외 주요 경쟁기업 현황 및 동향 분석 자료, 자사 제품과 경쟁제품과의 비교분석 자료, 해당 기술(제품)의 응용분야 자료

 

2-2. 수요 분석

활동 · 잠재 고객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규모 및 니즈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단계
자료 · 타깃 시장 현황 및 전망 자료, 타깃 시장 동향 분석(최근 트렌드 및 이슈사항) 자료, 타깃 시장별 시장진출 방안 분석 자료

 

2-3. 내부 워크숍

활동 · 앞서 분석한 자료(공급/수요 분석)를 바탕으로 고객사 제공 제품/서비스에 대한 잠재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9-Canvas에 작성하는 단계
자료 · 각 시장별 수요 및 공급현황 종합 분석 자료

 

3-1. 타깃시장 정의

활동 · 사업 환경 분석 및 기관 내부 역량 분석을 기반으로 작성된 BM 수립 워크샵 결과를 반영하여 타깃시장을 재설정하는 단계
자료 · BM 수립 워크샵 결과 자료, 타깃시장 선정이유 및 개발 제품에 대한 고객 니즈 분석 자료

 

3-2. 고객가치 정의

활동 · 개발 제품/기술의 장점 및 핵심가치, 차별성에 대한 내용을 도출하는 단계
자료 · 개발 제품/기술의 강·약점 분석 자료, 개발 제품/기술이 경쟁 제품/기술 대비 차별화된 요소 분석 자료, 개발 제품/기술이 공공측면에서의 가치 분석 자료

 

3-3. 판매/공급 전략

활동 · 타깃 시장에 대한 고객별 판매/공급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
자료 · 타깃 시장에 대한 고객별 판매 전략 수립 자료, 개발/제품 서비스 공급을 위한 인프라(인력, 시설) 구축 방안 자료

 

3-4. BM 보고서 작성

활동 · 앞서 수립한 타깃 시장, 고객가치, 판매/공급 전략 내용을 기반으로 사업화 추진 시 예상되는 이슈사항에 대해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자료 · 타깃 시장에 따른 판매/공급 전략 수립 자료, 개발 제품/기술에 대한 고객가치 분석 자료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

 

 

 

1-1. 타깃시장 세분화

활동 · 타깃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 세그먼트별 시장을 분석하는 단계
자료 · 세그먼트별 시장 규모 및 제품/기술의 장점 및 핵심가치 분석 자료, 제품의 비즈니스 모델 강화 요인분석 자료

 

1-2. 세부시장별 고객 조사

활동 · 세그먼트별 시장의 고객에 대한 주요 이슈사항을 분석하는 단계
자료 · 세그먼트별 고객의 특성(시장경쟁강도, 제품 도입 가능성, 시장 성장성, 주요 이슈사항 등)에 대한 분석 자료

 

1-3. 세부시장별 경쟁사 조사

활동 · 세부시장별 주요 경쟁업체에 대한 강·약점, 핵심전략 등 주요 이슈사항에 대한 비교 분석하는 단계
자료 · 주요 경쟁업체의 강·약점 분석자료, 주요 경쟁업체의 경쟁력 및 시장 확보를 위한 전략(마케팅, 유통/채널 측면 등) 분석 자료

 

1-4. 세부시장별 우선순위 분석

활동 · 우선순위 분석을 통해 진입 세부 시장 및 타겟 고객을 도출하는 단계
자료 · 고객군별 시장 규모, 국내 주요 Player, 시장동향 및 성장성, 시장경쟁강도 분석 자료

 

2-1. 관계자 인터뷰

활동 ·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인 고객의 구매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
자료 · 고객 채널 및 제품 관련 주요 인터뷰 대상 리스트, 인터뷰 진행을 위한 질문지(제품의 적정 가격, 구매 시 고려사항 등)

 

2-2. 시장자료 분석

활동 · 세부 고객의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구매 행동 변화를 분석하는 단계
자료 · 세부 고객별 관련 제품에 대한 인식, 시장변화 요인 분석 자료, 시장변화에 따른 고객 구매 행동 변화요인 분석 자료

 

2-3. 주요고객 니즈 파악

활동 · 주요고객의 구매 특성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종합적인 니즈를 파악하고, 세부적인 구매요인을 도출하는 단계
자료 · 주요고객의 구매 특성(제품 종류 , 구매 경로, 주요 구매요인 등) 분석 자료, 주요 고객별 수요량, 시장 규모 및 성장성 분석 자료 등

 

3-1. 고객군별 예상 매출 분석

활동 · 주요 고객별 수요 파악을 통해 투입 비용 및 예상 수익을 분석하는 단계
자료 · 고객군별 잠재시장 규모, 성장성 분석을 통한 개발 종료 후 3개년 예상 매출 분석 자료

 

3-2. 원가요소 분석

활동 · 예상되는 고객군별 수요에 따른 판매가격 및 제조원가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활동부문별 원가구조를 분석하는 단계
자료 · 판매가격 및 제조원가 산정 자료, 원가구조 분석 자료

 

3-3. 재무리스크 분석

활동 · 사업화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내/외부 재무 리스크를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도출하는 단계
자료 · 재무적 예상 리스크에 따른 예상 시나리오 분석 자료

 

3-4. 사업타당성 분석

활동 · 사업화 역량, 타깃시장의 내·외부 환경분석, 투자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업 타당성에 대해 분석하는 단계
자료 · 기관의 사업화 역량(·약점) 분석 자료, 사업 환경에 대한 기회/위협요인 분석 자료, 예상매출과 투입 비용에 따른 수익성 분석 자료

 


실행계획 수립

 

 

 

1-1. 고객분석

활동 · 시장 변화를 고려하여 세분화된 고객군을 분석하는 단계
자료 · 세부 고객별 시장변화 요인, 시장 변화 분석, 고객 특성 분석(핵심가치, 차별화방안, 적용분야, 영업/판매 채널 분석 등) 자료

 

1-2. 판매 리스크 분석

활동 · 고객군별 내외부적 판매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자료 · 시장환경 변화 분석에 따른 판매 예상 리스크 분석 자료, 기관역량에 따른 판매 예상 리스크 분석 자료

 

1-3. 판매전략 수립

활동 · 타깃 시장별 주요 유통체계 구축 방안을 수립하고 목표고객에 대한 마케팅 및 영업 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자료 · 타깃 시장별 핵심가치(제품의 차별성 등) 분석 자료, 타깃시장별 주요 업체의 마케팅, 유통경로 확보 전략 분석 자료

 

2-1. S/C(Supply Chain) 분석

활동 · 원재료 수급에서 소비자에게 최종 제품을 전달하기까지의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구매/조달, 생산, 영업, 물류, 재고관리 등의 모든 활동을 분석하는 단계
자료 · 주요 공급업자, 생산업자, 유통업자 현황분석 자료

 

2-2. 공급 리스크 분석

활동 · 핵심자원 공급 프로세스 구축 시 발생 가능한 리스크 도출 및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자료 · 공급 프로세스 실행으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예측 및 원인요소 분석 자료

 

2-3. 공급전략 수립

활동 · 개발제품 공급에 필요한 인프라, 핵심자원/역량 확보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
자료 · Supply Chain 분석 자료, 공급 리스크 분석자료, 핵심자원(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 등)에 대한 분석 자료

 

3-1. 단계별 활동 정의

활동 · 단계별 실행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른 일정 및 세부 활동을 설정하는 단계
자료 · 사업화 수행 단계별 R&D, 생산, 구매조달, 재무, 조직 등 실행목표 수립 자료, 실행목표에 따른 세부 전략 및 내용 연차별 추진 계획 자료

 

3-2. 실행관리방안 수립

활동 · 각 단계별 활동 수행을 위한 관리 및 평가 관리 방안을 도출하는 단계
자료 · 단계별 일정 및 R&R 도출 자료, 예상 도출/사업 타당성 보완 자료

 

3-3. 실행계획 종합

활동 · 제품/기술의 핵심가치 및 BM 요소별 실행 방안을 종합하여 최종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자료 · 제품/기술의 핵심가치 및 BM 요소별 세부적인 실행 방안 수립 자료
 

 


외부 사업화 자금 확보 절차

 

1-1. 투자희망 기업 Pool 구성

활동 ·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하는 단계
자료 · 투자희망 신청서 양식

 

1-2. 기업선정(Screening)

활동 · 앞서 모집한 투자희망 기업리스트 중 기업의 현 상황 및 역량을 분석하여 투자유치 지원기업을 선별하는 단계
자료 · 회사소개서 자료, 기술현황 및 인프라 측면의 자사 역량 자료

 

1-3. IR자료 작성 교육

활동 · IR자료를 작성하는데 있어 필요한 콘텐츠 및 작성요령에 대해 교육하는 단계
자료 · IR자료 작성법에 관한 설명자료

 

1-4. IR자료 작성

활동 · 작성요령에 기반하여 IR 자료를 작성하는 단계
자료 · 회사소개서 자료, 기술 관련 내부 자료, IR용 사업계획서 템플릿

 

1-5. IR자료 작성 검토 및 보완

활동 · 1차적으로 작성한 IR자료를 기반으로 핵심투자 포인트(투자자에게 강조할 수 있는 강점/특징)를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투자설명회에 사용할 IR 자료를 완성하는 단계
자료 -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