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자에게 유용한 정보/정부지원사업으로 창업하기

2021년 정부지원사업 설명회 보는 법

by 일잘러탐구생활 2021. 1. 27.

오늘은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희 같은 컨설팅회사들은 매년 이맘 때에는 정부의 R&D사업공고에 예의 주시하죠. 올해 1년간의 먹거리 대부분이 이런 공고를 보고 제안하여 수주하게 됩니다. 그러니 1~3월까지는 매일 정부 사업을 모니터링하는게 일이죠. 기존 거래처(기업)들에게 R&D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이제 블로그로 하니까 포스팅하면서 정리해볼까 하는 마음에 포스팅 해봅니다. 

 

우선 정부 사업공고에 익숙하지 않은 분을 위해서 사업공고를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작년까지만해도 정부의 여러 부처가 한번에 "정부R&D사업 통합설명회"를 오프라인으로 개최했는데 올해는 코로나때문에 "정부연구개발사업 온라인 부처합동설명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지난주 1.18~1.20까지 3일간 진행했네요. 못 보신분들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설명회 자료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부처합동설명회

 

www.kistep.re.kr

 

이름에 부처합동이라고 써있는 이유는 우리나라에는 총 18개 부처가 있는데 그중에서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11개 부처가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이 합동 설명회가 끝나면 각 부처별 사업공고를 하게됩니다. 그 다음에 개별사업별로 공고를 하죠.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조금 햇갈립니다. 무슨 설명회를 3번이나 하지? 라고 의아해 할 수 있습니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하는 부처합동설명회는 올 한해 우리나라의 정부 연구개발사업은 예산은 얼마고, 어떤 사업이 있다 등 전체적인 관점에서 설명해줍니다. 참고로 2021년 정부 R&D예산이 27.4조라고 합니다. 이 예산을 한번에 설명하자니 개별사업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소개하고 넘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우린 이 설명회를 보고 올해 무슨 사업이 있는지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이런 사업이 있네? 준비해봐야겠어"라고요. 어떤 일이던 준비작업은 필요한 것이니까요. 

 

두번째하는 부처별 사업공고는 주로 설명회 형태보다는 각 부처별로 홈페이지에 공지를 하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부처합동설명회에서 시간적인 제약으로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사업추진 방향, 자격요건 등을 알려줍니다. 앞으로 나올 개별사업 공고 스케줄도 같이요. 이것을 보면 기업들은 구체적으로 준비할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개별사업 설명회입니다. 사업을 추진하는 기관 홈페이지 공지와 설명회를 같이 진행합니다. 우리가 정말 알고 싶은 접수기간, 신청양식, 작성요령 등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실제적으로 사업을 신청할 때 필요한 모든 정보인 것이죠. 이 설명회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부처에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전담기관이라고 해서 개별사업별로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에서 진행합니다. 실제 개별사업 담당자들이 설명하다보니 매우 구체적입니다. 

 

이제 복잡하지 않겠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개발 사업공고에 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연구개발사업을 기다리는 기업들은 이 시기가 가장 중요할테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