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서 작성기술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by 일잘러탐구생활 2021. 5. 26.

우리 같은 직장인은 직장에서 수없이 많은 기획서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기획서는 결과물이지 과정은 아닙니다.

성공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거쳐야 할 수많은 과정들이 있습니다.

"박 과장님이 다음 주 회의를 소집했다. 무슨 회의예요?"라고 물으니 지난번 김대리가 제안한 신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기획 회의랍니다. 망했습니다.

아직 조사도 안 끝나고 기획서도 완성을 못했는데 회의를 어떻게 하지?

기획회의면 기획서를 가지고 하는 게 아닌가?

회의를 하니 무언가 회의 자료를 준비해야 할 될 텐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오늘은 기획회의가 무엇인가 알아보겠습니다. 

 

 

 


기획과 기획회의의 본질

 

기획회의는 말 그대로 기획을 하기 위한 회의입니다.

그렇다면 기획서를 작성하면 되지 기획회의는 왜 하는 걸까요?

기획회의란 상사에게 내 아이디어나 아이템에 대해

처음으로 공유하는 자리면서 의사결정을 받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획 아이디어가 적절하고 타당한지를 검증하여 기획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하는 자리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낭비되는 노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니까요.

 

기획회의는 기획서의 1차적인 설득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상사들은 우리보다 기획을 해본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일명 촉(통찰력이나 앞일을 예측하는 능력)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가 낸 아이디어는 상사의 촉을 발동시켰기 때문에 기획회의라는 기회가 찾아보게 된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좀 더 구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상사가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주장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명확한 근거를 갖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분석을 통해서 기획의 배경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그 속에서 기획의 목적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구체적인 기획 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짧은 시간 안에 기획회의에 맞는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획회의는 기획서를 가지고 검토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아직 기획서를 작성 안 했으니 당연히 검토할 것도 없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기획회의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기획의 본질을 이해하면 의외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획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해야 할 구체화된 계획”입니다.

기획회의는 이러한 기획을 하기 계획을 검토하는 자리입니다.

(Why) 기획이 왜 필요한지?, (What) 기획의 목적이 무엇인지?, (How) 어떻게 기획할 것인지? 를 보여주면 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단연 기획이 왜 필요한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기획의 근본적인 이유에 해당합니다. 또한, 앞으로 작성할 기획서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일부 수정은 있을 수 있지만 큰 방향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왜 기획을 해야 하는지"를 기획회의에서 명확히 제시해야 설득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필요성만 제시한다면 “그래서?”라는 질문이 수없이 나오게 됩니다.

마치 문제점만 제시하는 비평가처럼 보이기 쉽습니다.     

 

 

 

 

 

다음으로는 기획의 목이 무엇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목적이 없는 기획서는 존재하지 않으니까요. 목적이 있기 때문에 기획서라고 부를 수 있게 됩니다.

즉,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기획서를 작성해야 할 필요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앞으로 어떻게 기획서를 쓰겠습니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획서에서는 기획된 결과를 제시하겠지만 기획회의에서는 어떻게 기획을 할 것 인가에 대한 계획을 설명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2021.05.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2021.05.2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작성 | 기획서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작성 자세] - 기획서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2021.05.26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회의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이 필요한 이유 : 기획이 왜 필요한가?

2021.05.2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1)

2021.05.2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외부환경분석 : 시장환경이 이렇게 변하고 있습니다.(2)

2021.05.29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1.05.3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내부환경분석 : 우리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2021.06.0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가설 만들기] - 기획의 목적 제시 : 기획의 목적은 이렇습니다.

2021.06.0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기획서 가설 검증하기 : 왜 기획이 필요한지 구체화합시다.

2021.06.03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시사점 작성 : 그래서 의미(So What)가 무엇인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가치사슬분석(Value Chain Analysis) 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경쟁현황분석 5-Force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1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PEST분석 방법 및 사례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3C분석 방법 및 사례

2021.06.04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검증하기] - SWOT분석 :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021.06.07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종류 이해하기

2021.06.08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목차 만들기

2021.06.10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기획서 결론 작성하기(사업목표, 기대효과, 실행전략, 추진체계/절차/일정, 재무계획, 요약자료)

2022.04.22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4P전략 수립 방법 및 사례

2021.07.15 - [기획서 작성기술/기획서 결론 작성하기] - STP전략 - 작성 방법 및 사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