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기획서 가설 만들기

기획이 필요한 이유 : 기획이 왜 필요한가?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5. 27.

 

수많은 책에서 기획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개념적으로 이야기합니다.

개념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개념은 잠시 접어두고 실무 현장에서 기획을 왜 할까요?

기획을 하는 실무자는 대부분 상급자의 업무 지시를 받는 직원입니다.

직원이 스스로의 결정으로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까요?

일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부분 아닐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로 상사의 업무 지시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죠.

그렇다고 “박 과장님이 지시해서 기획하려고 합니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렇게 말했다가는 결과를 말 안 해도 알 것입니다.

박 과장님도 기획서의 최종 결정권자가 아닙니다.

우리의 기획서는 박 과장님이 사장님께 보고하기 위한 자료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박 과장님의 아바타가 되어야 합니다.

 

즉, 상사의 업무지시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객관적인 현상에서

근거를 뽑아내어 설득의 논리를 뒷받침해줘야 합니다. 

(박과장) 김대리. 이 기획이 왜 필요한 것 같아?
(김대리) 박과장님이 하라고 지시해서요
(박과장) ......
           (나도 몰라. 대표님께서 지시한 거라서..)
           (내 마음도 몰라주는군..)

 

다행히 우리 상사들은 친절하게 업무 지시를 하기 때문에

상사의 지시나 질문에서 기획의 필요성을 찾아야 합니다.

기획의 필요성을 잘 찾아내는 가에 따라서 기획회의에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기획의 종류에 따라서 천차반별이지만 상사가 기획을 해보라는 이유는

① 시장 변화 대응 ② 경쟁기업과 경쟁우위 확보 ③ 내부 문제 해결 등으로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획

 

기업은 외부적인 시장 환경(정책, 경제, 사회, 기술) 변화에 잘 대응해야만 지속적인 기업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 외부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기획이 필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죠

과거 코닥사는 디지털카메라 시장의 성장을 알고 있었음에도 기존 필름사업을 고수하면서 최종적으로 부도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코닥사가 세계 최초의 디지털카메라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말입니다.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대표적인 실패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기획 

 

기업은 생존을 위해서 끊임없는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경쟁기업이 어떻게 하고 있고

이에 맞추어 우리는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야만 합니다.

우리가 매년 세계적인 신제품 전시회에 참석하여 경쟁기업들의 신제품들을 살펴보는 이유입니다.

경쟁기업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획이 필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

 

기업의 내부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입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기획, 홍보기획,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생산 기획 등이 해당됩니다.

아무리 시장성 있는 제품을 만들었다고 할지라도 수익구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을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