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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현황분석 : 경쟁기업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5. 29.

우리는 항상 경쟁기업의 움직임에 민감합니다. 

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경쟁기업분석은 신규사업을 기획할 때 더욱 중요합니다.

 


우리는 경쟁제품에 민감하다.

 

기업은 기술을 집약하여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 매출을 창출합니다. 

즉, 제품은 기업의 기술과 경쟁력을 집약해 유형화한 결과물입니다. 

우리가 경쟁제품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경쟁제품 분석의 주된 목적이 ‘시장검증’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쟁기업들도 이러한 기획 과정이 있었을 것입니다.

 

어찌 보면 이제 기획을 시작한 우리보다 더 심오하게 기획했을지도 모릅니다.

경쟁제품이 우리 대신 시장검증을 해주었으니 얼마나 좋은 기획 재료인가요?

즉, 경쟁제품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성이 좋다는 사실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사가 이미 ◯◯제품을 만들어서 시장에서 반응이 좋습니다. 

우리도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보다 더 좋은 설득논리가 있을까요?

우리가 경쟁제품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제품수명주기’라는 개념으로 보면

시장이 ‘성장기’에 접어들면 경쟁기업이 많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메시지가 들어 있습니다.

반면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경쟁기업이 하나둘 빠지고 소수의 기업만 남게 된다는 메시지도 있습니다.

즉, 시장에 경쟁제품이 많다는 것은 우리가 바라보는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뛰어들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해줍니다.

 

아래 사례는 표를 이용하여 정리한 가장 기본적인 작성 사례입니다. 

 

또 다른 사례입니다.

아래 사례는 제품 스펙을 간단히 요약하고 가격과 특징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이때 사례처럼 제품 이미지를 같이 넣어주면 어떤 제품인지를 쉽게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읽는 것보다 보는 것이 더 직관적입니다.

 

 

우리 상사들이 매번 강조하는 시사점을 포함한 작성 사례를 살펴볼까요?

경쟁제품들은 저마다의 색깔이 있습니다. 

가격으로 구분하면 저가 제품 또는 고가 제품, 주문 형태로 구분하면

범용성 제품 또는 맞춤형 제품 등 기업마다 색깔 있는 제품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제품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메가 커피는 스타벅스를 경쟁기업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저가 제품으로 포지셔닝한 메가 커피의 경쟁기업은 빽다방입니다. 

스타벅스는 고가 제품으로 포지셔닝한 기업이니까요.

아래는 제품 포지셔닝을 강조한 작성 사례입니다. 

 

 


경쟁기업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경쟁제품을 분석하는 또 다른 이유는 경쟁기업 내부의 움직임을 외부에서는 쉽게 확인하기 어렵다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경쟁제품 분석을 통해 경쟁기업의 기술력을 가늠해보는 것이죠. 

앞서 제품은 기업의 기술을 집약한 결과물이라고 했습니다. 

시장에 제품이 나왔다는 것은 이미 기술개발이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만일 경쟁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어떤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면 어떨까요? 

시간 격차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3가지 접근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모두 간접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1) 경쟁기업의 특허 살펴보기

기업은 기획 아이디어가 있거나 기술개발이 되면 제품 출시 이전에 특허를 출원합니다. 

아무리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었어도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경쟁기업의 특허를 살펴봐야 합니다. 

 

경쟁기업의 특허를 찾아보는 일은 구글링 정도의 검색 능력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키프리스(www.kipris.or.kr)'를 이용하면 무료로 특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허를 출원하면 보통 1년 반 정도는 비공개 상태로 되기 때문에 

1년 반 이내에 출원한 특허는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KIPRIS 특허정보 검색서비스

 

www.kipris.or.kr

 

2) 경쟁기업의 논문 살펴보기

‘특허’는 기술적으로 보호해야 할 핵심사항을 명시함으로써 보호를 받는 장치이고, 

‘논문’은 기술의 우수성을 학계에 알리는 데 목적을 두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보통 특허를 출원한 후 논문을 게시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중요한 바이오 기술산업에서는 이 방식을 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학술검색사이트(scholar.google.co.kr)’를 이용하면 무료로 이런 논문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Google 학술 검색

COVID-19에 관한 기사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라 - 아이작 뉴턴 죄송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지 않으면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scholar.google.co.kr

 

3) 경쟁기업의 정부지원사업 살펴보기

스타트업,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 역시 초기 기술개발자금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정부 연구개발자금을 지원받아 기술을 개발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NTIS(www.ntis.go.kr)’에 접속하면 

정부 연구개발자금을 받아 기술개발을 수행한 기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ntis.go.kr

 

경쟁기업의 기술현황을 분석한 ppt 작성 사례입니다. 

 

 


이 포스팅은 <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의 본문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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