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실무기초

엑셀 틀고정(셀, 행, 열 고정) 방법과 단축키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3. 26.

엑셀을 사용하면서 데이터를 편히 볼 수 있도록 하는 틀 고정(셀, 행, 열 고정) 방법과 단축키를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가 많아지면 한 화면에 보기가 어렵죠. 그래서 스크롤을 내려가면서 데이터를 봐야 하는데 아래처럼 셀 제목을 고정하지 않아서 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죠.

 

이럴 때 필요한 기능이 바로 틀 고정입니다. 

내가 고정하고 싶은 제목을 고정하는 것이죠. 

 

엑셀 틀고정 방법(3가지)

 

1. 셀을 고정하는 방법

2. 행을 고정하는 방법

3. 열을 고정하는 방법

 

엑셀 틀고정 추가기능(2가지)

 

4. 셀고정 취소하는 방법

5. 셀 고정 단축키

 

하나씩 사례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셀을 고정하는 방법

 

내가 원하는 셀의 행, 열을 고정하여 보여주는 기능

 

① 내가 고정하고 싶은 셀(위치)을 선택하고, 

② [메뉴] →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셀 고정을 하면 스크롤을 해도 내가 지정한 셀을 기준으로 행과 열 두가지가 고정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행을 고정하는 방법

 

내가 원하는 행을 고정하여 보여주는 기능

 

① 내가 고정하고 싶은 행을 선택하고, 

② [메뉴] → [보기] → [틀 고정]→ [틀 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첫 행만 고정하고 싶다면 [첫 행 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내가 지정한 행위로는 고정이 됩니다. 

 

 

3. 열을 고정하는 방법

 

내가 원하는 행을 고정하여 보여주는 기능

 

① 내가 고정하고 싶은 열을 선택하고, 

② [메뉴] → [보기] → [틀고정] → [틀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첫 열만 고정하고 싶다면 [첫 열 고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내가 지정한 열을 기준으로 왼쪽 열은 모두 고정이 됩니다.  

 

 

 

 

 

 

 

 

4. 셀고정 취소하고 싶을 때 

 

필요에 따라서 셀 고정을 취고해야 한다면 

동일한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한 번 셀 고정을 하면 [셀 고정] 이

[셀 고정 취소]라고 메뉴가 바뀌어 있습니다.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5. 셀 고정 단축키

 

Alt + w + f + f

 

단축키는 어렵지 않게

[Alt] → w → f → f 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메뉴창의 [Alt] 키를 누르면 

키보드 단축키가 나옵니다. 

하나씩 따라가면 됩니다. 

 

 

틀고정 실습영상도 참고하세요~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엑셀 틀고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