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기업의 사업화 기획 절차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예전에 작성한 자료인데요.. 초점은 기업의 사업화 컨설팅을 위해 만들었는데
기업에서 사업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포스팅합니다.
총 4개 파트(비즈니스모델 수립, 사업타당성분석, 실행계획 수립, 사업화 자금 확보)로 구분되며,
기업의 상황에 맞추어 진행하면 됩니다.
기본 BM 수립 절차
1-1. 사업계획서 검토
활동 | · 기존 사업계획서를 수집하여 검토하는 단계 |
자료 | · R&D 과제 사업계획서 |
1-2. 보유 자료 분석
활동 | · 보유한 타깃 시장의 산업동향자료(시장동향, 기술트렌드 등)와 기관의 역량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타깃 시장의 산업동향자료, R&D 수행기관이 보유한 기술 현황, 인프라 구축 현황 등 내부 역량 관련 자료 |
1-3. 내부 역량 종합
활동 | · 앞서 수집한 기관의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사업 현황 및 내부 역량을 SWOT분석 기법 등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타깃 시장의 산업동향자료, R&D 수행기관이 보유한 기술 현황, 인프라 구축 현황 등 내부 역량 관련 자료 |
2-1. 공급 분석
활동 | · 현재 시장에서 유통/판매되고 있는 대체재 혹은 경쟁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경쟁기업에 대해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국내외 주요 경쟁기업 현황 및 동향 분석 자료, 자사 제품과 경쟁제품과의 비교분석 자료, 해당 기술(제품)의 응용분야 자료 |
2-2. 수요 분석
활동 | · 잠재 고객 세그먼트에 대한 시장 규모 및 니즈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는 단계 |
자료 | · 타깃 시장 현황 및 전망 자료, 타깃 시장 동향 분석(최근 트렌드 및 이슈사항) 자료, 타깃 시장별 시장진출 방안 분석 자료 |
2-3. 내부 워크숍
활동 | · 앞서 분석한 자료(공급/수요 분석)를 바탕으로 고객사 제공 제품/서비스에 대한 잠재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9-Canvas에 작성하는 단계 |
자료 | · 각 시장별 수요 및 공급현황 종합 분석 자료 |
3-1. 타깃시장 정의
활동 | · 사업 환경 분석 및 기관 내부 역량 분석을 기반으로 작성된 BM 수립 워크샵 결과를 반영하여 타깃시장을 재설정하는 단계 |
자료 | · BM 수립 워크샵 결과 자료, 타깃시장 선정이유 및 개발 제품에 대한 고객 니즈 분석 자료 |
3-2. 고객가치 정의
활동 | · 개발 제품/기술의 장점 및 핵심가치, 차별성에 대한 내용을 도출하는 단계 |
자료 | · 개발 제품/기술의 강·약점 분석 자료, 개발 제품/기술이 경쟁 제품/기술 대비 차별화된 요소 분석 자료, 개발 제품/기술이 공공측면에서의 가치 분석 자료 |
3-3. 판매/공급 전략
활동 | · 타깃 시장에 대한 고객별 판매/공급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 |
자료 | · 타깃 시장에 대한 고객별 판매 전략 수립 자료, 개발/제품 서비스 공급을 위한 인프라(인력, 시설) 구축 방안 자료 |
3-4. BM 보고서 작성
활동 | · 앞서 수립한 타깃 시장, 고객가치, 판매/공급 전략 내용을 기반으로 사업화 추진 시 예상되는 이슈사항에 대해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
자료 | · 타깃 시장에 따른 판매/공급 전략 수립 자료, 개발 제품/기술에 대한 고객가치 분석 자료 |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
1-1. 타깃시장 세분화
활동 | · 타깃 시장을 세분화하여 각 세그먼트별 시장을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세그먼트별 시장 규모 및 제품/기술의 장점 및 핵심가치 분석 자료, 제품의 비즈니스 모델 강화 요인분석 자료 |
1-2. 세부시장별 고객 조사
활동 | · 세그먼트별 시장의 고객에 대한 주요 이슈사항을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세그먼트별 고객의 특성(시장경쟁강도, 제품 도입 가능성, 시장 성장성, 주요 이슈사항 등)에 대한 분석 자료 |
1-3. 세부시장별 경쟁사 조사
활동 | · 세부시장별 주요 경쟁업체에 대한 강·약점, 핵심전략 등 주요 이슈사항에 대한 비교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주요 경쟁업체의 강·약점 분석자료, 주요 경쟁업체의 경쟁력 및 시장 확보를 위한 전략(마케팅, 유통/채널 측면 등) 분석 자료 |
1-4. 세부시장별 우선순위 분석
활동 | · 우선순위 분석을 통해 진입 세부 시장 및 타겟 고객을 도출하는 단계 |
자료 | · 고객군별 시장 규모, 국내 주요 Player, 시장동향 및 성장성, 시장경쟁강도 분석 자료 |
2-1. 관계자 인터뷰
활동 | ·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구체적인 고객의 구매 특성을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고객 채널 및 제품 관련 주요 인터뷰 대상 리스트, 인터뷰 진행을 위한 질문지(제품의 적정 가격, 구매 시 고려사항 등) |
2-2. 시장자료 분석
활동 | · 세부 고객의 외부환경 변화에 따른 구매 행동 변화를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세부 고객별 관련 제품에 대한 인식, 시장변화 요인 분석 자료, 시장변화에 따른 고객 구매 행동 변화요인 분석 자료 |
2-3. 주요고객 니즈 파악
활동 | · 주요고객의 구매 특성 및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종합적인 니즈를 파악하고, 세부적인 구매요인을 도출하는 단계 |
자료 | · 주요고객의 구매 특성(제품 종류 , 구매 경로, 주요 구매요인 등) 분석 자료, 주요 고객별 수요량, 시장 규모 및 성장성 분석 자료 등 |
3-1. 고객군별 예상 매출 분석
활동 | · 주요 고객별 수요 파악을 통해 투입 비용 및 예상 수익을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고객군별 잠재시장 규모, 성장성 분석을 통한 개발 종료 후 3개년 예상 매출 분석 자료 |
3-2. 원가요소 분석
활동 | · 예상되는 고객군별 수요에 따른 판매가격 및 제조원가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활동부문별 원가구조를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판매가격 및 제조원가 산정 자료, 원가구조 분석 자료 |
3-3. 재무리스크 분석
활동 | · 사업화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내/외부 재무 리스크를 분석하여 대응방안을 도출하는 단계 |
자료 | · 재무적 예상 리스크에 따른 예상 시나리오 분석 자료 |
3-4. 사업타당성 분석
활동 | · 사업화 역량, 타깃시장의 내·외부 환경분석, 투자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업 타당성에 대해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기관의 사업화 역량(강·약점) 분석 자료, 사업 환경에 대한 기회/위협요인 분석 자료, 예상매출과 투입 비용에 따른 수익성 분석 자료 |
실행계획 수립
1-1. 고객분석
활동 | · 시장 변화를 고려하여 세분화된 고객군을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세부 고객별 시장변화 요인, 시장 변화 분석, 고객 특성 분석(핵심가치, 차별화방안, 적용분야, 영업/판매 채널 분석 등) 자료 |
1-2. 판매 리스크 분석
활동 | · 고객군별 내외부적 판매 리스크 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
자료 | · 시장환경 변화 분석에 따른 판매 예상 리스크 분석 자료, 기관역량에 따른 판매 예상 리스크 분석 자료 |
1-3. 판매전략 수립
활동 | · 타깃 시장별 주요 유통체계 구축 방안을 수립하고 목표고객에 대한 마케팅 및 영업 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
자료 | · 타깃 시장별 핵심가치(제품의 차별성 등) 분석 자료, 타깃시장별 주요 업체의 마케팅, 유통경로 확보 전략 분석 자료 |
2-1. S/C(Supply Chain) 분석
활동 | · 원재료 수급에서 소비자에게 최종 제품을 전달하기까지의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구매/조달, 생산, 영업, 물류, 재고관리 등의 모든 활동을 분석하는 단계 |
자료 | · 주요 공급업자, 생산업자, 유통업자 현황분석 자료 |
2-2. 공급 리스크 분석
활동 | · 핵심자원 공급 프로세스 구축 시 발생 가능한 리스크 도출 및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단계 |
자료 | · 공급 프로세스 실행으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예측 및 원인요소 분석 자료 |
2-3. 공급전략 수립
활동 | · 개발제품 공급에 필요한 인프라, 핵심자원/역량 확보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 |
자료 | · Supply Chain 분석 자료, 공급 리스크 분석자료, 핵심자원(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 등)에 대한 분석 자료 |
3-1. 단계별 활동 정의
활동 | · 단계별 실행 목표를 수립하고 이에 따른 일정 및 세부 활동을 설정하는 단계 |
자료 | · 사업화 수행 단계별 R&D, 생산, 구매조달, 재무, 조직 등 실행목표 수립 자료, 실행목표에 따른 세부 전략 및 내용 연차별 추진 계획 자료 |
3-2. 실행관리방안 수립
활동 | · 각 단계별 활동 수행을 위한 관리 및 평가 관리 방안을 도출하는 단계 |
자료 | · 단계별 일정 및 R&R 도출 자료, 예상 도출/사업 타당성 보완 자료 |
3-3. 실행계획 종합
활동 | · 제품/기술의 핵심가치 및 BM 요소별 실행 방안을 종합하여 최종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자료 | · 제품/기술의 핵심가치 및 BM 요소별 세부적인 실행 방안 수립 자료 |
외부 사업화 자금 확보 절차
1-1. 투자희망 기업 Pool 구성
활동 | · 투자를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하는 단계 |
자료 | · 투자희망 신청서 양식 |
1-2. 기업선정(Screening)
활동 | · 앞서 모집한 투자희망 기업리스트 중 기업의 현 상황 및 역량을 분석하여 투자유치 지원기업을 선별하는 단계 |
자료 | · 회사소개서 자료, 기술현황 및 인프라 측면의 자사 역량 자료 |
1-3. IR자료 작성 교육
활동 | · IR자료를 작성하는데 있어 필요한 콘텐츠 및 작성요령에 대해 교육하는 단계 |
자료 | · IR자료 작성법에 관한 설명자료 |
1-4. IR자료 작성
활동 | · 작성요령에 기반하여 IR 자료를 작성하는 단계 |
자료 | · 회사소개서 자료, 기술 관련 내부 자료, IR용 사업계획서 템플릿 |
1-5. IR자료 작성 검토 및 보완
활동 | · 1차적으로 작성한 IR자료를 기반으로 핵심투자 포인트(투자자에게 강조할 수 있는 강점/특징)를 도출하여 최종적으로 투자설명회에 사용할 IR 자료를 완성하는 단계 |
자료 | - |
'창업자에게 유용한 정보 > 정부지원사업으로 창업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기업, 중소기업(7년미만)에게 적합한 정부지원사업 목록 (0) | 2022.08.25 |
---|---|
창업자가 알아야 할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활용 가이드 (0) | 2022.06.11 |
창업 / 중소기업이 알아야 할 정부R&D 운영 기관 정보 (0) | 2022.03.08 |
정부의 R&D사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주요사이트 (0) | 2021.11.06 |
2021년 정부지원사업 설명회 보는 법 (7) | 2021.0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