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직장인 초보자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보고서를 잘 쓰는 법 6가지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3. 13.

1. 목적 파악하기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먼저 보고서의 목적을 분명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고서를 작성할 때 무엇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인지, 어떤 정보를 포함해야 하는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독자층 고려하기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독자층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고서를 읽게 될 사람들의 관심사나 배경에 맞추어 보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독자층을 고려하지 않으면 보고서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기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단어나 문장보다는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내용은 생략하고 필요한 내용만을 포함해야 합니다.

 

 

반응형

 


4. 자료 구성하기

 

보고서는 정보를 구성하여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를 구성할 때는 목차를 사용하여 각각의 섹션을 분리하고, 그 내용을 서로 연결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데이터나 차트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검토하기

 

보고서를 작성한 후에는 꼭 검토를 해야 합니다. 오타나 문법 오류를 확인하고, 내용이 모두 포함되었는지, 정보가 일관성 있게 구성되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6. 적절한 포맷 사용하기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적절한 포맷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고서의 목적이나 내용에 맞게 적절한 텍스트, 표, 차트, 그림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보고서를 인쇄하거나 전달할 때는 적절한 크기와 형식을 사용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위의 방법들을 따르면 명확하고 효과적인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