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분석과 TOWS(위협, 기회, 약점, 강점) 분석의 차이점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7. 21.

SWOT(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과 TOWS(위협, 기회, 약점, 강점) 분석 간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 전략의 세계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이 두 가지 기법이 언뜻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서로 다른 목적을 제공하며 문제 해결에 대한 고유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TOWS 분석은 전략적 계획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일련의 요소를 뒤집는 SWOT 분석의 변형입니다. 내부 요인으로 시작하는 대신 TOWS는 외부 위협과 기회를 우선 고려합니다. 

 

TOWS 분석이란?

 

TOWS 분석은 Threats, Opportunities, Weaknesses, Strengths의 약자입니다.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고려하면서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는 전략적 기법입니다.

 

1. TOWS 분석의 목적


TOWS 분석의 주요 목적은 전략적 옵션을 식별하고 실행 가능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외부 환경과 내부 역량을 이해함으로써 조직과 개인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성공 기회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2. TOWS 분석의 4가지 구성 요소


2.1 위협 요인


위협은 조직이나 개인의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이나 문제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시장 경쟁, 경기 침체, 규제 변화 또는 기술 혼란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2 기회요인


기회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외부 요인 또는 상황입니다. 여기에는 신흥 시장, 기술 발전, 소비자 트렌드 또는 파트너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3 약점요인


약점은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내부 제한 또는 결점입니다. 리소스 부족, 구식 기술, 비효율적인 프로세스 또는 부적절한 기술일 수 있습니다.


2.4 강점요인


강점은 조직이나 개인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내부 속성 또는 리소스입니다. 여기에는 숙련된 인력, 고유한 제품, 강력한 브랜드 평판 또는 효율적인 운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단계별 TOWS 분석 방법


3.1 외부 위협 및 기회 식별


첫 번째 단계는 잠재적인 위협과 기회를 식별하기 위해 외부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는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 산업 동향 및 PESTEL(정치, 경제, 사회, 기술, 환경 및 법률) 분석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3.2 내부 약점 및 강점 검토


다음으로 강점과 약점에 초점을 맞춰 조직이나 개인의 내부 요인을 평가합니다. 이는 자체 평가, SWOT 분석, 직원 피드백 및 성과 평가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3.3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의 매칭


위협, 기회, 약점 및 강점이 식별되면 외부 요인을 내부 요인과 일치시켜 전략적 옵션을 만듭니다. 여기에는 실행 가능한 전략을 형성하기 위해 가장 관련성이 높은 조합을 브레인스토밍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4. TOWS 분석을 활용한 전략 수립


외부 및 내부 요인의 일치를 기반으로 네 가지 유형의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4.1 SO(강점-기회) 전략


SO 전략은 내부 강점을 활용하여 외부 기회를 활용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조직과 개인은 경쟁 우위를 극대화하고 성장 기회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4.2 ST(강점-위협) 전략


ST 전략은 내부 강점을 사용하여 외부 위협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존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조직과 개인은 잠재적인 위험과 도전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4.3 WO(약점-기회) 전략


WO 전략은 외부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내부 약점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전략에는 시장에서 유리한 조건을 확보하기 위한 역량 및 자원 개발이 포함됩니다.

 

4.4 WT(약점-위협) 전략


WT 전략에는 약점을 최소화하고 위협을 피하기 위한 방어 조치가 포함됩니다. 내부 제한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조직과 개인은 잠재적인 문제에 대비하고 취약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