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기획실무] PEST분석 한번에 정리하기(개념, 절차, PPT템플릿)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3. 30.

PEST분석을 실무적인 관점에서 개념, 절차, PPT템플릿까지 한방에 정리하였습니다. 실무에 바로 수정해 사용할수 있도록 무료로 공유합니다. PEST 분석은 기업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 문화적, 기술적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법입니다. 

 

 

PEST분석이란? 


해충 분석은 기업이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적 환경 요인을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적 도구입니다. PEST는 Political, Economic, Socio-Cultural 및 Technological factor의 약자입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기업이 외부 환경에서 기회와 위협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PEST 분석을 진행합니다.

 

PEST분석 구성 요소

 

PEST 분석의 네 가지 구성요소는 정치, 경제, 사회문화 및 기술 요인이 있습니다. 

 

1. 정치적 요인(Political)

 

정치적 요인은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 정책 및 규제를 말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세금 정책, 무역 제한, 고용법 및 정치적 안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치적 요인은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경제적 요인(Economic)

 

경제적 요인은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제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인플레이션, 환율, 이자율 및 경제 성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요인은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3. 사회적 요인(Social)

 

사회적 요인은 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문화적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인구통계학적 추세, 소비자 행동, 라이프스타일 변화 및 문화적 태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회문화적 요인은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4. 기술적 요인(Technological)

 

기술 요인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 발전 및 혁신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자동화, 디지털화, 인공 지능 및 블록체인 기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요소는 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PEST분석의 장

 

  •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환경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줌
  •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기업의 잠재적인 기회와 위협요인에 대비할 수 있음
  • 기업의 전략적 의사 결정을 도와줌

 

PEST분석의 단점

 

  • 외부요인에만 집중하고 내부요인은 고려하지 않음
  • 시간이 많이 걸리고 상당한 리소스가 필요함
  •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음

 

PEST분석 기본 절차

 

PEST 분석 절차에는 기업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시적 환경 요인을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체계적인 접근 가능한 분석기법입니다. 

 

  1. 분석 목적 및 범위 파악 : 분석의 목적과 분석 대상 외부 환경의 범위를 정의한다.
  2. PEST 분석을 위한 데이터 및 정보 수집: PEST 분석의 네 가지 구성 요소와 관련된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한다. 정부 간행물, 업계 보고서 및 뉴스 기사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사용한다. 
  3. 데이터 및 정보 분석: 수집된 데이터 및 정보를 분석하여 외부 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협을 정리한다. 
  4. 기회, 위협요인 도출 : 기회를 활용하고 외부 환경으로 인한 위협을 완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한다. 
  5. 모니터링 및 검토: 외부 환경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검토하여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 사항이나 새로운 추세를 확인한다. 

 

 

 

 

 

 

 

 

PEST분석 실무 적용

 

직장인들이 자주하는 PEST분석 실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실무적으로는 5개 단계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보고서형태로 만들어야 비로소 마무리됩니다. 

 

PEST분석 절차

 

분석절차 예시

 

PEST분석 절차
PEST분석 절차

 

 

분석결과 PPT 템플릿 예시

 

PEST분석
PEST분석

 

실무에서 바로 써먹을수 있도록 PEST분석 PPT템플릿은 아래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pest분석_템플릿공유.pptx
0.10MB

 

 

 

위의 PEST분석 방법과 결과를 PPT템플릿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조해주세요.

 

 

PEST분석

 

 

 

PEST분석
PEST분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