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기획실무]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이유, 절차, 종류 이해하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3. 30.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은 기업이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도구입니다.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이해하고, 경쟁 구도를 평가하고,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고, 효과적인 사업 계획 및 가격 책정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이유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일입니다. 

  1. 사업 계획: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은 기업이 효과적인 사업 계획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이해하고 성장 기회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투자 결정: 투자자와 대출 기관은 종종 기업이 투자 결정의 일부로 시장 규모 추정치를 제공하도록 요구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는 투자에 대한 잠재적 수익과 관련된 위험 수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구도: 시장 규모 추정은 기업이 경쟁 구도를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기업이 주요 경쟁자와 잠재적인 신규 진입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자원 할당: 시장 규모 추정치는 또한 기업이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장 규모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노력과 자원을 집중할 위치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5. 가격 전략: 시장 규모를 추정하면 기업이 효과적인 가격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이해하고 고객이 기꺼이 지불할 가격 임계값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장규모를 추정하는 5가지 방법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일 수 있지만 기업이 정보에 입각한 추정을 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1. 하향식 접근법: 이 방법은 시장의 전체 규모에서 시작하여 기업이 확보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이 방법은 업계 보고서, 정부 통계 또는 기타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체 시장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상향식 접근법: 이 방법은 잠재 고객의 수와 그들의 구매 습관을 기반으로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입니다. 고객 행동과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해 설문조사나 포커스 그룹을 실시하면 됩니다.
  3. 전문가 의견: 기업은 업계 전문가 또는 컨설턴트와 상담하여 시장 규모에 대한 의견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전문가는 시장 규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장 동향 및 역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경쟁 분석: 기업은 경쟁사를 분석하여 시장 규모를 추정할 수도 있습니다.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과 고객 기반의 규모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전체 시장의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5. 잠재적 수요 예측: 제한된 시장에서 테스트 마케팅 신제품 또는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으며 결과를 사용하여 더 넓은 시장에서 잠재적 수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시장 규모를 추정하려면 연구와 분석의 조합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다양한 방법과 데이터 소스를 사용하여 정보에 입각한 시장 규모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비즈니스 계획 및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분석기법

 

기업이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분석 기법이 있습니다. 

  1. 고객 설문조사: 고객 행동과 선호도를 이해하기 위한 설문조사가 포함됩니다. 고객에게 구매 습관에 대해 물어봄으로써 기업은 시장 규모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세분화: 연령, 성별, 수입, 위치와 같은 요인에 따라 시장을 더 작은 세그먼트로 나누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세그먼트의 특성과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시장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판매 데이터 분석: 과거 판매 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과 추세를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기업은 과거 판매량을 보고 이를 시장 성장률과 비교함으로써 시장 규모를 추정하고 성장 기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4. 시장 조사 보고서: 유료/무료 시장 조사 보고서를 사용하여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보고서는 종종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 수요를 예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장 규모, 성장률 및 추세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5. 비교 분석: 다른 지역이나 산업에 있는 유사한 비즈니스의 시장 규모를 비교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기업은 자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잠재적인 시장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분석기법은 하나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상황에 맞게 여러가지 분석 기법을 조합하여 시장 규모를 추정해야합니다.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이유, 절차, 종류 이해하기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이유, 절차, 종류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