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팀 구성(Team)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15.

이번 포스팅은 팀 구성(Team) 파트 입니다. 쳇GPT(chatgpt), 빙쳇(Bing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팀 구성(Team)

 

 

팀 구성(Team) 파트 작성요령

 

사업계획서 양식의 마지막 팀 구성(Team)”이다.

 

이 파트는 3가지 세부 목차가 있다.

 

팀 구성(Team)

 

팀구성 파트에서는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잘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지 사업을 추진하는 사람들의 역량을 보여 달라고 하는 파트이다.

 

추가적으로 우리가 자체적으로 못하는 부분은 외부 협력기관에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런 외부 협력기관이 정해져 있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이 강조되면서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이라는 내용도 작성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 가치, 쉽게 ESG경영을 생각하면 된다.

 

ESG,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것으로, 창업기업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사실, 우리 같은 창업기업에게는 먼 미래의 이야기다. 따라서 목차에는 있지만, 개략적으로만 언급하면 된다.

 

이 파트 역시, ChatGPT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영역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표 형태로만 정리하면 된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4-1. 대표자(팀) 현황 및 보유역량

 

아래 그림은 실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팀 구성(Team)

 

작성 가이드가 복잡하게 되어 있지만, 창업자가 이 사업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경험과 능력을 넣어서 작성하면 된다. 아래 작성 예시와 같이 표를 이용해 경험이나 경력을 자세히 적어주면 된다.

 

팀 구성(Team)

 

이제 창업팀 구성을 작성하라는 표 양식이 등장한다. 대표자 외 팀원들이 정해져 있으면 그대로 기입하면 되고, 아직 정해져 있지 않다면 채용 예정 팀원들의 특징과 담당 업무를 기입하면 된다. 가이드가 준 표 양식을 그대로 활용하면 큰 무리는 없다.

 

아래는 사업계획서 작성 예시이다. 표 제목에도 있듯이 ()이다. 나중에 일부 바뀌어도 괜찮으니까 고민을 많이 하지 말자.

 

팀 구성(Team)

 

4-2. 외부 협력기관 현황 및 활용 계획

 

아래 그림은 실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팀 구성(Team)

 

대표자나 팀원 이외 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협업하고자 하는 외부 기업, 기관, 전문가, 이들의 역량, 세부 협력 사항을 작성하면 된다. 이 파트 역시 사업계획서 작성 양식에 있는 표에 맞추어 작성하면 된다.

 

다만, 명확하게 확정된 협력기간이 있다면 기업명이나 실명을 넣어주면 좀 더 완성된 느낌을 줄 수 있다. 협력기관이 확정되어 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기업명이나 실명을 알고 있다면 넣어 주자. 이때는 협력시기 칸에 협의중”, “협력예정"과 같이 코멘트를 달라주면 된다.

 

팀 구성(Team)

 

 

아래처럼 협력기관과 우리 기업과의 협력관계를 도식화하여 보여줄 수도 있다. 표만 덩그러니 있는 것보다는 평가위원이 이해하기 더 편하다.

 

팀 구성(Team)

 

4-3.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아래 그림은 실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팀 구성(Team)

 

 

이제 사업계획서 본문 양식의 마지막 목차다. 그런데 사회적 가치"라는 못 보던 용어들이 등장한다.

작성가이드를 보면 예비 단계에서 기업 설립 후 중장기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등의 관점의 가장 낮은 단계의 계획 등을 작성라고 나온다.

 

우린 가장 낮은 단계에 초점을 두어서 보면 말 그대로 어렵지 않게 작성하라는 것이다. 필자 생각으로는 평가점수에 지장을 주지 않는 파트다. 다만, 목차가 주어 졌기 때문에 개략적으로만 작성하자.

 

아래처럼 무난하게 작성하면 된다. 이 파트에 힘들이지 말고, 나머지 파트 작성에 힘들이자.

 

팀 구성(Team)

 

작성하는 것이 어렵다면, GPT에게 아래 프롬프트를 입력하자.

 

팀 구성(Team)

 

GPT의 결과를 기반으로 나의 특성을 넣어서 오른쪽과 같이 편집만 해주면 끝이다.

 

팀 구성(Team)

 

강의영상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팀 구성(Team)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