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성장전략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12.

이번 포스팅은 성장전략 파트 중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입니다. 쳇GPT(chatgpt), 빙쳇(Bing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성장전략(Solution) 파트 작성 요령

 

사업계획서 양식의 3번째 목차는 성장전략(Solution)”이다.

 

성장전략 파트에서는 실현가능성 파트에서 제시한 내 창업아이템을 어떻게 사업화하려고 하는지 방법(전략), 사업단계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 추진 일정, 소요되는 자금과 추가 자금조달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작성하면 된다.

 

세부목차는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3개로 나누어진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여 내 창업아이템으로 가지고 이윤을 확보하는 구조에 대한 전반을 설명하고, 창업아이템의 판매 등의 활동을 설명하면 된다. 한마디로 어떻게 돈을 벌겠다를 보여 달라는 것이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은 단어가 어렵게 느껴지는데 협약 기간내 사업화 성과(매출, 고용, 투자등)를 어느 정도 창출할 수 있는지 계획을 작성하면 된다. 한마디로 말하면 얼마를 벌 것이다.를 보여달라는 것이다.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은 협약기간 내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상세 추진 일정, 지원금을 받으면 어떻게 쓸 것이다 라는 계획을 작성하면 된다. 한마디로 말하면 언제까지 무엇을 할 것이고, 돈은 어떻게 쓰겠다.를 보여 달라는 것이다.

 

이 파트는 어렵게 접근하면 어렵고, 쉽게 접근하면 쉬운 파트다. ChatGPT를 통해 어떻게 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살펴보겠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아래 그림은 실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이 파트는 사업계획서를 처음 작성하는 분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영역이다. 사업계획서에 작성 가이드에 나온 내용을 보면 비즈니스 모델 구축, 구체적인 고객 확보, 수익창출 전략 등과 같이 어려운 말들이 참 많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ChatGPT와 함께하면 쉽게 풀어낼 수 있는 파트다.

 

이 파트는 2단계로 정리하면 된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첫 번째, 비즈니스모델 작성하기

 

우리는 이제 막 창업한 창업자다. 아직 본격적으로 비즈니스를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비즈니스 구조에 대해 아직 잘 모른다. 그러니 경쟁사들을 벤치마킹하여 나와 맞게 보완하여 작성하면 된다.

 

두 번째, 수익구조(모델) 작성하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어떻게 팔아서 돈을 벌 것인 지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된다.

 

① 비즈니스모델 작성하기

 

비즈니스모델은 간단하게 작성하면 한 줄로도 되고, 복잡하게 작성하면 수십 페이지까지 늘어 날 수 있다. 무엇이 정답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다. 우린 사업계획서를 처음 작성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하겠다. 비즈니스 모델을 돈을 어떻게 벌겠다.”라는 구조만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좀 더 쉽게 작성하기 위해서 벤치마킹 하려고 한다. 필자의 생각은 내 비즈니스 모델과 현재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경쟁기업과의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가령, 내 창업아이템이 밀키트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겠다라는 것이라면 판매방식, 원료 공급 방법, 수익모델 등은 기존 경쟁기업과 유사할 것이다. 우린, 이점을 이용하자.

 

일단, ChatGPT에게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해달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다만, 내 아이템을 설명해주고, 나와 유사하다고 생각되는 경쟁사(프레시지)를 제시해 비슷하게 작성해달라고 하는 것이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아래는 ChatGPT의 답변이다. 내가 언급한 경쟁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해서 잘 작성해 주었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이 결과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키워드를 발췌하고, () 붙이고,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도식화해주자.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도식화 할 때, 형태는 투입, 변환, 산출 3단계로 구성하자.

 

투입은 내 비즈니스에 필요한 원자재나 원료를 어디서 공급받는지를 의미하고,

변환은 내 아이템을 어떻게 만드는지 활동을 의미하고,

산출은 고객에게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로 제공해 수익을 얻는지를 말한다.

 

이러한 형태를 <흐름형>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한다. 표현하는 방식도 매우 다양하다. 아래는 또 다른 사례이니 각자 아이템의 특성에 맞는 형식으로 만들자.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이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으니, 사업계획서에 옮겨 보자. 아래처럼 핵심요약을 먼저 말해주고, 아래쪽에 도식화 내용을 넣어주면 된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처럼 간단하게 만들어도 충분히 평가위원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 모델의 다른 형태를 살펴보자. 바로 <캔퍼스형>으로 만드는 것이다. 평가를 하다보면 2~3년 전까지 대부분이 <캔퍼스형> 형태로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하였다.

 

필자에게 <흐름형><캔퍼스형> 형태 중 어떤 것이 좋은지는 물어보면 <흐름형>이라고 답하겠지만, 다른 평가위원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니 <캔퍼스형> 작성법도 다루고자 한다.

<캔퍼스형>BMG(Business Model Generation) 형태를 많이 말하는데 아래와 같은 형태다. 한페이지에 비즈니스 구성요소을 모두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까다로워 보이지만, 작성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물론, ChatGPT가 도와주면 말이다.

 

우선, 초안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나보다 먼저 시장에 뛰어든 경쟁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모방하는 것이다. ChatGPT에게 경쟁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BMG(Business Model Generation)로 정리해달라고 하자. 이때는 1개 기업 말고 비슷한 기업 2~3개 정도를 같이 하자.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아래는 ChatGPT의 답변이다. 잘 정리되었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이 결과를 바탕으로 <캔퍼스>형태로 내 비즈니스모델로 정리하면 된다.

 

경쟁기업 비즈니스 모델 정리 → ② 내 아이템으로 보완/변경/수정 → ③ BMG(Business Model Generation) 형태로 정리하면 된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② 수익구조(모델) 작성하기

 

창업아이템의 수익방식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 우린 다양한 수익방식을 다 알고 있지 않다. 그래서 ChatGPT를 통해 내 아이템에 대한 수익방식이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고, 그중 나에게 적합한 수익방식을 선택하여 사업계획서에 담아내면 된다.

 

ChatGPT에게 다음과 같이 명령하자. 이미 ChatGPT와 많은 대화를 통해 내 아이템에 대해 잘 알고 있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아래는 ChatGPT의 답변이다. 잘 정리되었다.

 

이 내용을 기초로하여 내가 생각하는 수익모델만 선택하여 정리하면 된다.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강의영상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모델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