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성장전략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13.

이번 포스팅은 성장전략 파트 중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입니다. 쳇GPT(chatgpt), 빙쳇(Bing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아래 그림은 실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이 파트는 4단계로 정리하면 된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첫 번째, 고객확보 전략

 

돈은 고객에게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야 벌 수 있다. 그래서 고객이 중요한데 이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계획을 묻는 파트이다.

 

두 번째, 수익창출 전략 수립

 

얼마를 어떻게 벌 것인지를 보여달라는 것이다. 자세한 것은 사례를 통해 설명하겠다.

 

세 번째, 협약기간내 성과목표 제시하기

 

협약기간 내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는 파트다. 여기서 말하는 성과는 매출액뿐만 아니라, 고용, 투자 등이 있는데 예비창업패키지 단계에서는 투자 성과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 그러니 매출액과 고용을 집중해서 목표와 근거를 제시하면 된다.

 

네 번째, 협약기간 종료 후 추진계획

 

협약기간이 끝난 후에 기업 성장을 위한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를 요구하는 파트다. 평가에 큰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기업을 성장시켜 나가겠다. 라는 방향으로 작성하면 큰 무리는 없다.

 

① 고객확보 전략 작성하기

 

앞서 수익모델(구조)이 정해였다면, 이제 수익을 창출해 줄 대상을 명확히 정의하고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를 작성해야 한다. 앞서 우리는 TAM-SAM-SOM를 정리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고객이란 우리가 협약기간 내 달성한다는 SOM(수익시장)중 타깃 고객을 특정 짓는 것이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 내 창업아이템(영유아를 둔 주부에게 밀키트제품 정기배송서비스)를 SOM(성남시 영유아를 둔 가구) 중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할 것인지를 구체화하면 된다. “성남시의 영유아를 둔 가구를 모두 고객이라고 할 수는 없다. 특정 단체나 그룹을 정해야 한다. 성남시의 OO아파트 부녀회, 성남시 직장인 맘 카페 회원과 같이 내가 공략할 대상을 정하는 것이다. 이런 집단이 매개체가 되어 성남시 전체가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고객군은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아파트 부녀회가 아닌 “OO아파트 부녀회”, “지역 맘카페가 아닌 “OO지역 맘카페처럼 특정된 이름을 넣어주는 것이다. 또한, 잠재 고객수를 제시하면 더욱 좋다. 잠재 고객수란, “OO아파트 부녀회회원 중 영유아를 둔 가구수, “OO지역 맘카페회원 수 말한다. 이 숫자 중에서 내 제품을 구매할 수요가 생긴다.

 

이제, 영업할 고객 타깃이 정리됐으면 타깃 고객별로 어떻게 영업할지 영업전략을 넣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작성할 때는 핵심요약과 내용을 위에 배치하고, 표로 정리해서 넣어주면 된다. 표로 정리하면 평가위원이 파악하기도 좋고, 한정된 작성 분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② 수익창출 전략

 

이제, 수익창출 전략을 작성할 차례이다.

 

앞서, 비즈니스모델 수익모델 작성 고객확보 전략을 수립한 자료를 바탕으로 언제까지, 고객 몇 명을 확보해 얼마를 벌겠다는 것을 작성하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을 단계별 목표와 수치적(금액, 명수 등)으로 보여줘야 한다.

 

기간은 보통

 

1단계는 사업(협약) 기간 내(협약) 목표,

2단계는 사업(협약) 기간 종료 후 1년

3단계는 그 이후

 

3단계로 구분하면 적당하다.

 

이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작성할 때는 핵심요약과 내용을 위에 배치하고, 표로 정리해서 넣어주면 된다. 평가위원은 이 표만으로 내 창업아이템에 대한 전반적인 수익 목표와 수익을 창출하는 전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위의 작성 사례에서 좀 더 구체성을 보여주고 싶다면, 매출목표를 같이 작성해서 넣자. 아래 음영(노란색)처럼 매출 목표를 작성해서 넣는 것이다. 매출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는 뒤에서 제시하면 된다. 여기서는 이런 목표를 가지고 사업을 할 거다.”라는 방향만 보여주면 된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매출 목표에 정리된 BtC, BtB의 수익 모델은 앞쪽, “수익구조(모델) 작성하기에서 작성한 수익모델이다. 이 수익모델별로 예상 매출을 작성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평가위원은 매출목표가 구체적이구나라고 생각한다. 또한, “앞에서 제시한 내용과 연계성을 가지고 작성했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사업계획서를 평가하다 보면 앞쪽에 제시한 내용과 뒤쪽의 제시한 내용이 다른 경우를 많다. 이럴 때 앞쪽이 맞는 것인지, 뒤쪽이 맞는 것인지, 발표할 때 질문을 하게 되는데 작성자가 답변을 잘 못해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게 된다. 작성자가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했지만, 사업계획서 세부내용을 다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응을 잘 안 되는 것이다.

 

또한, 나의 수익모델이 여러 개라고 해서 반드시 1단계(협약기간 내) 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모습으로만 보이면 된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기간은 종료되어도 기업을 계속 성장할 것이다. 그러니 협약기간의 목표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개략적인 계획을 포함하는 것이 이 기업은 성장가능성이 높네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앞서 3단계로 수익창출전략을 제시했다면, 1단계(협약기간 내)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부가해서 넣어주는 것도 좋다. 평가위원은 협약기간 내 수익이 날 것인지, 구체적인지 등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1단계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③ 협약기간 내 사업화 성과목표

 

우린 이미 수익창출 전략 수립항목에서 협약기간내 사업화 성과를 제시했다. 이 내용과 연결시켜서 작성해야 한다. 앞쪽과 뒤쪽이 다르면 안 된다. 앞쪽에서는 단순하게 매출 목표만 제시하였는데, 여기서는 그 내용을 구체화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가령, 제품 구성인 정기배송서비스”, “1회성 주문등은 수익구조(모델) 작성하기에서 우리가 결정한 것이다. 여기서 뜬금없이 처음 보는 상품명이 나오면 안 된다.

 

또한, 여기서는 밀키트제품군 기본패키지는 매출액 얼마, “프리미엄 패키지는 매출액 얼마를 합쳐서 전체 정기배송서비스를 매출 목표를 이 정도 달성하겠다. 라고 정리한 것이다. “기본패키지”, “프리미엄 패키지라는 상품군은 2-2. 창업 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에서 우리가 작성한 내용이다.

 

투자에 대해서는 큰 부담을 갖지 말고 창업자가 생각하는 내용으로 정리하면 된다. 투자받으면 좋겠지만,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평가점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확실하지 않은데 터무니없는 금액을 투자받겠다고 적는다면 그것이 더 나쁜 점수로 반영된다.

 

고용은 몇 명을 채용해야 한다는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고용을 많이 한다고 좋은 점수를 받는 것도 아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사업비로 1명 고용하면 끝이다.

 

많이 고용한다면 그만큼 창업자의 의지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평가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다만, “팀구성파트에서 직원 채용계획이 없는데 여기서 고용하겠다고 한다면 앞/뒤 내용이 달라지니 유의하자.

 

산출근거도 우리가 정한 단가와 숫자를 고려해서 작성하면 된다.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가위원이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산출근거에서 주의할 점은 논리적으로 이견이 없는 수준과 방식이면 족하다.

 

④ 협약기간 종료 후 추진계획

 

이 파트는 창업자의 기업 성장시키려는 의지를 보는 파트다. 협약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인가를 평가하는 파트다.

 

아직, 본격적으로 창업을 시작하지 않은 단계에서 협약기간 이후까지 구체적인 계획을 잡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업기간 동안 내 창업아이템이 유지될지, 변형될지도 모르는 현시점에서 이 계획을 받드니 지킬 수 있다. 라는 보장은 없다.

 

그러니, 우리가 생각한 내용을 정리하되, 시점만 명확히 넣어주자. “2024916처럼 날짜까지는 아니더라도 “2024년 하반기와 같이 범위가 있는 기간 형태로 넣어주면 된다.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강의영상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전략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