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기획실무] 외부환경분석(STEEP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3. 28.

STEEP 분석은 기업이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적 도구입니다.
STEEP이라는 약어는 사회, 기술, 경제, 환경 및 정치를 말하며, 기업이 이러한 외부 요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와 위협을 이해하고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EST분석과 STEEP 분석의 다른점
 


PEST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및 기술 분석을 의미합니다.
STEEP 분석과 유사한 방식으로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평가합니다.
주요 차이점은 PEST 분석에는 STEEP 분석에 포함되는 환경 요인이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PEST 분석은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더 초점을 맞추는 반면
STEEP 분석은 장기적인 추세와 잠재적인 미래를 광범위하게 살펴봅니다.
즉, STEEP 분석과 PEST분석의 기본적인 차이는
환경(Environmental) 요인을 좀더 강조한 것만 다릅니다. 
(STEEP 분석은 PEST분석의 응용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STEEP 분석의 각 구성 요소

 

  • 소셜(Social): 이 구성 요소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화적, 인구 통계학적, 사회적 추세를 살펴봅니다. 고려해야 할 요인에는 인구 통계, 태도 및 신념, 라이프스타일 경향, 소비자 행동 등이 있습니다.
  • 기술(Technological): 이 구성 요소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술 발전을 평가합니다. 여기에는 자동화, 디지털 기술 및 통신 기술의 혁신이 포함됩니다.
  • 경제(Economic): 이 구성 요소는 비즈니스가 운영되는 전반적인 경제 환경을 살펴봅니다. 고려해야 할 요소에는 금리, 인플레이션 비율, 환율 및 경제 성장률이 포함됩니다.
  • 환경(Environmental): 이 구성요소는 자연 환경과 지속 가능성이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여기에는 기후 변화, 환경 규제 및 자연 재해와 같은 요소가 포함됩니다.
  • 정치(Political): 이 구성 요소는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 정책 및 규정을 평가합니다. 여기에는 세금 정책, 무역 제한, 노동법 및 정치적 불안정이 포함됩니다.

 

 

 

STEEP 분석이 중요한 이유

 

STEEP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자신의 비스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환경요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위험을 해결하고 잠재적인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STEEP 분석에서 평가된 외부 요인은 종종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기업은 운영에 대한 여러 요인의 잠재적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STEEP 분석은 기업이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평가하고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STEEP 분석 절차

 

STEEP 분석은 기업과 조직이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1. 분석 범위 및 목적 정의: 분석하려는 특정 문제 또는 상황을 식별하고 분석 범위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외부 요인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관련 데이터 수집: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에 대한 관련 데이터 및 정보를 수집합니다. 여기에는 경제 데이터, 시장 동향,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정치 및 법적 발전, 기술 발전, 환경 문제, 사회 및 문화적 요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분류: 수집한 데이터를 STEEP 범주(사회, 기술, 경제, 환경 및 정치)로 구성합니다.
  4. 각 범주 분석: 각 범주 내의 데이터를 조사하고 추세, 패턴 및 조직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식별합니다. 각 요소가 어떻게 조직에 기회 또는 위협을 생성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합니다. 
  5. 주요 동인 식별: 각 범주 내에서 조직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 주요 동인 또는 요소를 결정합니다.
  6. 영향 평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고려하여 각 동인이 조직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평가합니다.
  7. 전략 개발: 동인과 그 영향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개발합니다.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는 단기 및 장기 전략을 고려해야합니다. 
  8. 모니터링 및 업데이트: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STEEP 분석을 업데이트하여 전략이  효과적으로 유지되는지 확인한다. 

 

외부환경분석 할 때 꼭 해야하는 STEEP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외부환경분석 할 때 꼭 해야하는 STEEP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