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기획실무] 외부환경분석 할 때 꼭 해야하는 5-FORCE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3. 28.

5-FORCE 분석 기법은 기업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 및 외부 요인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적 관리 도구입니다. Force Field Analysis or Lewin's Change Management Model 모델이라고도 합니다.

5-FORCE 분석 기법은 모든 상황이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유형의 힘이 있다는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추진력과 억제력입니다. 추진력은 상황이나 결정을 특정 방향으로 밀어붙이는 힘이고 억제력은 원하는 방향을 방해하거나 반대하는 힘입니다.

5-FORCE 분석 기법을 수행하기 위해 기업은 원동력과 억제력을 식별하고 상대적인 강점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 비즈니스를 지원하거나 방해하는 요소를 이해하고 잠재적인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5-FORCE 분석 구성요소



5-FORCE 분석은 5가지 힘으로 정리됩니다.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이 힘은 새로운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용이성을 평가합니다. 진입 장벽, 브랜드 인지도, 정부 규제 등의 요소를 분석하여 신규 진입자가 제기하는 위협 수준을 결정합니다.
  2. 공급자의 교섭력: 이 힘은 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투입물의 가격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공급자의 힘을 평가합니다. 공급업체의 수, 대체재의 가용성, 비즈니스에 대한 투입물의 중요성과 같은 요소를 분석하여 공급업체의 협상력을 결정합니다.
  3. 구매자의 교섭력: 이 힘은 비즈니스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격과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자의 힘을 평가합니다. 구매자의 수, 구매력 및 대체재의 가용성과 같은 요소를 분석하여 구매자의 협상력을 결정합니다.
  4. 대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위협: 이 힘은 대체 제품 또는 서비스가 비즈니스 제안을 대체할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합니다. 대체품의 가격 및 품질, 고객의 전환 비용, 대체품의 가용성과 같은 요인을 분석하여 대체 제품 또는 서비스로 인한 위협을 결정합니다.
  5. 경쟁자 간의 경쟁 강도: 이 힘은 산업 또는 시장 내에 존재하는 경쟁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경쟁자의 수와 규모, 산업의 성장 속도, 제품이나 서비스 간의 차별화 수준과 같은 요소를 분석하여 경쟁자 간의 경쟁 강도를 결정합니다.

 

 

 

 

5-FORCE 분석을 해야하는 이유


 
5-FORCE 분석은 기업이 속한 외부환경의 중대한 변화를 구현하거나 전략적 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분석을 통해 기업의 목표를 도움이되거나 방해하는 요소를 식별하고 잠재적 장벽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및 외부 요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SWOT 분석 또는 PEST 분석과 같은 다른 분석 기법과 함께 사용합니다. 

 

5-FORCE 분석 절차

 

5-FORCE 분석절차는 아래 영상에서 확인해보시면 이해가 더 빠를것 같습니다. 

 

 

 

외부환경분석 할 때 꼭 해야하는 5-FORCE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외부환경분석 할 때 꼭 해야하는 5-FORCE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외부환경분석 할 때 꼭 해야하는 5-FORCE분석 한번에 정리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