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기획실무] 산업분석을 하는 이유, 절차, 종류 이해하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3. 29.

산업 분석은 경쟁 시장에서 성공하기를 원하는 기업을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산업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규모, 성장률, 추세 및 주요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그들이 운영하는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산업분석을 하는 이유

 

산업 분석을 수행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성장과 혁신의 기회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시장 동향과 고객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충족되지 않은 요구 사항이나 서비스가 부족한 시장 세그먼트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 분석은 기업이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위협과 과제를 식별함으로써 기업은 위험을 완화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기 위한 사전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산업 분석을 수행하는 또 다른 이점은 기업이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스스로를 벤치마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경쟁사의 전략과 강점을 이해함으로써 기업은 자신을 차별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산업 분석은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결정을 내리려는 기업에게 중요한 도구입니다. 사업을 운영하는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기업은 경쟁 구도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얻고 성장 및 혁신의 기회를 식별하며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산업분석 절차

 

산업 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에는 여러 단계가 포함됩니다.

  1. 산업 정의: 첫 번째 단계는 비즈니스가 운영되는 산업 또는 시장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와 대상 시장 세그먼트를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2. 데이터 수집: 다음 단계는 업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시장 규모, 성장률, 산업 동향, 고객 요구 및 선호도, 규제 환경 및 경쟁 환경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분석: 데이터가 수집되면 다음 단계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업계의 주요 추세 및 동인 식별,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평가, 규제 변화 또는 기술 발전의 잠재적 영향 평가가 포함됩니다.
  4. 기회 및 위협 식별: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다음 단계는 성장 및 혁신의 기회와 비즈니스에 대한 잠재적 위협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5. 전략 개발: 마지막 단계는 산업 분석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새로운 시장 진출, 가격 조정 또는 마케팅 전략 조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객관성을 유지하고 다양한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제 상황이나 지정학적 사건과 같은 외부 요인의 잠재적인 영향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약하면 산업 분석을 수행하는 프로세스에는 산업 정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회와 위협 식별, 얻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전략 개발이 포함됩니다. 이 프로세스를 따르면 기업은 경쟁 시장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산업분석을 하는 분석기법 종류

 

  1. 5-Force 분석: 이것은 기업이 해당 업계의 경쟁 수준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Michael Porter가 개발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새로운 참가자의 위협,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위협, 경쟁적 경쟁의 강도 등 5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봅니다.
  2. SWOT 분석: 이 기술에는 비즈니스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분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기업이 내부의 강점과 약점은 물론 외부 기회와 위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PESTLE 분석: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법적, 환경적 요인을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PESTLE 분석은 기업이 산업과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 요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가치 사슬 분석: 이 기술은 기업이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살펴봅니다. 기업이 효율성을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경쟁사 분석: 여기에는 비즈니스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기업이 경쟁 우위와 경쟁업체와 차별화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벤치마킹: 여기에는 업계 표준 또는 모범 사례와 비즈니스 성과를 비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는 기업이 뒤처질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하고 개선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산업 분석 기술은 기업에게 경쟁 구도 및 시장 상황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은 업계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산업분석을 하는 이유, 절차, 종류 이해하기
산업분석을 하는 이유, 절차, 종류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