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자에게 유용한 정보/창업자가 알면 좋은 정보

기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경영지표 이해하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4. 9.

신입사원이라면 꼭 알아야하는 회사에서 사용되는 지표에 대해 정리합니다. 이러한 지표는 회사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양적 또는 질적 성과로 구분되는데 경영진이 의사결정을 하거나 경영 개선을 위해 도움을 줍니다. 

 

기업에서 사용되는 지표의 종류

 

- 재무 지표: 매출, 수익성, 투자수익률 등 회사의 재무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운영 지표: 생산량, 사이클 타임, 불량률 등 기업의 운영 효율성과 유효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고객지표 : 고객만족도, 재구매율, 고객유지율 등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인적 자원 지표: 직원 이직률, 교육 및 개발 비용, 직원 몰입도 점수와 같은 회사의 인적 자원 관리 관행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환경 지표: 탄소 배출, 폐기물 감소, 용수 사용량 등 기업 운영의 환경 영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혁신 지표: 특허 출원 건수, 연구개발비, 신제품 출시 성공률 등 기업의 혁신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사회적 책임 지표: 자선 기부, 직원 자원 봉사 시간, 지역 사회 참여 이니셔티브와 같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회사의 약속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품질지표 :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불만, 불량률, 보증청구 등의 품질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안전지표 : 사고도수율, 아차사고, 안전교육 이수율 등 기업의 안전성능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 컴플라이언스 지표 : 감사 발견, 규제 위반, 직원 행동 강령 위반 등 회사의 법률, 규정 및 내부 정책 준수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공급망 지표: 정시 납품, 재고 회전율, 공급업체 성과 등 회사의 공급망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마케팅 지표: 리드 생성, 전환율, 고객 획득 비용 등 회사의 마케팅 전략의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기술 지표 : 시스템 다운타임, 대응시간, 보안사고 등 회사의 기술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평판 지표: 고객 리뷰, 언론 보도, 소셜 미디어 감성 등 회사의 평판과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전략 지표: 시장 점유율, 매출 성장, 제품 다양화와 같은 회사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행 상황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환경 지표: 에너지 사용량, 탄소발자국, 폐기물 감소 등 회사의 환경적 영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직원 몰입도 지표: 직원 이직률, 결근률, 직원 만족도 조사 등 직원 몰입도와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재무 지표: 매출 성장, 이익 마진 및 투자 수익과 같은 회사의 재무 건전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운영 지표: 생산 주기, 주문 이행률, 재고 정확도 등 회사 운영의 효율성과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혁신 지표 : R&D 투자, 특허 출원, 신제품 출시 등 회사의 혁신 역량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사회적책임 지표: 이는 지역 사회 봉사 프로그램, 자선 기부, 다양성 및 포용 이니셔티브와 같은 회사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에 대한 영향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인적 자원 지표: 교육 및 개발 비용, 직원 성과 지표, 다양성 지표 등 회사의 인적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경영지표 활용 방안


이러한 수많은 경영지표는 회사 성과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경영진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운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지표를 선택하고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검토 및 분석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영지표 이해하기
경영지표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