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 효과적인 글쓰기 프레임워크 5가지 활용(PAS, ADIA, S.T.A.R, 역피라미드, SPI, SCQA)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10. 26.

chat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질문해야 합니다. 다양한 방법과 프롬프트들이 있지만, 프레임워크을 이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tGPT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 프레임워크별로 적용방법과 프롬프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chatGPT 프롬프트 작성법: 효과적인 글쓰기 프레임워크 5가지 활용(PAS, ADIA, S.T.A.R, 역피라미드, SPI, SCQA)

 

 


1. PAS (Problem, Agitate, Solution)


PAS는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한 후 해결책을 제시하는 구조입니다.
독자나 고객이 현재 직면한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불안감을 공감하게 만들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독자나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습주제: 건강한 식습관

Problem: 요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Agitate: 가공식품의 유혹, 바쁜 일상 등이 원인이다.
Solution: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해줄 수 있을까?
프롬프트: "요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가공식품의 유혹, 바쁜 일상 등이 원인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해줄 수 있을까?"


2. ADIA (Attention, Interest, Desire, Action)


ADIA는 먼저 독자의 주목을 받고, 그들의 관심을 유발하며, 욕망을 촉진시켜 결국 그들에게 어떠한 행동을 취하게 만드는 구조입니다.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를 통해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을 단계별로 이끌어낼 때 매우 효과적입니다.

실습주제: 스페인 여행

Attention: 스페인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이나 정보.
Interest: 스페인의 대표적인 관광지나 문화에 대한 궁금증.
Desire: 스페인 여행을 간절히 원하게 된다.
Action: 스페인 여행 계획을 세울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프롬프트: "스페인에는 흥미로운 문화와 관광지가 많다고 들었다. 특히 그라나다의 알함브라 궁전이나 바르셀로나의 건축물에 대해서 궁금하다. 정말 스페인 여행을 간절히 원하는데, 스페인 여행 계획을 세울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3. S.T.A.R (Situation, Task, Action, Result)


특정 상황을 설명하고, 그 상황에서의 목표나 할 일을 제시한 후,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그 결과로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를 설명하는 구조입니다.
주로 경력이나 성과를 설명할 때, 혹은 인터뷰 상황에서 자신의 경험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데 사용됩니다.

실습주제: 팀 프로젝트 관리

Situation: 팀 프로젝트의 데드라인이 1주일 남았다.
Task: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부분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
Action: 효율적인 일정 관리와 자원 분배 전략이 필요하다.
Result: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프롬프트: "팀 프로젝트의 데드라인이 1주일 남았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부분을 마무리 지어야 하는 상황이다. 효율적인 일정 관리와 자원 분배 전략이 필요한데, GPT,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


4. 역피라미드 (Inverted Pyramid)


기사나 뉴스를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핵심 정보를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 중요성 순으로 세부 내용을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독자가 기사를 빠르게 스캔하면서도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습주제: 스마트폰 사용 시간 줄이기

Most Important: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Secondary Details: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눈의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한다.
Background: 스마트폰 사용 패턴, 중독 원인 등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프롬프트: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해.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은 눈의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하는데, 스마트폰 사용 패턴과 중독 원인에 대해 알려줄 수 있을까?"


5. SPI (Situation, Problem, Implication)


현재의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그 문제점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설명하는 구조입니다.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실습주제: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

Situation: 회사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Problem: 팀 간의 협력이 원활하지 않아 프로젝트 지연이 발생했다.
Implication: 이러한 문제가 계속될 경우 회사의 전반적인 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프롬프트: "회사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팀 간의 협력이 원활하지 않아 프로젝트 지연이 생겼는데, 이런 문제가 계속된다면 회사의 전반적인 성과에도 영향을 줄 것 같아. 회사 내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을까?"


6. SCQA (Situation, Complication, Question, Answer)  


특정 상황을 설명하고, 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문제나 요소를 제시한 후, 관련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구조입니다.
복잡한 정보나 아이디어를 구조적이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며,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해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습주제: 여행 준비

Situation: 내년 여름에 유럽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Complication: 코로나19와 관련된 여행 제한 사항 때문에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
Question: 현재 유럽 여행에 대한 코로나19 관련 제한 사항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팁을 알려줄 수 있을까?
Answer: -


프롬프트: "내년 여름에 유럽 여행을 계획하고 있지만, 코로나19와 관련된 여행 제한 사항 때문에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 현재 유럽 여행에 대한 코로나19 관련 제한 사항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팁을 알려줄 수 있을까?"

 

 


 

이러한 글쓰기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GPT에게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풍부하고 유용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험 결과 단답식으로 질문을 하는 것에 비해 질문을 잘 이해한 후 답을 내는 것 같습니다. ChatGPT를 활용하는 정답은 없지만, 최적을 찾아가는 여러시도를 하는 중입니다. 다음에도 ChatGPT에 관련된 프롬프트를 개발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