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문제인식(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1)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6.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 파트 중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입니다. 쳇GPT(chat gpt), 빙쳇(Bing 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PSST 양식을 배워야하는 이유

 

우선 첫 포스팅이니 PSST 양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SST는 문제인식, 실현가능성, 성장전략, 팀구성의 영문 약자를 모아서 말하는 단어입니다. 

 

창업자가 많이 준비하는 예비창업패키지는 기본적으로 PSST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창업지원사업 대부분이 이 양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양식을 기준으로 약간 변형된 스타일입니다. 그러니 예비창업패키지작성 양식만 이해하신다면 나머지 사업을 혼자서도 충분히 작성 가능합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아래 도형은 정부의 창업지원사업 중에서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신청하고, 관심 갖는 사업들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을 알고 계신가요?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러한 사업들은 사업명은 다르지만, 공통점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이 PSST 양식을 기초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PSST양식만 제대로 작성한다면 대부분의 창업지원사업을 신청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문제인식(Problem) 파트에 대한 이해

 

본문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있는 목차는 문제인식(Problem)”이다.

 

문제인식은 창업자가 인식하고 있는 시장(고객)의 문제/애로사항이 무엇인 지를 정의하고 시장(고객)에 제공할 가치(혜택) 등을 작성하는 파트이다. 세부목차는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로 나누어 진다.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에서는 제품(서비스)을(서비스) 구체화가 필요한 이유, 현재 주요 문제점 및 기회 등(시장의 관점, 창업자 관점 등을 포함)을 작성하고 창업자(팀원)의 경험을 기반으로 사업의 주된 목적, 해결 시 기대효과 등을 작성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면 내 창업아이템은 OOO 이유로 필요하다.를 보여달라는 것이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은 실현(구체화)하고자 하는 제품이 진입할 시장(고객)을 정의하고 시장(고객)과 시장(고객)의 수요,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이며 해당 제품이 왜 유망한지 등을 작성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면 내 창업아이템을 고객(시장)이 원하고 있다.를 보여 달라는 것이다.

 

단순하게 목차가 구분되어 있다. 라고 생각하지 말고, “문제인식에 대한 논리적 흐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평가위원은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에서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하면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에서도 좋은 인상을 받지 못한다. 중요성으로 보면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이 가장 중요하고, 이어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이라고 생각하자.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작성하기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예비창업패키지 작성양식에 기술되어 있는 작성 가이드라인을 최대한 맞춰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아래는 실제 사업계획서 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가이드를 보고 이렇게 작성하면 되는구나.”라고 생각이 드는 독자라면 이 책 없이 혼자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창업자들은 이 내용을 보고 잘 이해하지 못한다. 한글로 되어 있지만 알쏭달쏭한 가이드라인인 것이다. 그래서 컨설팅을 받고 멘토링을 받는 것이다.

 

작성가이드 내용을 가지고 우리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면 크게 2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창업배경/문제점, 두 번째는 한계점/해결방안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창업배경/문제점 작성하기

창업배경은 외부적 동기와 내부적 동기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 동기를 쉽게 말하면 외부환경을 의미한다. “환경규제가 강화되니까 환경오염이 덜한 OOO제품이 필요하다.”,“고령자 인구(사회적 환경)가 늘어나고 있으니 노인을 위한 OOO제품이 필요하다.” 등과 같이 외부환경의변화는 내 창업아이템이 필요한 이유이다.

 

내부적 동기는 쉽게 말하면 내부환경이다. “난 음식을 잘하니까 밀키트를 만들어 팔겠다.”, “내가 식당을 해보니 설거지가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대용량 식기세척기를 만들겠다.” 등과 같이 내가 잘하거나 내가 경험하면서 느낌 애로요인이 내 아이템에 필요한 이유이다.

 

그럼 둘 중 어떤 것을 중점으로 둬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외부적 동기가 좋다. 내부적 동기가 좋다.” 라는 것은 답은 없다. 필자는 생각하기에 분량을 기준으로 보면 외부적 동기 2/3, 내부적 동기 1/3 정도를 혼합해서 작성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런 비중으로 작성하면,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내 아이템을 원하고(외부적 동기), 난 이 아이템을 잘 알고, 사업할 수 있는 경험이 있다(내부적 동기).라는 흐름이 만들어진다.

 

외부적 동기

 

흔히 SWOT분석에서의 외부환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외부환경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학자나 컨설턴트마다 다르게 해석되지만 한마디로 (기업)에게 영향을 주지만, 내가(기업)컨트롤하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출산율, 국제 유가, 환율, 환경규제 등과 같은 것을 말한다. 주로 외부환경을 말할 때는 정치(환경 포함), 경제, 사회, 기술적인 요인을 말한다.

 

내부적 동기

 

흔히 SWOT분석에서의 내부환경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창업자)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내가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알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을 하려고 한다.” 라는 느낌을 주면 된다. 외부적 동기가 수치와 데이터로 근거를 삼는다면 내부적 동기는 경험(이력)을 근거로 삼게 된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가상의 창업아이템을 선정하였다. 사업계획서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할 가상 아이템은 육아맘을 위한 밀키트정기 배송서비스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1) 외부적 동기 작성 하기

 

이제 가상아이템을 가지고 본격적으로 ChatGPT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자.

 

우선, ChatGPT에서 자료조사를 시키자.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와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는 우선 ChatGPT에게 역할을 줘야 한다.. 역할을 주는 방법은 간단하다. “한국에서 밀키트정기배송서비스로 창업하려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고 해라고 대화하듯 첫인사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자는 한국이라는 지역을 한정하였고, 창업아이템에 대해 설명하고,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지금부터 작성하겠다. 라고 역할을 주었다.

 

역할을 주었으니 이제 ChatGPT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라고 인식할 것이다. 우선, 외부환경 분석을 시켜보자. “외부환경을 분석해줘”라고 명령을 내릴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명령을 내리면 외부환경이 무엇을 말하는지 ChatGPT와 나와 생각이 다를 수 있다. 그래서 분석할 때 관점을 이야기해주는 것이다.

 

평가위원에서 설득하고 싶은데 시장, 기술, 사회, 경제 관점으로 정리해줘라고 명령하는 것이다.

 

이렇게 명령하면 외부환경을 시장, 기술, 사회, 경제 관점으로 정리해서 답변을 줄 것이다.

 

다음은 ChatGPT의 답변이다. 불과 11분 만에 답을 준 것인데 ChatGPT의 능력은 다시 한번 놀랍다. 여기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똑같은 질문을 2~3번 정도 하자. 그러면 할 때마다 글이 다듬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는 리스트를 뽑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번에는 BingChat에게도 동일한 명령을 해주자. 동일한 명령이지만, ChatGPTBingChat의 답변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hatGPT는 글쓰기에 강점이 있고, BingChat은 웹 문서를 정리해 주는데 강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튼 BingChat의 답변은 근거(출거)를 같이 주기 때문에 ChatGPT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렇게 ChatGPTBingChat에게 답변을 받았으면 이제 리스트 중에서 내 아이템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중요하고 설득력 있는 키워드를 선정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분량도 제한되어 있어 중요한 내용만 작성하면 된다. 발표 시간도 짧기 때문에 저렇게 많은 이유와 근거를 사업계획서에 담아낼 수 없다.

 

핵심키워드 찾기

 

리스트 중에서 2~3가지 정도의 키워드를 선정하자. 이건 사람이 할 역할이다. 필자는 밀키트시장 성장”, “1인 가구 증가”, “간편한 식사” 3가지를 핵심 키워드로 선정하였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핵심 키워드를 뽑았으면, ChatGPTBingChat에게 다시 정리 작업을 시키자. 명령할 때는 글쓰기 형식도 알려주고, 나중에 활용할 예상 이미지도 추천받아 보자.

 

핵심 키워드 : 밀키트시장 성장, 1인 가구 증가, 간편한 식사

글쓰기 형식 : 키워드, 요약, 요약을 설명하는 근거 1~2가지

 

프롬프트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BingChat가 답변을 주었다. 특징을 보면 ChatGPT가 잘 정리해 주고, BingChat은 약간 어설프게 정리했지만 수치와 같은 데이터를 알려주고 출처까지 언급해 주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내용을 가져올 때는 ChatGPT에서는 핵심요약내용으로, BingChat에서는 근거자료를 설명하는 내용으로 가져오면 된다. 아직 사람이 작성하는 것처럼 매끄럽지는 않기 때문에 사람이 글을 다듬어주고, 틀린 부분은 수정해서 가져오자.

 

가져온 내용을 사업계획서로 옮겨 보자.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제 문장은 완성했는데 어딘지 모르게 허전함이 있다. 바로 이미지나 차트와 같은 시각화 자료가 없어서이다. 이 문제는 BingChat에서 출처에 들어가 관련된 시각화 자료를 찾을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또한, BingChat은 차트와 이미지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차트를 만들어 달라고 하면 BingChat“Bing Image Creator”를 이용해서 차트를 만들어 주는 그렇게 깔끔하지는 않다. 그래서 BingChat은 이미지를 만들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Bing Image Creator”의 사용방법은 뒤에서 다루겠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데이터가 있는 부분을 클릭하면 세부 출처를 알려주고, 여기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또한, 연관된 차트와 이미지를 추천해주기도 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렇게 받은 이미지를 위에서 작성한 본문 내용 아래쪽에 배치해 보자.. 이전보다 그럴싸한 내용으로 변신한 모습을 알 수 있다. 설명을 위해 출처에 있는 차트를 그대로 삽입했지만,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만들 수 차트나 도형은 직접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평가위원도 사람이다. 성의 없이 보이는 자료에게는 호감을 덜 느끼게 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다음강의 안내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파트 중에서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 외부적 동기 작성하기까지 다루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부적 동기 작성하기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에 대한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