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문제인식(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2)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6.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 파트 중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입니다. 쳇GPT(chat gpt), 빙쳇(Bing 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파트 중에서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 내부적 동기 작성하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 외부적 동기 작성하기 부분을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4.03.06 - [chat GPT 활용하기] - [무료]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강의 : 문제인식(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1)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작성하기 - 내부적 동기

 

(실습2) 내부적 동기 작성하기

 

나를 학습시키기

 

내부적 동기는 창업자가 창업 동기를 말한다. 창업자가 경험하거나 일상생활에서 문제점을 찾아내어 창업하게 되었다는 흐름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ChatGPT가 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ChatGPT에게 내가 창업을 하게 된 이유, 관련된 경험, 목적 등을 자세히 알려줘야 한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고민을 털어놓을 때 나를 이야기해주면 된다. 한 가지 다른 점은 이야기 방식이 말이 아닌 글이라는 것뿐이다.

 

이때는 카테고리로 정리해서 생각나는 대로 글로 써주면 된다. 아래처럼 말이다. 자세할수록 좋으니 최대한 길고, 자세하게 적어야 한다.

 

실습을 위해 글의 작성 순서는 ChatGPT가 해야 할 일, 창업배경 설명, 창업자의 경험 설명, 지금 생각하고 있는 창업 목표 순으로 작성하면 된다.

 

유의할 점은 ChatGPT가 해야 할 일”” 제시할 때 키워드를 정리해 달라고 명령하자!

 

<기본 프롬프트>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아래 내용은 ChatGPT가 답변한 내용이다. 키워드와 함께 정리를 요청했더니 깔끔하게 다듬어졌다. 내가 설명한 내용 이외에도 ChatGPT가 스스로 창작해서 만든 내용도 보이고, 내가 미처 알지 못한 아이디어로 나왔다.

 

사실, 아래 내용은 여러 번 동일한 질문을 해서 나온 결과 중에서 가장 잘 정리된 결과이다. 이처럼 ChatGPT와 일할 때는 여러 번 명령해서 답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나의 의견을 담아 정리하기

 

ChatGPT의 답변을 기초로 사업계획서 작성 내용을 정리해 보자. 여러 가지 결과 중에서 내 아이템을 잘 설명할 수 있는 3가지 키워드를 선정하자. 사업계획서 장표의 제한도 있고 내용의 전개를 위해 3가지가 가장 적당한 것 같다.

 

필자가 선정한 키워드는 육아주부의 어려움”, “풍부한 경험 보유”, “좋은 식자재 부재과 관련된 키워드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제, 선정한 키워드를 가지고 나의 의견을 결합하여 3가지 정도의 카테고리로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근거를 설명할 때 데이터나 수치가 필요한데 앞서 외부적 동기와 같이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을 설명한다면 내부적 동기 부분에서는 굳이 수치나 데이터를 제시할 필요는 없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심화 프롬프트>

 

ChatGPT는 매번 출력결과가 다르다. 이럴 경우 우리는 ChatGPT의 답변을 사업계획서에 옮기지 위해 해석하고, 편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긴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답변 스타일을 지정해 보자. 내가 원하는 답변 스타일로 출력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편집 없이 ChatGPT가 만들어 준 결과물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그냥 선택만 하면 된다.

 

ChatGPT의 출력형식은 아래 스타일로 하겠다. 필자의 오랜 컨설팅 경험상 아래 스타일이 가장 깔끔하고, 평가위원이 보기에 좋은 스타일이다.

 

첫 줄에는 핵심적인 요약 내용을 작성하고,

요약에 대한 근거와 이유를 2개 만들어주고,

문장별로 (키워드)를 만드는 것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때 근거와 이유는 요약 내용을 뒷받침하는 숫자(데이터)가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다. 하지만, ChatGPT는 이 부분이 약하니, 나중에 BingChat에 결과로 일부 수정해 주면 된다.

 

이제 프롬프트는 작성해 보겠다. 위에 <기본 프롬프트>에 출력형식만 지정해 주면 된다. 아래처럼 대화하듯이 출력할 때 이러한 스타일로 작성해줘”라고 말하는 것이다.

 

출력할 때는 [1], [2], [3]을 종합해서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3가지 키워드를 결정하고, 각각 아래 형식을 따라서 작성해줘


(키워드) 핵심 내용을 20단어 이상으로 작성
근거내용
근거내용

 

GPT에게 바로 명령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를 합쳐보자.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렇게 질문해도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시 작성해줘”라고 반복해 주면 된다. 그러면 학습하면서 좋은 답변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② 한계점/해결방안 작성하기

 

앞서 창업 배경에 대해서 정리했으면, 이제는 배경 및 필요성속에서 내 창업아이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외부적 동기와 내부적 동기가 나의 주장이었다면, 한계점과 해결방안은 현상 속에서 내 아이템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다.

 

작성 흐름은

시장(밀키트)을 분석하여 시장에서 못하거나 잘 안되고 있는 이유(한계점)를 찾고

한계점을 내 아이템과 연결하여 작성한다.

 

바로 실습을 들어가겠다.

 

(실습) 한계점/해결방안 작성하기

 

이 파트는 ChatGPTBingChat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우선 ChatGPT에게 대놓고 한국의 밀키트 제품의 한계점을 정리해 달라고 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로 부터 아래와 같이 답을 받았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가 많은 답을 주었지만 이 중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에 해당되는 핵심요약을 작성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의 답변 중에서 환경오염 문제라는 키워드를 선택하여 정리하였다. 이제 BingChat를 통해 밀키트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근거를 찾자.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BingChat결과는 “-”에 작성해서 넣자. BingChat에서 근거를 찾는 이유는 BingChat은 최근 데이터를 사용하고, 출처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한 가지 더 해보자. BingChat결과에서 내용을 클릭하면 출처로 연결이 된다. 그 출처에 들어가면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상세한 기사와 이미지를 찾아낼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렇게 찾아낸 이미지를 우리의 사업계획서에 담는 것이다. 문장으로만 되어 있는 나의 계획서가 이미지 하나만으로 밀키트의 포장용기가 환경오염 문제가 많다라는 인식 하는데 도움을 준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한 가지 더 해보자. 이번에는 내 아이템은 이러한 해결방안을 가졌다.”라고 내 창업아이템에 대한 가상 이미지를 만들어 넣는 것이다. 원칙적으로는 내 창업아이템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도면, 스케치, 디자인하여 넣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ChatGPT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가상 이미지를 만들어 넣어보겠다.

 

앞서 외부적 동기를 작성할 때 키워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추천해 달라고 물어보았다. ChatGPT의 답변으로 대표적인 이미지 : 다양한 신선한 식재료와 레시피가 포함된 밀키트상자가 집에 배달되는 모습이라고 답을 주었다. 기억이 나지 않으면 ChatGPT에 다시 물어보자. 이 결과를 Bing(Bing image creator)에서 써먹는 것이다.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제 Bing(Bing image creator) 결과물을 사업계획서에 담으면 된다. 문장으로 되어 있는 내용보다 시각적으로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다음강의 안내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에 대한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