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 파이프라인/작가 라인

2번째 기획 출판인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를 출간하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3. 12. 30.

오랜 노력과 시간을 거쳐 드디어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2024년 새해 선물처럼 출간일도 2024년 1월 2일이네요.^^ 이 책은 첫 번째 책<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 출간 이후 2년 반의 기획출판이라 더욱 뜻깊게 다가옵니다. 

 

2번째 종이책 출판이지만, 책을 출판한다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과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것을 느낍니다. 

 

무슨 책인지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책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1. 개인적인 출간 배경

 

전 16년이상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라는 직업으로 수많은 제안서, 보고서, 기획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느낀 직장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업무역량은 바로 시각화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과 결과가 있다고 하더라고 시각화를 제대로 못하면 쓰레기통으로 버려지는 보고서가 많습니다. 

 

이런 컨설팅 경험에서 직장인들이 시각화를 어려워하고, 잘 못 사용하는 모습을 많이 보왔습니다. 

그래서 제 경험을 통해 보고서 시각화를 주제로 책을 출간해보자라는 다짐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시각화는 2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하나는 논리의 시각화이며, 다른 하나는 숫자의 시각화입니다. 

 

첫 번째, 논리의 시각화는 쉽게 말하면 파워포인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를 한 번이라도 작성해 보신 분이라면 아실 텐데 작성자의 주장과 메시지를 파워포인트의 도형, 선 등을 이용해 상대방이 쉽게 이해하도록 구조화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단순히 파워포인트는 화려함이 아닙니다. 

처음에 발간한 책이 바로 이 논리의 시각화를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느냐를 주제로 출간한 <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입니다. 

 

두번째, 숫자의 시각화는 쉽게 말하면 엑셀의 그래프 또는 차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숫자들을 가장 편하고, 쉽게 다른 도구로 우리는 엑셀을 많이 사용합니다. 

엑셀의 수많은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바로 차트 만들기입니다. 

차트는 선, 막대 등을 이용해 숫자를 매우 쉽게 보여줄고 있기 때문이죠. 

우리가 작성하는 모든 보고서에는 차트가 빠지지 않죠~

이번에 발간한 책이 바로 숫자를 시각화하는 것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냐를 주제로 출간한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입니다. 또한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책에 나온 모든 차트는 엑셀로 만들었죠. (그래서 오래 걸렸나 봅니다.ㅜ.ㅜ )

 

2. 보고서에서 차트의 중요성

 

<책 머리말 일부 발췌>

 

보고서를 읽는 상대방은 숫자를 좋아합니다. 항상 "숫자로 보여줘"라고 외치죠. 그래서 보고서에는 숫자가 많습니다. 복잡한 숫자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차트는 표보다 효과적입니다. 이것이 보고서마다 차트가 빠지지 않고 포함되는 이유입니다. 차트는 마치 음식의 맛을 더해주는 조미료처럼 보고서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제대로된 “차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차트는 보고서뿐만 아니라 뉴스, 다양한 홍보 자료, 방송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차트는 숫자를 간편하게 표현할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차트를 단순히 숫자를 선이나 막대로 변환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마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엑셀에서 쉽게 차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클릭 몇 번으로 만들어진 차트는 진정한 차트가 아닙니다. 잘못 작성된 차트는 오히려 보고서의 가독성을 떨어뜨립니다.

 

차트는 작성자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차트는 작성자가 아닌 차트를 보는 상대방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차트를 만들 때는 상대방이 원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어떤 차트를 만들어야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나의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을까? 등 고민을 통해 만들어진 차트가 제대로 된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책 소개 

 

출판사에서 만들어준 책 홍보사진인데 잘나와 가져왔습니다. ^^

엑셀에서 제공되는 차트 중 보고서에서 사용되는 차트 20가지 차트에 대해 52가지 작성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책 소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4. 책 구성

 

 

(1)  52가지 보고서 차트 작성의 기술


보고서의 핵심 메시지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해 주는 52가지 차트 작성 기술을 담았다. 시간의 변화를 보여주는 차트, 순위를 보여주는 차트, 비중(비율)을 보여주는 차트, 관계를 보여주는 차트 중 자신에게 꼭 필요한 차트 작성 기술을 익혀 실무에 적용해보자. 차트의 좋은 예와 나쁜 예를 비교함으로써 차트 작성 팁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고, 작성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2)  차트 보고서 핵심 요약


본문 중 중요한 내용을 일일이 밑줄 그으며 읽지 않더라도 PART 중간에 정리가 필요한 부분을 [차트 보고서 핵심 요약]으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차트 작성 꿀팁과 잊지 말아야 할 사항들을 되새기며 보고서를 풍부하게 다듬어보자.

 

(3)  ‘따라 하기’ 엑셀 실습 예제

 

차트 작성 실습 중 어렵거나 헷갈리는 부분은 직접 따라 해볼 수 있도록 엑셀 예제 파일을 제공한다. 예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한 단계씩 차근차근 차트 작성 실습을 따라 해 보자. 어려운 내용도 막히지 않고 꼼꼼하게 학습할 수 있다.

 

(4)  문제 풀이와 해설

앞서 배운 차트 작성의 기술을 되짚어볼 수 있도록 문제 풀이와 해설 페이지를 구성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고 차트 작성의 기술을 완벽하게 익혀보자. 실무에 도움이 되는 친절한 해설을 통해 차트 작성 기술의 중요 사항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갈 수 있다

 

5. 책의 실습 영상

 

이책에는 많은 차트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트별로 엑셀로 실습을 할 수 있게 실습파일도 제공하고, 책 안에 설명도 들어 있습니다. 

퇴고를 하고 보니 실습 내용이 40개가 넘더군요 ㅠ.ㅠ

그래서 실습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유튜브 채널로 들어가시면 40개 이상의 실습영상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모든 실습영상(40개 이상)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n1ZVdzyyukvUNIVaWnB_ltUK9qGf5E4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차트 작성 실습 영상 모음

엑셀 왕초보도 실무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보고서 차트 작성의 기술을 한 권에 책으로 담았습니다. 책에 나온 실습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보고서 차트 실무 강의 with 엑셀] 모든 실

www.youtube.com

 

[책 구매 링크]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33515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