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익 파이프라인/작가 라인

기획서 ! 급할 때 필요한 실전 도서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12. 11.

직장인이라면 항상 보고서 작성에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한 달의 몇 개의 보고서를 작성하고, 1년이면 몇 십 개의 보고서를 작성하죠.

여러 개의 보고서 종류 중 특히 기획서는 샘플도 없고, 정형화된 목차나 양식도 없어 더더욱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많은 기획서를 작성을 하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두 번 기획서를 작성해봤다고 하더라도 기획 대상에 따라서 매번 달라지는 게 기획서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기획서도 정책 기획서, 사업제안서, 사업기획서, 투자유치제안서, 마케팅전략 보고서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렇게 다양하니 기획서 하면 어렵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고민에서 <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를 출간하였습니다. 

 

기획서 ! 급할 때 필요한 실전 도서

 

 

기획서의 기본적인 뼈대를 이해하기 쉬움

 

기획서는 기본적인 골격을 동일하면서 작성 관점에 따라서 조금씩 바뀝니다. 

이 책은 사업기획서 작성을 중점으로 기본적인 기획서 골격을 쉽게 풀어내었습니다. 

또한, 어려운 개념이나 이론보다는 실무자가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장 기획서의 설득력 높여주는 기본 상식

기획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자세와 구성 방식,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 기획회의 합시다!

기획서를 준비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기획회의를 왜 하는지와 회의자료를 어떻게 작성하고, 무엇을 가지고 회의를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3장 좀 더 구체화한 뒤 다시 회의합시다

기획회의 때는 가설을 설정하는 것이라면 가설을 어떻게 검증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획서 작성의 목적은 회사의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를 검증하는 단계이죠.

 

4장 우선 목차를 작성해 보고 다시 회의합시다

기획서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기획서라는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문서는 목차가 필요하겠죠.

어려운 이론보다는 질문을 가지고 어떻게 목차로 변환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5장 이제 기획서를 작성해 봅시다

기획서의 마무리 단계인 기획서를 통한 결과를 작성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획서가 100장씩 되면 우리 상사들은 읽지 않기 때문에 요약이 필요하고, 상사들이 매번 이야기하는 "결론이 머야"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네요.

 

기획서 작성에 가장 빠른 방법은 따라하기

 

아무리 기획서 작성 방법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하얀 모니터를 채우려고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하죠.

이럴 때 노하우가 담긴 샘플을 따라 하면 시간도 절약하고 기획서 질도 높일 수가 있겠죠.

하지만 이러한 샘플을 구하기에는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구했다고 하더라고 전체가 아닌 일부만 이어서 적용하기가 매우 어렵죠.

하지만 이 책은 하나의 기획서 전체를 샘플로 제시하고 있어 따라 하기 편하게 구성되어 있네요

 

3C분석 절차 및 사례

 

 

어려운 방법론보다는 쉬운 방법론을 활용하기

 

어려워야 나의 실력이 높다는 것을 과시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기획서를 만들려고 할 때 왠지 어렵게 만들려고 합니다.

이렇게 기획서를 접근하니 한없이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각해 보면 어려운 방법론을 우리 상사가 잘 알고 있을까요? 상사들은 공부할 시간이 없는데요..

기획서를 잘 작성했다는 건 상사가 검토하기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상사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론을 적용해야겠죠..

이 책은 어려운 방법론보다는 상사들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방법론을 가지고 쉽게 풀어서 설명합니다. 

 

PEST분석 절차 및 사례

 

 

오피스 활용법까지 같이 제시

 

기획서 장표를 작성하다 보면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기능을 몰라 헤맬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네이버나 구글을 통해서 검색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매우 불편하더라고요.

그러나 이 책은 샘플로 제시된 사례를 만드는 오피스 활용법까지 수록되어 있어 매우 편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요

오피스 능력이 탁월한 직장인이라도 막상 쓸 때는 헷갈리는 게 있는데 독자에게 편리하게 설명되어 금방 따라 할 수 있게 작성 팁을 통해서 수록되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도형 잘라내기 방법

 

 

이 책은 새내기 직장인에게 초점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이제 막 직장을 다니거나 기획서, 보고서 작성에 서툰 직장인들에게는 매우 유익할 것 같습니다.

 

출처 : 누구나 탐내는 실전기획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