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자에게 유용한 정보/정부지원사업으로 창업하기

초창패, 예창패, 창도패 기다리는 분들에게 희소식~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기준)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1. 4.

2024년도 창업기업과 기술개발을 하는 기업들에게 최대 이슈였던 정부 연구개발예산이 14.7% 감소환 예산으로 확정됐다는 뉴스가 나와 고심이 많았죠. 오늘자로 창업지원사업에 대한 공고를 보면 다행히 초기창업자들이 기다리던 사업들은 예산 삭감이 많이 되지 않았네요~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등을 준비하는 창업자분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되어 저도 매우 좋습니다.^^ 창업자들에게는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1. 창업지원사업 공고문 다운받기

 

창업지원사업 전체 공고문은 앞으로 이러한 공고가 나올 거니까 준비하세요~ 라는 일종의 사전 안내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업지원사업 공고가 올려지는 창업지원포털(https://www.k-startup.go.kr/)에 공고문과 세부 사업의 예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업지원포털(https://www.k-startup.go.kr/) → 사업공고 → 모집중 에서 " 2024년 중앙부처 및 지자체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찾아보기 귀찮으신 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 2024년 중앙부처 및 지자체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문.pdf
0.72MB

 

 

 

 

2.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공고 해석

 

아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3년도 대비 24년도의 창업지원사업의 전체 예산은 증가하였습니다. 

중앙부처, 광역지자체, 기초지자체 모두 조금씩 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분야별로 살펴보면, 융자‧보증(2조 546억원, 7개), 사업화(7,931억원, 166개), 기술개발(5,442억원, 6개), 시설·공간·보육(1,341억원, 98개), 글로벌 진출(1,138억원, 23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준비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등은 사업화 예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3. 창업자가 선호하는 지원사업

 

창업자들이라면 항상 준비하고, 시도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예산 변경 없이 살아남았네요^^

자세한 공고가 나와야겠지만, 2023년도와 비슷하게 진행되지 않을까 합니다. 

 

창업패키지 지원사업(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막 시작한 분들이라면 초기창업패키지, 예비창업패키지, 창업도약패키지에 대해서 들어 보았을 겁니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이름 그대로 예비창업자에게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지원금은 평균 5천만원(2023년도 기준)이고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을 막 시작하고 3년 미만의 초기창업기업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금은 평균 7천만원(2023년도 기준)입니다. 

창업도약패키지는 3~7년 미만의 창업기업에게 지원하며, 지원금은 평균 1.2억원(2023년도 기준)입니다. 

 

초기창업패키지 → 예비창업패키지 → 창업도약패키지를 순서대로 지원받는다면 약 2.4억원이겠네요. 

 

2024년도 예산은 2023년도와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준비하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업공고일이 1월 말이라고 나왔으니 1월 말에 창업지원포털(https://www.k-startup.go.kr/)을 꼭~!! 확인해 보세요^^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재도전패키지, 창업중심대학

창업패키지 중에서 재창업하는 기업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재도전성공패키지"가 있습니다. 2024년도 예산은 166.29억원이네요. 재창업을 하시거나, 재창업한지 3년 이내의 기업이라면 한번 도전해 보세요^^

 

청년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창업중심대학"이라는 사업도 있죠. 자격은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기업인데 이 사업은 대학 중심으로 선정하고 지원하기 때문에 각 대학별로 따로 지원해야 합니다. 물론 공고내용은 창업지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청년창업사관학교,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아마 청년 창업자라면 많이 알고 있고, 시도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는 만 39세 이하이면서 창업 3년 이내 기업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전 해당이 안 되네요^^

 

지역 중심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도 있습니다. 이 사업은 각 지자체별로 별도로 모집하고, 선정하는 사업입니다. 아직 사업공고가 안 나와 사업계획서 양식은 없지만, 2023년도 양식을 보면 지역 연계성을 중요시하는 사업입니다.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소상공인 창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이라면 알고 있을 법한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사업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아이템이 일정 점포나 매장을 필요로 한다면 신청해 보세요^^ 사업공고일은 다른 사업에 비해 조금 늦네요. 2월~3월에 공고가 나온다고 하니 꼭~ 확인해 보세요^^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창업성장기술개발

위의 언급한 사업과 다르게 내 창업아이템이 기술이 필요하고, 기술개발이 중요하다고 한다면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을 시도해 보세요~ 신청자격은 업력 7년 미만이고, 매출액 20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 말은 일정기간 사업을 추진한 실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겠죠~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4. 정리

 

2023년도 까지는 1월 초에 정부연구개발예산에 대한 합동설명회는 하였는데 2024년도에는 아직 합동설명회 소식이 없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예산 확정이 늦어져서 그러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세부 사업공고들은 예정된 시간에 공고가 나오네요. 올해도 2~3월에 사업지원들이 몰릴 것 같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여러 가지 사업을 노리기보다는 자신의 상황과 아이템의 성격에 맞게 1개 지원사업에 집중해서 준비해 보세요^^

 

바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024년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공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