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북리뷰(서평)

북리뷰 < 비즈니스모델 4.0(저자 박대순)>

by 워라블렌딩 2022. 3. 28.

KMAC에서 출간한 <비즈니스모델 4.0(박대순)>을 읽고 리뷰합니다.
비즈니스모델은 제가 관심있는 분야이기도 하고, 제목 뒤에 붙은 4.0의 의미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 내용에 대한 정리..

책 목차


1장. 비즈니스모델의 이해가 먼저다.

이 책에서는
(17p) 비즈니스모델은 "가치와 수익 창출의 통합적 매커니즘"이라고 말합니다.

(27p) 비즈니스모델이 중요한 이유로 3가지를 꼽고 있습니다.
첫번째, 기술, 프로세스 및 제품에 비해 충분하게 인식되고 활용되지 못한 혁신의 원천.
둘째, 기술, 프로세스 및 제품에 비해 모방하고 극복하기 어려운 차별화의 원천
셋째, 기술, 프로세스 및 제품에 비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경쟁력의 원천

2장. 비즈니스모델의 요소별 혁신을 모색하라.

2장에서는 오스터왈더의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9가지 요소별로 다양한 혁신사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각 요소별로 다루기때문에 별도로 언급하기보다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9가지 요소를 한 문장으로 정리한 내용을 언급해보겠습니다.

(33p) 비즈니스 캔버스는 "고객은 누구이며, 어떤 가치를 제공하며, 어떤 채널을 활용하며, 고객과는 어떤 관계를 맺으며, 이를 통해 수익은 어떻게 창출하며, 중요한 자원은 무엇이며, 중요한 활동은 무엇이며, 자원과 활동을 지원할 파트너는 누구미여, 이를 위해 어떤 비용이 발생되는가"라고 합니다.

3장. 비즈니스모델의 새로운 유형을 응용하라.

변화되고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9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4장과 5장은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고 평가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총평

다 읽고나서 이 책에서 기억나는 한 문장은 프롤로그에 있는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은 크게 보면 "더 싸게"에서 "더 좋게" 그리고 "다르게"로 패러다임이 바뀌어 왔다"라는 문장입니다.

특히, 2장에서 비즈니스모델 요소별로 사례들이 정말 풍부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설명되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담기위한 저자의 많은 노력이 느껴집니다. 또한,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이론적 배경이나 실무적인 방법론이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탄탄한 배경지식을 알고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도서관에서 제목만 보고 대여한 책을 읽고 리뷰하였습니다.

책의 이미지는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을까해서 올리지 못하고, 텍스트로만 책 리뷰를 작성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