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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가 알아야할 경영지식

성과지표(CSF, KPI) 용어 정리

by 워라블렌딩 2022. 3. 29.

기업을 경영할 때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성과관리를 해야 하는데,

이때는 지표를 가지고 성과를 관리해야하죠. 

대표적인 성과관리 지표로 불리는 CSF, KP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CSF(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인)

2.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CSF(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성공요인)

 

최종 목표 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성공요인이라고 하기도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회사에는 항상 자원이라던가, 시간이 한정적이죠. 

그러니 한 번에 모든 전략을 추진하기 어렵습니다. 

이럴 땐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핵심적으로)

달성해야 할 요인(전략)을 선정하고 추진해야 합니다. 

이런 것이 바로 CSF입니다. 

 

특히, CSF는 경쟁기업을 분석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후발 기업의 경우 성공한 기업을 벤치마킹하여 실패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수립합니다. 

기업이 성공한 기업에 원인은 무수히 많을 겁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업의 자원은 무한하지 않습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은 더욱 그렇고요. 

그러니 성공한 기업을 벤치마킹할 때는

그 기업의 성공요인 중에서 핵심적인 성공요인인 CSF를 찾아서

우리 기업에 맞게 수정해야 합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여러 측정지표 중에서 성공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를 KPI라고 할 수 있습니다. 

 

KPI는 CSF와 관련된 지표로

CSF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 지를 판단하는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이 핵심 전략을 구사할 때 

이 전략이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를 점검하고, 

잘된 부분은 강화하고, 

잘못된 부분은 개선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과를 수치로 나타내야겠지요?

 

예를 들어, 서비스업의 경우

CSF를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라고 한다면, 

KPI가 "고객만족도 점수"가 될 수 있겠죠?

그럼 고객만족도 점수를 매년, 매월 측정을 해서 

점수가 올라가는지 확인하고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KPI는 직원들의 성과를 평가할 때로 사용됩니다. 

측정지표가 너무 많으면 직원들은 혼란스러워 

어디에도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KPI를 정해서 가장 중요한 지표를 설정한다면, 

이 지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테고, 

전사적으로 확대된다면 자연히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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