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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가 알아야할 경영지식

사업화 자금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이해

by 워라블렌딩 2022. 6. 10.

창업자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단연 자금입니다. 

하지만, 이제 막 창업한 기업은 실적이나 재무구조상 외부로부터 자금을 투자받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창업기업이 자주 애용하는 방법이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후원형태로 제품이 나오기 전에 제품을 홍보하고, 사전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으로도 사용되죠. 

사전 구매를 하면 제품을 양산할 수 있는 운영자금이 확보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개요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한다는 뜻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지닌 창업자가 온라인상에서 중개업체를 통해 불특정 다수의 소액 투자자로부터 사업 자금을 지원받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를 의미

-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뜻함

 

크라우드 펀딩은 종류에 따라 후원형, 기부형, 대출형, 자본투자형(증권형) 등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됨

- (후원형) 일반적으로 대중의 후원으로 목표 금액을 달성하면 프로젝트가 성공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펀딩의 대가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음

- (기부형) 보상을 조건으로 하지 않고 순수한 기부 목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임

- (대출형) 개인과 개인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P2P 금융으로 소액 대출을 통해 개인 혹은 개인사업자가 자금을 지원받고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다시 상황해 주는 방식임

   * P2P(Peer-to-peer) :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개인 간에 필요자금을 지원하고 대출하는 서비스

- (지분투자형)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비상장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형태로 투자자는 주식이나 채권 등 증권으로 대가를 받는 방식임

  *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온라인 소액투자 중개업자를 통해서만 가능함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은 주요 펀딩 유형 및 운영 방식에 따라 차별화되고 있음

- 특히 운영 방식 중 모금 마감 후 목표액 달성 여부에 따라 모금액을 전달하는 방식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음

- 대표적인 국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KickStarter는 목표 금액이 100% 이상 달성되어야만 후원 금액을 주는 ‘All or Nothing’ 방식이나, 인디고고는 목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해도 모금액 수령이 가능한 ‘Keep It All’방식을 취하고 있음

-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들은 대게 ‘All or Nothing’ 방식을 채택하고 있음

 

크라우드 펀딩 특징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프로젝트 소유주는 자금조달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아이디어 노출 등 일부 문제점도 있음

- 프로젝트 소유주로서 크라우드 펀딩 시,, 직/간접적 마케팅 효과를 통해 투자자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 대상 제품 및 아이디어 대해 인식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음

 
장점 단점
- 엔젤투자, 소규모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 실행의 초기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 가능함
- 가격 기준 설정, 시장 사전 반응 점검 등 직/간접적 마케팅 효과가 있음
- 투자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여 향후 신규 프로젝트 투자를 기대해 볼 수 있음
- 창의적 아이디어의 노출 위험이 존재함
- 프로젝트 소유주와 투자자 간의 정보 비대칭 문제가 존재함
- 투자 목적에 따라 법적 해석이 달라지므로 기준 및 법령 적용에 관한 명확한 해석이 필요함
- 프로젝트 경과보고 및 결과물과 관련하여 프로젝트 소유주의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여지가 존재함
 

 

국내외 주요 크라우드 펀딩

 

국내 주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국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대표적으로 후원형과 투자형으로 구분할 수 있음

- 국내 후원형 크라우드 펀딩으로는 텀블벅, 유캔스타트 등이 있으며,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으로는 와디즈, 오픈트레이드 등이 있음

 
구분 텀블벅 유캔스타트 와디즈 오픈트레이드
유형 후원형 후원형 / 증권형
특징 - ‘창작자에 초점을 두고 있음
- 다양한 프로젝트 펀딩 상품 보유
- 페미니즘, 1인가구, 다양한 게임, 만화 독립출판 등 다양성 추구
- 사회적 기부에 초점을 두고 있음
- NH농협과의 협약을 통해 식품을 선보인바 있음
- 동물보호 프로젝트, 공정기부 프로젝트 등이 주요 펀딩 상품임
- 현재는 거의 폐쇄 수준
블로그, SNS 위주 운영 중
- ‘투자자에 초점을 두고 있음
가장 큰 규모와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음
투자 형태, 성장 단계, 채권 수익률 등으로 조건을 지정해서 상품을 볼 수 있음
후원형 펀딩도 존재함
와디즈 캐스트운영을 통해 투자자팁 및 관련 정보제공 중
- ‘스타트업에 초점을 두고 있음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수는 적은 편임
사모형 펀딩 공모채권형 상품이
존재함

스마트업 관련 콘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온라인 멘토단을 운영하고 있음
 
 

국외 주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가 활성화되었으며,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 미국의 KickStarterIndiegogo가 있음

 
 
구분 KickStarter Indiegogo
유형 후원형
특징 - 2009년 설립된 미국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
개인 또는 기업이 제품 아이디어, 모금목표액, 개발 완료 예정 시점 등을 게재하면 킥스타터 회원이 후원자로 나서는 시스템
비영리 모금은 프로젝트 게재 불가
- 2008년 설립되었으며, 새로운 기술, 디자인, 서비스 및 비영리의 프로젝트도 게재 대상이 됨
전 세계 누구라도 프로젝트 게재 가능
펀딩 지급 방식 - 펀딩 성공시 지급 - 모금된 금액을 성공/실패 여부에 관계없이 지급
펀딩 지원 비용 펀딩 성공시 전체 투자금액의 5% 수수료 지급
지불 처리 수수료는 약 3~5% 가량 있음
사전 출시 비용은 없음
플랫폼 사용료 : 5% 수수료
신용카드 수수료 : 3% + 30c
적합한 캠페인 종류 예술, 음악, 영화, 기술 등 창의적인 프로젝트 아이템 낮은 목표액을 가진 거의 모든 분야의 프로젝트
장점 업계 최고의 높은 후원자 수와 모금 금액을 보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찾는 후원자가 주를 이루고 있어 다양한 아이템을 대상으로 펀딩 가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보를 통해 효과적인 캠페인 진행을 도와줌
캠페인에 성공하지 못해도 모금된 금액을 수령할 수 있음
단점 펀딩 성공시 8~10%에 달하는 높은 수수료가 있음
펀딩 성공시에만 모금액을 지급함
킥스타터에 비해 사용자의 신뢰가 작은 편에 속함
캠페인 성공률이 킥스타터의 30% 수준임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마케팅 사례

 

크라우드 펀딩을 하기 위해서는 홍보를 해야 하는데요.

성공한 펀딩이 어떻게 홍보물을 스토리있게 구성하는지 이해하면 벤치마킹할 수 있겠죠?

그래서 몇가지 사례를 정리해 봅니다.

 

 

M* 사 사례

주로 아이템 및 펀딩 필요성을 어필하기 위한 제품 위주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있음

 

사업화 자금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이해

 

C사 사례

대상 아이템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연구 현황을 토대로 구체적인 제품 테스트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

 

사업화 자금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이해

 

T사 사례

대략적으로 개요, 특징, 제품 상세 소개, 펀딩 목적 및 보상혜택으로 구성되어 있음

 

사업화 자금 확보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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