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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바라보는 이슈분석 : 공유킥보드

by 워라블렌딩 2021. 12. 9.


분석 키워드 : 공유킥보드

최근 전동킥보드의 공유서비스가 활발하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모빌리티의 대표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공유 킥보드 관련 시장 이슈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회적 관심(뉴스 빅데이터)

뉴스 기사는 사회적으로 관심이 있는 키워드를 가지고 검증된 정보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방대한 뉴스 기사 빅데이터를 분석해주는 "빅카인즈" 서비스를 활용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

-분석DB : 빅카인즈(한국언론진흥재단, https://www.bigkinds.or.kr)
-분석기간 : 2018.01.01~2021.11.30
-분석키워드 : 공유킥보드
-뉴스건수 : 509
 

뉴스 빈도(건수) 분석

뉴스에 공유킥보드라는 단어는 "201811월 15일" 해외사례를 언급한 뉴스가 처음 등장함

이후, 2019년 이후 지속적으로 관련 뉴스에 등장하였고,

2020년 1월부터 증가하다가 2020년 하반기 들어 빈도수가 많아지고 있음

(2020년 말 "도로교통법 개정" 관련 이슈 등장)

빅카인즈 뉴스분석 결과 : 공유킥보드

 

연관어 분석

- 개요 : 뉴스기사에 공유킥보드와 같이 등장하는 키워드
- 분석 뉴스 : 500
- 차트종류 : 워드클라우드
- 데이터 유형 : 기사건수

공유킥보드와 같이 등장하는 키워드로 이용자, PM(퍼스널 모빌리티,개인형 이동장치)의 비중이 높음
공유킥보드 브랜드로는 씽씽(피유엠피), 킥고잉, 지쿠터, 지바이크 등 순의 비중이 나타남
지역으로는 울산, 부산 등 순의 비중이 나타남

빅카인즈 워드클라우드 분석 : 공유킥보드

 

연관어 빈도 분석

뉴스 기사에 공유킥보도와 연관되어 가장 많이 등장하는 키워드는 "이용자"로 총 816건이 등장함
공유킥보도 브랜드 중에 하나인 "씽씽" 서비스가 774건 같이 등장함
PM, 퍼스널모빌리티퍼스널 모빌리티,개인형 이동장치 등과 관련된 관련 단어가 등장함

빅카인즈 연관어 빈도 분석 : 공유킥보드

 


기술적 관심(특허)

시장 형성의 선행지수인 기술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시장이 성장하는지 여부를 예측할 수 있음
기업은 자신의 기술을 보호받기 위해 특허를 확보하는데
국내 특허건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시장 형성을 예측할 수 있음
특허 빅데이터를 무료로 분석 가능한 키프리스(www.kipris.or.kr)를 이용해 특허분석을 진행함

-분석 DB : 특허정보넷 키프리스(www.kipris.or.kr)
-분석키워드 : 전동킥보드
-분석시점 : 2021.12.08
-분석대상 : 국내특허(공개, 등록) (소멸, 거절, 취하, 무효, 포기 특허 제외)
-특허건수 : 470건

공유킥보드는 비즈니스 모델 관점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완성품은 "전동킥보드"이기 때문에 키워드로 "전동킥보드"로 선정함
(키프리스에서 키워드 입력한 결과를 기준으로 함)

국내 특허현황(출원+등록)

전동킥보드 관련 국내 특허는 2011년 처음 등장한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한 후 2018년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18년 이후 전동킥보드 관련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추진 중임
(2020년과 2021년 특허건수는 미공개된 특허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하지 않음)

 

국내 특허 등록현황

등록결정 특허는 2011년 처음 등장한 이후 완만하게 증가하다가
2017년 이후 급성장하고 있음
(2020년 이후 데이터는 미공개 기간이 있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고객 관심도(검색 키워드)


최근 고객의 관심도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사용되는 데이터는 "검색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음
설문조사의 답변보다 솔직한 답변이 가능하고,
인터넷의 발전으로 우린 궁금하거나 바라는 게 있다면 검색을 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료로 이런 검색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데이터랩), 구글(트렌드) 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데이터랩)

-분석 DB : 네이버 데이터랩(http://datalab.naver.com)
-분석키워드 : 공유킥보드
-분석기간 : 2018-01 ~ 2021-11


네이버 검색 키워드로 살펴보면 2020년 9월~12월까지 가장 많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남

그래프는 네이버에서 해당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일별/주별/월별 각각 합산하여 조회 기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하여 상대적인 변화임


구글 검색(구글트렌드)

-분석 DB : 구글트렌드(https://trends.google.com/)
-분석키워드 : 공유킥보드
-분석기간 : 2018-01 ~ 2021-11

구글의 검색량을 살펴보면, 2020년 5월, 2021년 5월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최근 고객의 관심도를 파악하기 위해 가장 사용되는 데이터는 "검색 키워드"라고 할 수 있음
설문조사의 답변보다 솔직한 답변이 가능하고,
인터넷의 발전으로 우린 궁금하거나 바라는 게 있다면 검색을 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료로 이런 검색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데이터랩), 구글(트렌드) 이 있습니다.

그래프 수치는 특정 지역 및 기간을 기준으로 차트에서 가장 높은 지점 대비 검색 관심도를 나타냅니다. 값은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의 경우 100, 검색 빈도가 그 절반 정도인 검색어의 경우 50, 해당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0으로 나타남


전동킥보도와 관련 검색어로는 "법", "면허", "법 개정", "사고 통계", "헬멧", "보험", "속도" 등이 나타남
이 데이터로만 보았을 때 전동킥보도를 이용하는데 따른 안전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임


결과 종합(데이터 기준)

 

사회적 관심(뉴스 빅데이터)

2019년 이후 사회적(뉴스 빈도)으로 관심이 많아지고 있음

 

기술적 관심(특허)

2019년이후 기업은 기술 확보(특허)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음

 

고객 관심도(검색 키워드)

고객은 공유킥보드 서비스 이용에 따른 안전에 관심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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