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실무기초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4. 14.

이번 포스팅은 선그래프에서 범례를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그래프의 하나의 선만 있으면 굳이 범례가 필요 없지만, 여러 개의 선이 있다면 범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래처럼 범례가 없으면 선을 구별하기 어렵겠죠? 이럴때 범례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범례를 어떻게 넣는지 범례위치는 어떻게 정해야 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① 범례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가장 쉬운 방법이 그래프를 선택하면 오른쪽 상단에 나오는 + 버튼을 누르고, [범례] 중에서 원하는 위치에 만들어주면 됩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가장 일반적인 범례 위치를 아래쪽입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그런데 생각해보면 아래쪽이 최선의 범례 위치일까요? 아닙니다. 

선그래프는 시간적 추세를 나타낼 때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시선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흐르게 됩니다. 그러니 아래쪽에 배치하면 시선에 흐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범례 위치는 오른쪽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시선의 흐름 방향으로 가면서 어떤 선인지 자연스럽게 확인이 가능하니까요. 

 

그럼 범례의 위치를 바꿔줘야겠죠?

 

이 방법도 쉬우니 하나씩 따라가 봅시다. 

 

② 범례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이때 [범례 서식]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범례 위치]에서 내가 원하는 위치에 범례를 배치시키면 됩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그래프 오른쪽 위에 있는 + 버튼을 선택해도 되지만 이럴 경우는 4가지 옵션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그러면 범례를 배치할 가장 좋은 위치는 어디일까요?

 

전 개인적으로 선 바로 옆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한 선을 따라가면서 선의 이름을 확인 가능할 테니까요.. 

하지만 이건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한데요.. 그래도 내가 만든 그래프를 상대방(독자)이 편하게 읽기만 해 준다면 바랄 것이 없겠죠^^

 

③ 그래프 기능에서 범례를 없애고 [메뉴]에서 [텍스트 상자]를 선택하여 선 오른쪽에 별도로 만들어 줘야합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이상으로 선그래프에서 범례를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선그래프뿐만 아니라 막대그래프에서도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본 포스팅 내용을 설명과 동영상으로 보시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선그래프 범례 넣기

 

선그래프를 만드는 다른 기능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2022.04.13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선그래프 표식 모양/크기 조정, 이미지 넣기

2022.04.12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선그래프 구간별로 선 색상/유형 바꾸기

2022.04.11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그래프 선 굵기, 선 유형 변경

2022.04.10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선 그래프 색상 조정

2022.04.10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그래프 축 설정 방법(X축, Y축)

2022.04.09 - [보고서 작성기술/엑셀] - 엑셀 꺾은선 그래프 만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