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은 보고서나 기획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작성하는 것이 차트(그래프)이다. 차트는 보고서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글쓰기 도구이다. 오늘 부터 어떻게 하면 차트(그래프)를 잘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차트 작성 목적 이해
- 기본적으로는 독자에게 쉽게 이해시키기 위함
- 글쓰기가 시작된 이후로 꾸준히 사용되어온 글쓰기 도구임
- 깨알 같은 글이나, 숫자로 이루어진 표를 해석하게 될 독자에게 내가 말하고 싶은 주장을 한 번에 이해시키는데 좋은 글쓰기 재료는 차트임
□ 차트를 만드는 이유
- 잘못된 차트 사용은 오히려 방해가 됨
- 차트를 만들지 않고 표로만 메시지 전달이 충분하다면 굳이 차트를 만들 필요가 없음
□ 차트는 작성자의 주장(메시지)를 담는 것
- 표는 주로 데이터로 이루어지는데 표 안에 담기는 데이터의 항목이 많다면 독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파악하기 힘듦
☞ 표의 데이터 중에서 독자가 원하는 메시지를 뽑아 차트로 만들어야 함
<독자가 3반 담임선생님 이라면?> → 우리 반이 점수가 잘 나왔나?
<독자가 수학선생님 이라면?> → 몇 반이 수학 점수가 잘 나왔나?
□ 좋은 차트 란?
① 독자가 관심이 있는 주제에 따라 → 차트의 작성 목적
② 이해하기 쉬운 시각적인 표현으로 → 차트의 종류(형태)
③ 독자가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전달한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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