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생에게 유용한 정보

[취업 성공전략] 경쟁기업과 비교분석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10. 5.

기업분석을 하는 주된 목적은 채용기업의 경쟁력을 도출하기 위함이다. 이런 경쟁력은 강점과 약점으로 나누어진다.. 그럼 채용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 예컨대 이 세상에 나 혼자 있다고 하자. 나에게는 강점이나 약점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강점이고, 약점은 없다. 나 혼자이기 때문에 내가 곧 기준이다. 그러나 나의 강점과 단점을 굳이 나눌 필요도 없고, 나누기도 어렵다. , 비교대상이 없기 때문이다. 비교 대상이 없으면 강점/약점을 나눌 수 없을 뿐더러 나누는 의미도 없다.

 

비교를 할때에는 관점이 필요한데 3가지 관점으로 접근하면 무리가 없다.

 

첫째, 기업의 경영방침을 비교하는 것이다.

 

기업의 경영방침에는 CEO의 인사말, 인재상, 신년사 등 기업의 방향성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방향성을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채용기업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정리하면 된다.

 

둘째, 기업의 사업전략을 비교하는 것이다.

 

우린 아직 기업의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자료를 확보하는 데는 제약이 있다. 그렇다고 경영방침의 결과물인 기업의 사업 방향을 모르고 면접에 참여할 수는 없다. 기업이 사업추진을 할 때 사용되는 전략프레임인 4P전략 관점에 맞게 정리해 채용기업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정리하자.

 

셋째, 기업의 재무성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기업은 경영활동을 하여 재무성과로 평가받는다. 그러니 재무성과는 기업 경영활동의 결과물인 동시에 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산업평균, 경쟁기업, 채용기업을 하나의 표로 비교하여 채용기업의 강점과 약점 요인을 정리하자.

 

경쟁기업을 선정하기 어렵다면 동종업체에서 가장 잘하는 기업으로 선택하면 된다. 이런 기업은 큰 기업이면서 상장된 기업일 확률이 높다. 알겠지만 상장기업은 정보가 많기 때문에 비교하기 쉽다. 왜 큰 기업을 선택하냐는 질문을 할 수 있을 텐데. 생각해보자. 내가 반에서 꼴지라고 할지라도 공부를 하겠다는 각오가 되어 있다면 나의 경쟁상대는 반에서 1등 하는 친구다. 그래야 중간은 갈테니까 말이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모든 기업을 1등을 바라보고 달린다.

 

1. 경영방침 비교분석

 

앞서 살펴본 기업조사 항목에 맞게 정리하면 된다. 다만, 비교분석을 위해서 채용기업외 경쟁기업을 1~2개 정도 선정해서 하나의 표로 정리하면 강점과 약점을 도출하기 편할 것이다. 채용기업이 작거나, 비상장기업이라 자료조사가 어려우면 어려운 데로 정리하자. 자료가 많은 경쟁기업을 따라가는 경우가 많다. 같은 제품, 서비스로 사업을 하기 때문에 바라보는 관점도 유사하다.

 

<분석내용 정리 양식>

 

2. 사업전략 비교분석(4P전략)

 

기업들은 제품, 서비스를 어떻게 구성하고, 가격이 얼마인지 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유통하고, 판매를 촉진할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이때 많이 사용하는 되는 것이 4P전략이다.

 

4P전략은 4가지로 구성되는데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의미한다. 4가지 구성요소간의 유기적으로 연계한다는 의미에서 마케팅믹스라고 불리기도 한다.

 

구분 내용
제품
(Product)
물질적인 재화 외에도 서비스, 인적네트워크, 아이디어 등이 포함된 개념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최적화된 제품(서비스)
종류, 특징, 품질/품질보증, 디자인, 브랜드 네임, 포장, 크기/규격, 서비스, A/S, 보증기간 등
가격
(Price)
소비자들이 제품(서비스)을 구매할 때 치르는 대가
제품의 가치, 가격, 가격할인, 가격유연성, 지급방법 등
유통
(Place)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에게 이동경로
유통경로(장소, 접근성) 마케팅 채널, 지역/범위, 유통/배송, 물류 등
촉진
(Promotion)
제품의 판매를 위해 활용되는 기업(제품)과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광고, 홍보, PR, 판매촉진, POP, 인적판매, DM, 웹프로모션, 입소문 등

 

예컨대 스타벅스와 빽다방은 서로 다는 4P전략을 가지고 있다. 제품의 구성도 다르고, 가격도 스타벅스는 고가, 빽다방은 저가 전략을 하고 있다. 그리고 유통 측면에서도 커피를 주문하여 먹는 매장의 분위기, 크기도 다르다. 촉진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기업들은 각자 가진 역량과 경영방침에 따라 서로 다른4P전략을 수립해 돈을 벌고 있다.

우린 이 4P전략 프레임을 이용해 채용기업의 사업 전략을 분석해보자.

 

<분석내용 정리 양식>

 

3. 재무성과 비교분석

 

기업의 경영성과를 한눈에 나타내는 지표는 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등 재무제표다. 하지만 채용기업의 재무제표만 보면 실적이 좋은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왜냐면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기준은 경쟁기업이나 동종 산업의 재무성과를 비교해야 한다.. 앞서 채용기업의 재무제표를 조사했다면 비교를 통해 잘했는지 못했는지 알 수 있다.

 

예컨대 채용기업의 매출액이 10% 성장했다고 이 기업이 사업을 잘했다고 할 수 있을까? 같은 기간 경쟁기업의 매출액이 20% 성장했다면 채용기업은 사업을 잘 못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경쟁기업의 매출액이 5%5% 성장했다면 채용기업은 잘했다고 볼 수 있다. , 채용기업의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비교를 해야 한다..

이는 채용면접뿐만 아니라 채용된 이후 실무를 할 때도 마찬가지다. 비교가 들어가야 진정한 분석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누구와 비교를 해야할까? 아니 어떤 자료로 비교를 해야 할까?? 경쟁기업의 재무제표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스템(dart.fss.or.kr)를 통해 확보할 수 있다. 그럼 동종기업 자료는 어디서 확보할까? 다행히 정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료 서비스에 비교하면 정보의 한계는 있겠지만, 우린 전문적인 경영분석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나름 쓸만하다.

 

바로 한국은행(http://www.bok.or.kr)기업경영분석보고서를 활용하는 것이다. 한국은행의 기업경영분석 보고서는 동종업계의 전체 경영 실적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 자료는 국내 시장규모를 파악하는 보조 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동종업계의 비용구조를 확인할 수 있어 채용기업의 비용구조가 좋은지 나쁜지를 비교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정리해보자. 이때 활용되는 수치는 금액이 아니라 비율(%)이다. 금액은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 의미가 없다. 비율로 비교를 해야 상대적인 비교가 가능하다.

 

<분석내용 정리 양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