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생에게 유용한 정보

[취업 성공전략] 산업분석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10. 6.

이제 채용기업이 속한 산업의 큰 변화에 대해 분석할 차례다. 이를 외부환경 또는 거시환경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거시환경은 기업이 조절할 수 없는 변화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정부의 정책이 될 수 있다. 정권이 바뀌면 정부의 정책이 바뀐다. 이는 채용기업이 조정할 수 없는 부분이다. 다만 정책이 변화함에 따라 채용기업의 비즈니스 환경도 변화될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저출산율이 될 수 있다. 저출산률은 채용기업과 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사업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우리가 조절할 수 없다.

 

거시환경 변화에 따라 기업은 만들어 놓은 제품을 못 팔 수도 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한 해외여행객의 국내 입국 규제로 여행산업이 큰 타격을 받은 사례가 대표적이다. 이처럼 거시환경은 우리 기업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예의주시해야한다.

 

그럼 거시환경을 어떻게 분석할까? 대표적인 분석 프레임은 PEST분석이다. PEST분석은 기업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정책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기법이다.

 

특히, PEST분석은 채용면접뿐만 아니라 입사 후 수행하게 된 다양한 보고서, 기획서 등을 작성할 때 자주 사용되는 기법이니 반드시 알고 면접에 참여하자. 산업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중소기업기술로드맵(smroadmap.smtech.go.kr), 코트라(www.kotra.or.kr)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여기를 참조하자.

 

PEST 분석을 구성하는 4가지 요인에 대한 설명과 목적, 자료조사 예시를 정리하면 다음 표와 같다.

 

<PEST분석 요인별 분석 관점>

구분 내용 자료조사(예시)
정치적요인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 법률, 제도 등 변화
특히, 환경, 건설 산업과 같이 규제에 민감한 경우 반드시 검토해야할 요인임
국내외 정부정책 보고서 등
경제적요인 경제성장율, 환율, 금리, 유가 등 경제적 변화
글로벌 경제 환경에 특히나 민감하기 우리나라의 경우 반드시 검토해야할 요인임
WTO, 한국은행 등 경제보고서
사회적요인 인구변화, 라이프스타일 변화, 인구성장률, 연령대 분포, 직업 태도 등 우리 기업이 속한 사회의 특성의 변화 통계청 등 인구통계 보고서
기술적요인 R&D 활동, 자동화, 기술 관련 인센티브, 기술혁신 등 변화
기업에 기술개발, 투자, 혁신에도 영향을 끼침
특허, 기술개발정책 등 동향보고서

 

이제. PEST분석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기업의 비전, 사업목표 등 기업이 근원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분석 방향을 설정한다. 채용기업이 환경관련 산업에 속해있다면 정책 요인을 분석할 때 환경정책과 관련된 이슈를 중점으로 분석하자.

 

PEST분석을 하는 이유는 채용기업이 속한 산업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그러니 분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회와 위협요인을 찾아야 한다.

 

기회요인은 기업에게 경쟁력 확대, 시장점유율 확대, 신규 사업 기회 등 기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반면 위협요인은 일부 기업에게는 기회로 작용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경쟁력 축소, 시장점유율 축소, 기존 사업 위기 등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아래와 같은 양식으로 정리해보자.

 

<분석내용 정리 양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