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문제인식(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1)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7.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 파트 중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 현황 분석"입니다. 쳇GPT(chat gpt), 빙쳇(Bing 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파트 중에서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중 타깃고객 선정하기 파트입니다.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파트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2024.03.06 - [chat GPT 활용하기] - [무료]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강의 : 문제인식(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1)

2024.03.06 - [chat GPT 활용하기] - [무료]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강의 : 문제인식(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2)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문제인식 파트에서 두 번째 세부 목차는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이다. 아래는 사업계획서 양식에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보다는 그나마 쉽게 느껴진다. 여기서 유념할 것은 창업 아이템의 필요성에 따라서 목표시장은 이렇다.를 보여줘야 한다. ,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과 연결된다는 것이다. 그 말은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이 통과돼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그만큼 “1-1. 창업 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이 중요하다.

 

아무튼 이 파트는 앞서 설정한 고객(시장)을 연결해서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다. 작성 방향은 타깃 고객 선정, 수익시장 도출, 경쟁사 분석으로 가면 무난하다.

 

타깃 고객 선정 : 내가 생각한 고객(영유아가 있는 주부)을 잘 선택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수익시장 도출 : 내 아이템을 수치적(몇 명, 몇 가구)으로 얼마를 벌겠다 를 보여주는 것이다.

경쟁제품 분석: 내 아이템이 속한 시장의 경쟁현황과 이들의 특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① 타깃 고객 선정

 

내 창업아이템을 누군가에게 팔아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누군가는 고객을 말한다. 이 고객은 다양하다. 그중에서 내가 집중적으로 판매하려는 고객을 타깃고객이라고 한다.

 

타깃고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고객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하는데 이것을 고객 세분화또는 고객 세그먼트라고 한다. 이 일은 사람이 하게 되면 많은 노가다와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ChatGPT를 활용하면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왜냐면 내가 하려는 창업아이템은 이미 누군가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ChatGPT를 통해 정리하기만 하면 된다.

 

(실습) 고객 세분화 하기

 

ChatGPT에게 내 아이템(밀키트)의 고객을 정리해 달라고 하면 끝이다. 정말 간단하다. 하지만 ChatGPT는 어떤 답을 내줄지 아무도 모른다. ChatGPT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명령을 할 때도 자세하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아래와 같이 명령해 보자.. 내가 생각하는 타깃 고객(영유아 주부)을 넣어서 분석해 달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주저리 문장으로 보여주지 말고 깔끔하게 표로 정리해 달라고 하는 것이다. 표로 정리할 때도 가로와 세로로 나누어서 2X2 매트릭스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별로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세로축 : 내 아이탬(밀키트)을 구매할 만한 고객을 정리하는데 내가 생각하는 고객(영유아 주부)도 포함해 줘

가로축 : 각 고객별로 우선순위 도출을 위해 평가를 해줘(항목과 수치를 넣어서), 고객별로 특징에 대해서도 같이 정리해 줘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한 번에 좋은 답변을 받기도 하지만, ChatGPT에게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아래는 좋은 결과를 받기 위한 프롬프트이다.

 

우선, 내가 생각하는 단어에 대해 정의해 준다. ChatGPT가 생각하는 단어와 내가 생각하는 단어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학습시키는 단계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결과물 형식을 자세히 설명해 주는 것이다. 표는 어떤 스타일이고, 평가는 어떻게 하는지 등 최대한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마지막으로 표를 작성해 줘”라고 명령을 내리면 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때로는 한 번에 답이 나오고 여러 번 반복해서 다음 그림과 같은 답을 구할 수 있다. 아래는 ChatGPT가 정리한 결과물이다. 생각하지 못한 고객도 보이고, 평가관점도 보인다. 만약 내가 타깃 고객을 정하지 않았다면 이것을 기초로 정해볼 수도 있다. 타깃고객을 정한 근거로 사용하자.

 

다행히 실습을 위해 선정한 영유아 주부"ChatGPT가 좋은 점수를 주었다. 내가 선정한 타깃 고객은 잘 선정했다고 ChatGPT가 칭찬한 것 같다.

 

우리는 무료버전인 ChatGPT 3.5를 통해 실습했지만, 유료버전인 ChatGPT 4.0을 이용하면 좀 더 좋은 답변이 나올 수 있다.

 

이렇게 도출된 표는 우리가 타깃 고객을 설정하기 위한 근거를 만드는 일이다. 사업계획서를 평가할 때 타깃 고객을 정하고 시작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고객세분화를 통해 타깃 고객을 논리적으로 설정했다면, 평가위원 누구나 논리적으로 타깃 고객을 설정했구나.”라고 인식할 수 있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여기서 끝이 아니다. 위의 결과물은 ChatGPT가 평가를 해준 것이다. 평가위원에서 ChatGPT가 분석해 주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결과물에 우리의 의견을 넣어서 재가공해보자. ChatGPT가 분석한 점수를 : 매우 높음, : 보통, : 낮음으로 구분해 주면 된다. 문차트는 정성적인 내용을 정량적으로 보여주는 기법으로 컨설턴트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식이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렇게 도출된 내용을 기초로 아래와 같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가 내준 고객 세분화결과 중에서 나의 타깃 고객을 영유아 주부로 선정했다면 다시 한번 ChatGPT에게 질문하자.

 

내 타깃 고객(영유아를 둔 주부)이 내 아이템(밀키트정기배송서비스)에 필요한 이유를 정리해 달라고 하자. 정리할 때는 사업계획서 작성 양식(요약과 근거)에 맞추어 정리해 달라고 하자.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ChatGPT가 아래와 같이 정리해 줬다.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이 중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물론 글을 다듬고 내 생각도 같이 넣어서 작성하자.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다음 강의 안내 

 

이번에는

문제인식 파트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중

타깃 고객 설정하기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ChatGPT활용 PSST 사업계획서 작성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