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문제인식(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3)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9.

이번 포스팅은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입니다. 쳇GPT(chatgpt), 빙쳇(Bing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경쟁제품 분석하기)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파트 중에서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중 경쟁제품 분석하기 파트입니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③ 경쟁제품 분석

 

이제 경쟁제품을 분석할 차례다. 간혹 창업자 중에서 내 아이템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경쟁제품이 없다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이건 큰 오해다. 우린 정부지원자금을 받아서 사업을 하려고 한다. 정부지원자금은 사업성이 있는 창업아이템에 대해 지원한다. 그래야 매출액이 나고, 그 매출액으로 세금을 낼 것이다. 이렇게 흘러가야 정부지원금을 지원한 보람을 갖는 것이다.

 

반면, 경쟁제품이 없다는 것은 시장에서 매출액을 낼 수 있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 매출액을 낼 수도 있고, 매출액을 못 낼 수도 있다. 이런 창업아이템은 불확실하다. 그만큼 불안하다. 평가위원들은 이런 창업아이템은 불안해서 좋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 필자도 매년 창업지원사업을 평가하지만 경쟁제품이 없다고 말하는 사업계획서는 일단 의심을 갖고 자세히 평가하게 된다.

 

그러니 경쟁제품을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이 결과는 뒤쪽실현가능성에서도 사용되니 꼭 분석을 해야 한다.

 

경쟁제품을 분석하는 것은 ChatGPTBingChat을 둘 다 이용한다.

 

순서는 BingChat을 통해서 경쟁제품과 경쟁사를 찾고, 찾아낸 리스트 중에서 나와 유사하거나 비교분석할 대상을 골라 ChatGPT로 비교 분석하면 된다.

 

BingChat에서 경쟁제품을 찾는 이유는 BingChat이 최신 데이터를 가지고 답을 주기 때문이다. ChatGPT2022년도 1월 까지만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경쟁제품을 찾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실습) 경쟁제품 비교 분석 하기

 

주요 경쟁제품 찾기

 

BingChat에게 경쟁제품의 종류를 찾아 달라고 명령하자.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경쟁제품 분석하기)

 

BingChat이 주요 밀키트 경쟁제품을 찾아주고 시장점유율 순위까지 알려준다. 이 중에서 나와 유사하거나 경쟁할 만한 경쟁사를 3~4개 정도 선택한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경쟁제품 분석하기)

 

 

경쟁사 동향 조사

 

비교 분석할 경쟁제품을 선택했으면 이제 BingChat에게 경쟁사별로의 동향을 조사해 달라고 하자. 이 결과까지 보고 내 창업아이템을 돋보이게 할 경쟁제품인지를 최종 선택하면 된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경쟁제품 분석하기)

 

경쟁제품 비교 분석

 

BingChat을 통해 최종 선정한 경쟁제품을 가지고 ChatGPT에게 분석을 요청하자. 이때 주의할 점은 경쟁제품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그냥 분석해달라고 하면 ChatGPT 마음대로 선정해서 분석하기 때문에 앞서 선정한 리스트를 알려줘야 한다.

 

분석을 어떻게 할지도 마찬가지다. 그냥 분석해달라고 하면 ChatGPT가 알아서 지표를 정해서 하기 때문에 내가 알고 싶은, 비교하고 싶은 지표를 제시해 주자.. 실습에서는 주요고객, 제품특성, 주요제품, 가격, 차별화요소, 배달서비스 유무 등 지표를 중심으로 분석해 달라고 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를 사람이 표로 정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표로 정리해 달라고 해도 좋다. 필자는 세로축과 가로축의 항목까지도 설정하였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아래는 ChatGPT가 답한 결과물이다. 내가 직접 찾아서 정리한다면 몇 시간이 필요한 일을 ChatGPT가 한 1분 정도만에 해주었다. ChatGPT는 든든한 파트너임에 틀림없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이 결과물을 가지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경쟁제품 분석하기)

 

다음 강의 안내 

 

이번에는

문제인식 파트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중

경쟁제품 분석하기 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6:45 부터)을 확인해 주세요~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경쟁제품 분석하기)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