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10.

이번 포스팅은 실현가능성 파트 중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입니다. 쳇GPT(chatgpt), 빙쳇(Bing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실현가능성(Solution) 파트 작성 요령

 

사업계획서 양식의 2번째 목차는 실현가능성(Solution)”이다.

 

실현가능성 파트에서는 문제인식(Problem) 파트에서 정의된 시장(고객)의 수요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지를 서술하고, 작성자의 기술, 제품·서비스의 세부 실현(구체화) 방안 등을 작성한다.

 

세부목차는 “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로 나누어진다..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에서는 문제인식(Problem) 파트에서 정의된 시장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이를 개발·구체화하기 위해 신청 시점까지 기획 또는 추진한 경과(이력) 등을 적는다. 또한, 신청 시점까지 확인된 실적(성과), 시장(고객)의 반응 등을 자유롭게 작성한다.

한마디로 난 창업을 위해 아무것도 안 한 것이 아니라 이 정도까지 했어를 보여 달라는 것이다.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은 본 사업 참여기간(이하 협약기간’) 중 실행 또는 구체화할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핵심 기능, 성능, 디자인, 기타 활동 등을 통해 세부적인 개발 및 구체화 방안, 최종 산출물 등을 작성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하면 내 창업아이템의 최종결과물은 대략 이렇고, 경쟁제품과 이런 차별성을 갖고 있다.를 보여 달라는 것이다.

 

이 파트까지 왔다면 평가위원은 문제인식파트에서 내 아이템이 왜 필요한지를 설득당했다. 그래서 문제인식와 연결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 내 아이템의 필요성을 반영한 최종결과물()과 이를 완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개발 절차, 차별성을 언급하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아래 그림은 실제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양식에 있는 작성 가이드(파란색) 내용이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아쉽게도 실현가능성 파트에서는 ChatGPT의 역할이 많이 없다. 제목 그대로 준비정도를 중점으로 작성하는 파트다 보니 창업자가 지금까지 진행해 온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는 중요하기 때문에 그 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이 파트에서는 3단계로 정리하면 된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첫 번째, 지금까지 진행한 내용을 키워드와 추진 경과를 정리해야 합니다.

 

두 번째, 창업아이템에 대한 시장 반응 및 결과를 정리합니다.

 

아이디어 제품을 만든 경우, 고객들의 반응을 반드시 언급해줘야 한다. 그래야만 평가위원들은 고객들이 필요한 아이템이구나. 라고 좋은 점수를 줄 것이다. 예비창업패키지가 창업아이템을 구현해 보고 시장에서 반응을 살펴보는 관점이지만 예비창업패키지 경쟁률이 점차 증가하면서 이 부분은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으며, 경쟁 요소로 작용하므로 설문조사 결과를 반드시 계획서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전체 프로세스를 묘사하고, 진행한 내용을 요약하면 된다.

 

내가 어떻게 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얻은 성과와 진도율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생산라인, 전문가 확보, 지재권 확보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여 내용을 축약하면 된다.

 

① 추진내용 정리하기

 

아래 내용은 ChatGPT 활용 없이 직접 작성한 사례이다.

 

- (키워드)를 표시해 해당되는 문장이 나타내는 의미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 각 문장은 너무 길지 않게 1~2줄로 작성한다.

- 서술형(~, ~이다 등)이 아니라 개조식(~. ~완료 등)으로 작성한다.

- 해당되는 근거(이미지, 협약서, 계약서 등)○○○ 첨부라는 멘트를 넣고, 자세한 자료는 기타 참고자료"에 넣자. 본문의 페이지가 15페이지 이내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본문을 최대한 아껴서 사용해야 한다. 반면, “기타 참고자료"의 분량은 제한이 없으니 이것을 활용한다.

- 기업명, 실명을 거론하자. 실명이 들어가야 예정이다가 아니라 확정됐다라는 느낌을 준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평가위원에서 내 추진내용이 어느 정도 진척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려주자. 위에서 작성한 주요 진행 현황을 지금까지 해온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한마디로 이만큼 했다이다.

 

이것을 전체가 이 정도인데, 이만큼 했다.를 알 수 있도록 별도의 개발 단계 및 진행 정도를 작성해 주자. 아래처럼 작성하면 된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② 시장반응 결과 작성하기

 

앞서 언급한 것처럼 내 창업아이템의 타깃 고객에게 사업 신청 전 물어본 결과(수요조사)를 제시해야 한다. 평가위원은 나름 전문가라고 하지만,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지 않는다.. 그러면서 시장에 필요한지 아닌지를 평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 창업아이디어를 고객에게 물어봤더니 고객들의 반응이 좋았다.”라는 근거를 내밀면 평가위원도 함부로 지적하지 못하게 된다.

 

고객의 숫자가 많을 필요는 없다. 몇 명이라도 좋다. 꼭 하자!!

 

중요한 것은 지금 신청한 내 창업아이템은 초기 아이디어를 고객에게 물어서 얻게 된 고객의견을 반영해 개선된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고객이 필요로 하는 아이템이다. 라는 주장을 보여주는 것이다.

 

시장 반응을 파악할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설문지다. 대부분 창업자들은 설문지를 받아만 봤지 실제 설문지를 만들어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니 설문지를 작성하는데 고민하기 마련이다. 설문지를 만드는 것은 ChatGPT가 잘한다.

 

지금까지 우리는 ChatGPT와 대화하면서 ChatGPT가 어느 정도 내 아이템을 학습한 상태다. 그러니 바로 명령하면 된다. “영유아를 둔 주부에게 밀키트배송 서비스가 필요한지를 묻고 싶은데 설문지를 만들어줘라고 하면 된다. 명령을 추가한다면 설문지를 메일로 뿌릴 때 필요한 문구도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이다. “문구를 깔끔하게 다듬어줘라고 말이다.

설문지가 완성이 됐으면 구글 설문지, 밴드, 네이버 폼으로 변환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자.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ChatGPT1분도 안 돼서 깔끔하게 설문지를 만들어 준다. 필자는 리서치연구원으로 직장을 다닌 적이 있었는데 설문지 1개를 만드는데 며칠이 걸린다. ChatGPT를 이것을 1분 만에 해주니 시대가 많이 변한 것임에 틀림없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이제 설문지를 만들었으니 설문조사를 하여 결과를 가지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자.

 

아래 작성 예시가 가장 정형화된 형태다. 설문지와 세부 결과들은 기타 참고자료에 추가시키고, 설문결과는 반드시 차트로 만들어 넣자. 내용을 작성할 때 중요한 것은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있다가 아니라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창업아이템이다 라는 것이다. 아니면 내 창업아이템이 좋다고 하더라 라는 흐름으로 작성해야 한다.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강의영상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실현가능성 2-1. 창업아이템 현황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