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바로 알기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지원하기 - 교육사업 활용 방법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2. 17.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로 시작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전문교육 받으면서 취업까지 연계해주는 사업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들은 이공계전공지식은 필수이며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로서의 자질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제가 운영하는 것도 있고요~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지식재산 관련 교육은 대학뿐만 아니라 여러 교육 과정이 있으나 여기서는 관련 기업으로 취업을 연계하면서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는 정부지원 교육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런 교육사업의 특징은 교육뿐만 아니라 취업을 연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사업화 컨설턴트가 되고자 하는 이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부분 정부지원금이 있기 때문에 비용이 거의 들이지 않고 교육과 취업을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1)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기술사업화 TCT과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우리나라 이공계 전공자의 취업을 돕기 위해서 2001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취업연계사업인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사업이 입니다. 이 사업은 이공계 전공자 중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전공을 기반한 전문교육을 시키고 취업까지 연계해 주는데, 다양한 기관이 각자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고 있죠.

 

여러 사업중 한국세라믹기술원에서 운영하는 기술사업화 TCT 과정이 있는데 이 교육은 특허 출원부터 시장조사, 기술사업화, 산업정책 등 지식재산비즈니스 직무 전반에 대해서 실무역량을 기를 수 있는 유일한 교육과정이며 2014~2020년까지 약 500명 이상이 이 교육을 통해서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로 취업시켰습니다.

이 교육은 100% 무료 교육이고, 정부로 부터 연수수당(월 40만원)을 받습니다.

제가 지난 4년간 위탁받아서 서울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80%이상의 취업율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기술사업화 TCT 과정

 

(2) IP사무관리원 양성교육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에서 운영하는 IP 사무관리원 양성교육은 국내외 특허 출원, 등록 등 IP 관련 교육과 취업연계를 지원한다.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2~3, 회차별 약 3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IP사무관리원 양성교육

 

(3)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

경기지식재산센터에서 운영하는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사업은 경기도에서 지식재산분야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현장 실무형 인재양성과 취업 지원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2회로 회차별 약 4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운영하고 있죠. 교육비를 전액 경기도에서 지급하기 때문에 교육대상자는 경기도민이나 경기도내 대학졸업자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지식재산 전문인력 양성 및 취업지원사업

(4) 특허분석 전문사무인력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하는 청년여성 특허분석전문사무인력 교육사업은 여성가족부와 한국특허전략개발원과 연계하여 IP-R&D 전략수립에 필요한 실무인력 육성과 청년여성 취업 지원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1회 정도 교육이 운영되고 있죠. 참고로 지식재산서비스 분야는 여성인력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특허분석 전문사무인력

728x90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