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소개
사업전략 컨설팅은 기업이 신규 사업을 추진할 때 필요한 비즈니스모델 수립, 사업타당성 분석,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사업실행전략 수립 등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컨설팅 업무로 기업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앞서 다양한 선행기술조사, 기술시장분석 등은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하는 측면이 강하다면 사업전략 컨설팅은 기업이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질적인 컨설팅 업무이다. 매우 다양한 기획방법론들이 존재하고, 방법론별로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전반적인 컨설팅 프로세스만 설명하겠다.
업무수행 절차
비즈니스컨설팅은 목적에 따라 매우 방법론과 절차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① 비즈니스모델 수립, ② 사업타당성 분석, ③ 사업실행전략 수립으로 구분하였다. 일반적인 업무수행절차를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① 비즈니스모델 수립
1) 사업현황 및 기업역량분석
2) 사업환경 분석
3) 비즈니스모델 수립
② 사업타당성 분석
1) 타깃시장 분석
2) 고객수요조사
3) 사업타당성 분석
③ 사업실행전략 수립
1) 고객별 판매전략 수립
2) 공급전략 수립
3) 실행전략 수립
핵심 역량
사업전략 컨설팅 업무를 위해서는 관련 객관적 정보를 이해하고 취합하는 능력, 영어독해 능력, 자료조사 능력, 보고서 작성을 위한 Office 활용능력 등이 필요하며, 최신 기술동향, 시장 동향, 조사방법론 등을 습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기업의 경영진과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고, 경영학적인 지식을 꾸준히 습득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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