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사업화 TCT 과정

정부지원사업 - "기술사업화 TCT과정" 소개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3. 16.

지난 포스팅에서 이공계전문기술연수사업 중 하나인 <기술사업화 TCT과정>이라는 교육을 소개해 드렸어요. 이 교육이 왜 좋은지, 왜 해야하는지 하고싶은 말들이 너무 많아 오늘은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는지 설명해드리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본인 혹은 주변에 이공계를 졸업한 취업준비생이 있다면, 좋은 밑거름이 될 취업연계교육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특히나 다양한 직무 경험을 부담 없이 쌓아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말이죠!

 

우선, 14주간 주 3회 진행되는 전문연수는 크게 특허 및 기술사업화 교육, 취업소양 교육, 프로젝트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위에 기재되어 있는 교육 말고도 정말 많은 주제들이 있어 대표적인 것들만 나열해 봤습니다.

특허 및 기술사업화의 이론 뿐만 아니라 실습을 통한 실무능력 쌓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취업준비생들에게 꼬옥 필요한 취업소양교육 커리큘럼이 아주 빵빵하게 준비되어있답니다!

 


 

① 특허 및 기술사업화 교육

우선, 전문연수 교육을 시작하게되면, 특허 교육과 기술사업화 교육을 우선적으로 받게 됩니다.

특허, 상표, 디자인 등은 모두 지식재산권에 포함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는데, 지식재산권은 지적 능력을 가지고 만들어낸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지식재산권이 왜 필요한걸까요?

아마 여러분들은 어렴풋이 개인의 창작물이니.. 권리로써 보호 받는 게 맞지...!’ 라는 생각을 할거예요.

맞는 말입니다.

 

토머스 에디슨을 예로 들어봅시다.

그는 전구를 비롯해서 전화, 축음기, 영사기와 같은 장비들을 발명했습니다. 인류의 삶을 바꿔놓은 대단한 발명이었지만, 그가 이런 발명을 하기까지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었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 발명된 이후 누군가가 에디슨의 발명품을 보고 흡사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렇기 때문에 창조적인 발명품에는 법적인 보호가 필요한 것입니다. TV애청자라면 더 와닿을 예로 SBS에서 방영되는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했던 덮죽집이 있죠? 특허도 상표 등록도 없던 덮죽집의 레시피를 한 프랜차이즈 업체가 표절하여 뉴스에도 보도 될 정도로 중요한 사건이었던 걸로 기억해요.

 

이처럼 지식재산권은 인간의 지적 창조활동으로 말미암아 만들어진 결과물에 대한 권리를 말하구요, <기술사업화 TCT과정>에서는 이런 이론들을 시작으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제,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시는 전문가 분들과 열심히 수업을 듣는 작년 연수생들의 모습을 보시죠ㅎㅎ

 

특허 및 기술사업화 교육은 이 외에도, 다음과 같은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허 과정

· 지식재산권 및 지식재산 관련 법 제도의 이해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특허제도의 이해, 특허출원 프로세스 및 방법 등)

· 선행기술조사 이론 및 실습 (연산자·키워드 추출 방법을 통한 키워드 검색 및 특허분류코드 활용 검색

 

* 기술사업화 과정

· 기술사업화의 이해 (기술사업화 직무 이해, 기술사업화 유형(기술분석, 기술이전, 기술금융 등)

· 현장 실무형 IP 활용 기술이전·거래, 컨설팅 업무의 이해(R&D기획, 사업타당성 평가, 기술가치평가, 기술마케팅 등)

 


 

② 취업소양교육

 

취업준비생이라면 누구든 체계적이고 도움이 되는 취업 관련 교육을 원하지 않을까요? 저 또한 양질의 이력서를 작성하기 위해, 남들과는 달라보이는 스펙을 쌓기 위해, 그리고 마음의 안도를 얻기 위한 취업교육을 이곳저곳 들으러 다녔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 내용과 본질은 비슷하기 때문에 특별히 더 기억나는 것은.. 음 없었던 것 같아요.

 

<기술사업화 TCT과정>에서의 취업소양교육은 이런면에서 조금 다르다는 생각이 들어요. 일회성이 아닌 매주 일정시간 취업소양교육이 진행되구요. 각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 교육해주시니까요! 같은 취업교육이라도 얼마나 다양한지 교육을 진행하면서 몸소 느끼시게 될 겁니다.

 

취업소양교육은 크게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21년도 취업동향 분석 및 취업전략 안내

· 1:1 맞춤형 취업컨설팅 및 모의면접 진행(이력서·자기소개서 컨설팅, 그룹별 모의면접 및 피드백)

 

그리고 세부적으로는 역량분석, 이미지메이킹, 효율적인 시간관리, 시사상식, 창의적 사고 만들기, 취업포트폴리오, 회사설립을 통한 채용흐름의 이해, 프레젠테이션, 모의면접 등과 관련된 내용들이 있답니다. 일반적인 취업교육에서는 접할 수 없는 내용들이 보이지 않나요?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이력서·면접 준비, 모의회사 설립, 모의면접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이렇게, 1:1 이력서 클리닉을 통해 이력서/자소서를 보완하고, 서류합격 후 면접을 대비하기 위한 이미지메이킹 및 면접스킬을 제공하여 취업활동을 제고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의로 회사 설립을 하여 채용 프로세스를 이해해보기도 하며, 모의면접을 통한 피드백으로 자기 분석을 하기도 하지요. 많은 학생들이 쑥스러워했지만 결국엔 하길 잘했다고 말하는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③ 프로젝트 실습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실습입니다! 특허 및 기술사업화 교육, 그리고 취업소양교육을 열심히 듣다보면 어느새 프로젝트 실습으로 전문연수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그동안 배워왔던 이론들로 나만의 보고서, 나만의 포트폴리오, 나만의 실습 자료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내용들이지요~

 

프로젝트 실습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연수과정 별 Project Group 구성 및 역할 분담(개인별 능력 및 적성 고려)

· IP 및 기술사업화 과정에서의 실습교육을 응용하여 프로젝트별 실습계획 수립

· 연구결과를 이용한 성과확보 및 취업연계 방안 모색

 

프로젝트 실습 교육을 열심히 듣다보면 어디 내놓아도 손색없는 결과물 또한 만들어지게 된답니다.

 


 

지금까지는 <기술사업화 TCT과정>3개월간 진행되는 전문연수 교육 내용이었습니다.

 

기술사업화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관련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든, 아직 잘 모르겠든,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옥석과 같은 교육이 아닐까 싶어요. 이렇게 3개월동안 내 안에 씨앗을 이것저것 심게 되면, 이 후 진행되는 기업연수에서는 이 씨앗들이 꽃을 피우게 된답니다. 그리고 취업 후에는 열매를 맺게 되겠죠! 씨앗부터 열매까지 함께할 수 있어 매년 뿌듯한 교육입니다.

 

본 교육에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간편지원 신청서를 작성하고, 온라인설명회를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한국세라믹기술원 기술사업화TCT연수과정(서울) 지원신청서

산업현장수요와 공학교육 간의 질적 미스매치로 인한 이공계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세라믹기술원(www.kicet.re.kr)에서 이공계 졸업생을 대상으로 기업현장 교육연수를 실시합니다. 기술사

docs.google.com

 

728x90
반응형

댓글2

  • Favicon of https://0509ds.tistory.com BlogIcon 남는곰 2021.03.16 19:00 신고

    취업에 좋은 정보인 것 같아요!! 이런 정보는 누가 알려주지않으면 얻기쉽지 않은데 덕분에 많이 얻어갑니다!!~~
    답글

  • 슈크림 2021.03.17 13:37

    이 사업을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알았으면 좋겠네요.. 너무 좋은 사업인 것 같아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