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필오버 효과의 사전적 정의는
"물이 넘쳐흘러 인근의 메마른 논에까지 혜택이 전해지듯이,
특정 지역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혜택이 흘러넘쳐 다른 지역에까지 퍼지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
경제용어에서 스필오버는 어떤 요소의 경제활동이 그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일컫는다.
통신용어로는 한 지역의 방송위성 전파가 주변국에까지 도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시, 사전적인 정의를 어렵네요~
쉽게 말해서 스필오버 효과는 간접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례는 매우 많은데요..
예를 들어, 신당동 떡볶이 골목에서 유명한 떡볶이집에 갔더니 사람이 많아서
대기시간이 길어지면 인근 떡볶이 집에 찾아가게 되죠.
이러한 간접효과 때문에 유명한 떡볶이집 부근에는
하나, 둘 떡볶이 집이 생기고 모두 잘살게 되죠.
이런 현상이 스필오버 효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더 발전되어 떡볶이 골목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잘되는 커피숍 부근에는 다른 브랜드의 커피숍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애플에 아이폰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으니, 아이폰 관련 케이스, 앱, 상품 등 부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들이 생기니까요.
기업 운영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당장의 수익은 나오지 않지만, 레퍼런스를 쌓기 위해서 적자임을 감수하고라도
납품하거나 진출하는 경우가 많죠.
이 블로그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일정 시간, 일정 포스팅 숫자까지 올라가기까지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은
당장을 봤을 때는 손해죠.
하지만 그 궤도에 올라가면 그간의 노력에 빛을 보게 될 테니까요?
다시 스필오버 효과로 넘어와서,
우리의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때 이런 스필오버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경쟁제품에 시장에서 큰 성장을 이룬다면 시장 크기를 키워주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인접 제품에게도 비즈니스 기회가 찾아옵니다.
아무리 한 기업이 시장에서 잘 나가더라도 자신의 한계가 있어 다 소화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정책적으로 독점현상을 제약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기업들이 먹거리는 생길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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