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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가 알아야할 경영지식

스필오버효과(Spillover Effect)

by 워라블렌딩 2021. 11. 10.

스필오버 효과의 사전적 정의는

"물이 넘쳐흘러 인근의 메마른 논에까지 혜택이 전해지듯이,

특정 지역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혜택이 흘러넘쳐 다른 지역에까지 퍼지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

경제용어에서 스필오버는 어떤 요소의 경제활동이 그 요소의 생산성 또는

다른 요소의 생산성에 영향을 줌으로써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일컫는다.

통신용어로는 한 지역의 방송위성 전파가 주변국에까지 도달하는 것을 뜻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역시, 사전적인 정의를 어렵네요~

쉽게 말해서 스필오버 효과는 간접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례는 매우 많은데요.. 

예를 들어, 신당동 떡볶이 골목에서 유명한 떡볶이집에 갔더니 사람이 많아서 

대기시간이 길어지면 인근 떡볶이 집에 찾아가게 되죠. 

이러한 간접효과 때문에 유명한 떡볶이집 부근에는

하나, 둘 떡볶이 집이 생기고 모두 잘살게 되죠. 

이런 현상이 스필오버 효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더 발전되어 떡볶이 골목이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잘되는 커피숍 부근에는 다른 브랜드의 커피숍이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애플에 아이폰이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으니, 아이폰 관련 케이스, 앱, 상품 등 부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들이 생기니까요. 

 

기업 운영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당장의 수익은 나오지 않지만, 레퍼런스를 쌓기 위해서 적자임을 감수하고라도  

납품하거나 진출하는 경우가 많죠.  

 

이 블로그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일정 시간, 일정 포스팅 숫자까지 올라가기까지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은 

당장을 봤을 때는 손해죠. 

하지만 그 궤도에 올라가면 그간의 노력에 빛을 보게 될 테니까요?

 


다시 스필오버 효과로 넘어와서,

우리의 비즈니스 기회를 찾을 때 이런 스필오버 효과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경쟁제품에 시장에서 큰 성장을 이룬다면 시장 크기를 키워주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인접 제품에게도 비즈니스 기회가 찾아옵니다. 

 

아무리 한 기업이 시장에서 잘 나가더라도 자신의 한계가 있어 다 소화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정책적으로 독점현상을 제약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기업들이 먹거리는 생길 수 있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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