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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가 알아야할 경영지식

아이디어 발굴 방법 : 비즈니스 창의성 코드(BCC : Business Creativity Code)

by 워라블렌딩 2021. 11. 9.

오늘은 비즈니스를 위한 아이디어 발굴 방법으로

비즈니스 창의성 코드(BCC : Business Creativity Code)를 알아보겠습니다. 

(참고자료 : 박영택(2016), 박영택 창의발상론, 한국표준협회미디어)

 


BusinessCreativity Code는

TRIZ가 기술적 모순의 해결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비즈니스 분야에서 창의적인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서 공통된 패턴 9가지를 추출하여 정립된 아이디어 발굴 기법입니다. 

창의성 코드 내용
재정의(Redefinition) 고객의 요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새로운 서비스, 제품 또는 사업을 제작하는 방법임.
틈새시장이나 특정 고객에 대한 제품의 응용, 사용을 재정의 하는 것을 말함
결합(Combination) 대상 제품의 기능과 사용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제품의 다양한 측면을 결합하는 것을 말함.
일반적으로 이미 완성된 두 개 이 상의 제품을 결합하는 경우가 많음
역전 (Reversal)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의 속성을 반대로 생각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함
복제 (Multiplication) 제품에 기존 속성을 추가하여 핵심 구성 요소의 사용성 또는 응용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말함
제거(Removal)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속성 또는 구성 요소를 제거하여
특정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함
관계(Relationship)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간의 관계를 변경하여
특정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함
형태 (Morphology) 하나의 주제를 요소별로 세분화하고 이를 재조합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함
대체(Replacement) 기존 구성요소에 전혀 다른 구성요소(속성)으로 대체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 시키는 것을 말함
유추(Analogy) 어떤 상태나 원리, 방법 등을 다른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적용시키는 방법을 말함

 

하나씩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① 재정의(Redefinition)

고객중심(Customer-Centered) 비즈니스 혁신 전략을 의미하며

Who, What, How에 대해 대답을 찾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1) ‘누가(Who)’우리의 고객인가 - 고객의 재정의

(2) 고객의 ‘핵심적 요구사항(What)’은 무엇인가? - 고객 요구사항 재정의

(3) 고객의 핵심적 요구사항을 ‘어떻게(How)'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까? - 가치 재정의

여기서 순서가 중요한데..

Who → What → How 순으로 재정의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고객이 누구인지를 먼저 정하는 것이 가장 먼저라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② 결합(Combination)

“인간의 창조력 중 가장 보편적인 요소는 서로 다른 것을 결합 본능이다.”라는 점에서 시작되며,

소분류로 동반형, 상생형, 복합형, 부가형, 재생형, 다용도(변신) 형, 융합형, 양득형으로 총 8가지의 형태가 있습니다. 

 

③ 역전(Reversal)

사물과 현상을 낯설게, 거꾸로 보는 사고방법을 의미합니다.

 

④ 복제(Multiplication)

제품에 기존 속성을 추가하여 핵심 구성 요소의 사용성 또는 응용방법을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⑤ 제거(Removal)

제품,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속성 또는 구 성 요소를 제거하여 특정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⑥ 관계(Relationship)

제품,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간의 관계를 변경하여 특정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시간, 조건, 형태, 수량, 그룹을 비대칭으로 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비대칭(Asymmetry) 개념과

하나의 구성요소를 선택하여 그것을 여러 개의 부분으로 나눈 후,

나누어진 부분들을 시간 및 공간적으로 새롭게 구성하거나 재배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분할(Separation) 개념을 포함됩니다. 

 

⑦ 형태(Morphology)

형태 분석법(MorphologicalAnalysis) 등을 통해 하나의 주제를 요소별로 세분화하고

이를 재조합하거나 관련이 없는 제품의 일부 속성의 강제로 연결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⑧ 대체(Replacement)

기존 구성요소에 전혀 다른 구성요소 또는 속성으로 대체하여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⑨ 유추(Analogy)

어떤 상태나 원리, 방법 등을 다른 조건이나 목적에 맞도록 적용시키는 방법을 말합니다.

생체모방과 같은 자연의 생물체, 무생물체 등도 포함하죠. 

 


기술개발 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방법으로 TRIZ 등과 같은 유명한 기법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비즈니스 속성에 맞추어 말하는 아이디어 발상법은 많이 없는데

비즈니스 창의성 코드(BCC)는 창업, 신사업 등 신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좋은 가이드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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