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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기술/엑셀

엑셀 단축키 - 칼퇴를 부르는 기본적인 단축키

by 워라블렌딩 2021. 11. 11.

오늘은 보고서, 기획서 작성할 때 재료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엑셀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설명하겠습니다. 

엑셀 단축키 - 칼퇴를 부르는 기본 단축키


Ctrl 키와 같이 쓰는 단축키

 

 

Ctrl+C : 복사

가장 많이 쓰는 셀 내용을 복사할 때 사용되죠.. 

 

Ctrl+X : 잘라내기

셀 내용을 잘라내어 다른 위치게 붙여 넣을 때 사용합니다.

Ctrl+C는 기존 내용이 지워지지 않지만, Ctrl+X는 기존 내용이 지워지니까 사용 시 조심해야 하죠. 

 

Ctrl+V : 붙여 넣기

가장 많이 쓰는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을 때 사용되죠.. 

Ctrl+C로 복사한 내용뿐만 아니라 Ctrl+X로 잘라낸 내용도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바로 위에 셀 내용을 복사하고 싶다면 Ctrl+D를 누르면 편합니다. 

 

Ctrl+Z : 실행 취소

바로 직전에 실행한 활동을 취소하는 단축키입니다. 

정말 많이 사용하죠~

 

Ctrl+F : 찾기

내가 찾고자 하는 단어가 있는 셀을 찾아줍니다. 

 

Ctrl+A : 모두 선택

데이터가 있는 셀에서 Ctrl+A를 누르면 데이터가 있는 셀 모두 선택해 줍니다. 

데이터가 없는 셀에서 Ctrl+A를 누르면 시트 셀 모두 선택해 줍니다. 

 

Ctrl+S : 저장

지금 작업하는 파일을 저장해주죠...

작업 시 수시로 저장해야 데이터를 날리지 않겠죠~

 

Ctrl+; : 날짜 삽입

우리가 엑셀을 작업하다 보면 작성일자를 입력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today()" 함수를 입력하는데 이 방법보다 편리합니다. 

 

Ctrl+N : 새문서 만들기

Ctrl+N를 누르면 새문서가 만들어집니다. 

만약 새 워크시트를 만들고 싶으면 "Alt+Shift+F1"를 누르면 됩니다. 

 

Ctrl+1 : 셀 서식

셀 서식을 조정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Ctrl+Space : 열 전체 선택

위치한 셀에 해당되는 열 전체가 선택됩니다. 

 


Alt 키와 같이 쓰는 단축키

 

Alt+F1 : 차트 삽입

차트를 손쉽게 삽입하는 단축키입니다. 

차트를 만들 데이터(테이블)를 선택하고 Alt+F1을 누르면 차트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Alt+F2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쓰는 단축키입니다.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유용하죠. 

"메뉴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Alt+F4 : 파일 종료

지금 편집하고 있는 파일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편집하거나 파일을 수정한 경우라면 그냥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Alt+F8 : 매크로 대화 상자

매크로 대화 상자를 여는 단축키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매크로로 저장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유용하겠죠. 

 

Alt+ENTER : 셀 안에 줄 삽입

셀 내용을 편집할 때 줄 바꿈이나 줄을 하나 추가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문장을 삽입할 때 주로 사용되는데..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만큼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Alt+I, R : 행 삽입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I, R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행이 삽입됩니다. 

 

Alt+I, C : 열 삽입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I, C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열이 삽입됩니다. 

 

 


 Shift 키와 같이 쓰는 단축키

 

Shift+F2 : 메모 삽입

셀을 작업할 때 셀의 설명이나 메모를 해둘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메모 삽입"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Shift+F3 : 함수 마법사 

함수를 사용할 때 함수 마법사 창을 열어주는 단축키입니다. 

 

 

Shift+F4 : 다음 빈 셀 찾기

순서대로 빈 셀을 찾아가는 단축키입니다. 

테이블에 빈 셀을 찾아서 데이터를 입력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그리고, 영역을 선택한 후 Shift+F4를 누르게 되면 영역 안에서 빈셀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찾아줍니다. 

 

Shift+F5 : 찾기

편집을 하다 보면 내가 찾고 싶은 텍스트가 어디 있는지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Ctrl+F"와 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 

 

Shift+F10 : 팝업 메뉴 켜기

셀 속성이나 기능을 추가할 때 팝업 메뉴를 켜주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는 것과 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 

 

Shift+F11 : 새 워크시트 만들기

새로운 워크시트를 만들 때 편리한 단축키입니다. 

"Alt+Shift+F1"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Shift+F12 : 저장

 

지금까지 편집한 내용을 저장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Ctrl+S"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Shift+Space : 행 전체 선택

위치한 셀에 해당되는 행 전체가 선택됩니다. 

 

Shift+Ctrl+= : 새로운 셀 삽입

행이나 열을 추가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삽입"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셀을 추가하는데 이것도 귀찮다 라고 하면 다음 단축키가 있습니다. 

 


엑셀을 다룬다면 알아야 할 가장 기초적인 단축키를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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