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고서, 기획서 작성할 때 재료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엑셀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를 설명하겠습니다.
Ctrl 키와 같이 쓰는 단축키
Ctrl+C : 복사
가장 많이 쓰는 셀 내용을 복사할 때 사용되죠..
Ctrl+X : 잘라내기
셀 내용을 잘라내어 다른 위치게 붙여 넣을 때 사용합니다.
Ctrl+C는 기존 내용이 지워지지 않지만, Ctrl+X는 기존 내용이 지워지니까 사용 시 조심해야 하죠.
Ctrl+V : 붙여 넣기
가장 많이 쓰는 복사한 내용을 붙여 넣을 때 사용되죠..
Ctrl+C로 복사한 내용뿐만 아니라 Ctrl+X로 잘라낸 내용도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바로 위에 셀 내용을 복사하고 싶다면 Ctrl+D를 누르면 편합니다.
Ctrl+Z : 실행 취소
바로 직전에 실행한 활동을 취소하는 단축키입니다.
정말 많이 사용하죠~
Ctrl+F : 찾기
내가 찾고자 하는 단어가 있는 셀을 찾아줍니다.
Ctrl+A : 모두 선택
데이터가 있는 셀에서 Ctrl+A를 누르면 데이터가 있는 셀 모두 선택해 줍니다.
데이터가 없는 셀에서 Ctrl+A를 누르면 시트 셀 모두 선택해 줍니다.
Ctrl+S : 저장
지금 작업하는 파일을 저장해주죠...
작업 시 수시로 저장해야 데이터를 날리지 않겠죠~
Ctrl+; : 날짜 삽입
우리가 엑셀을 작업하다 보면 작성일자를 입력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today()" 함수를 입력하는데 이 방법보다 편리합니다.
Ctrl+N : 새문서 만들기
Ctrl+N를 누르면 새문서가 만들어집니다.
만약 새 워크시트를 만들고 싶으면 "Alt+Shift+F1"를 누르면 됩니다.
Ctrl+1 : 셀 서식
셀 서식을 조정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셀 서식"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Ctrl+Space : 열 전체 선택
위치한 셀에 해당되는 열 전체가 선택됩니다.
Alt 키와 같이 쓰는 단축키
Alt+F1 : 차트 삽입
차트를 손쉽게 삽입하는 단축키입니다.
차트를 만들 데이터(테이블)를 선택하고 Alt+F1을 누르면 차트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Alt+F2 :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쓰는 단축키입니다.
파일의 내용을 수정하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유용하죠.
"메뉴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Alt+F4 : 파일 종료
지금 편집하고 있는 파일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편집하거나 파일을 수정한 경우라면 그냥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저장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Alt+F8 : 매크로 대화 상자
매크로 대화 상자를 여는 단축키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할 때 매크로로 저장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유용하겠죠.
Alt+ENTER : 셀 안에 줄 삽입
셀 내용을 편집할 때 줄 바꿈이나 줄을 하나 추가할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문장을 삽입할 때 주로 사용되는데..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만큼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Alt+I, R : 행 삽입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I, R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행이 삽입됩니다.
Alt+I, C : 열 삽입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I, C키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열이 삽입됩니다.
Shift 키와 같이 쓰는 단축키
Shift+F2 : 메모 삽입
셀을 작업할 때 셀의 설명이나 메모를 해둘 때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메모 삽입"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Shift+F3 : 함수 마법사
함수를 사용할 때 함수 마법사 창을 열어주는 단축키입니다.
Shift+F4 : 다음 빈 셀 찾기
순서대로 빈 셀을 찾아가는 단축키입니다.
테이블에 빈 셀을 찾아서 데이터를 입력할 때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그리고, 영역을 선택한 후 Shift+F4를 누르게 되면 영역 안에서 빈셀을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찾아줍니다.
Shift+F5 : 찾기
편집을 하다 보면 내가 찾고 싶은 텍스트가 어디 있는지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Ctrl+F"와 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
Shift+F10 : 팝업 메뉴 켜기
셀 속성이나 기능을 추가할 때 팝업 메뉴를 켜주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는 것과 동일한 기능이 있습니다.
Shift+F11 : 새 워크시트 만들기
새로운 워크시트를 만들 때 편리한 단축키입니다.
"Alt+Shift+F1"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Shift+F12 : 저장
지금까지 편집한 내용을 저장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Ctrl+S"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Shift+Space : 행 전체 선택
위치한 셀에 해당되는 행 전체가 선택됩니다.
Shift+Ctrl+= : 새로운 셀 삽입
행이나 열을 추가할 때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 삽입"을 하는 것과 동일한 형태입니다.
셀을 추가하는데 이것도 귀찮다 라고 하면 다음 단축키가 있습니다.
엑셀을 다룬다면 알아야 할 가장 기초적인 단축키를 알아보았습니다.
'보고서 작성기술 > 엑셀 실무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텍스트 줄바꾸기 방법(3가지) (0) | 2022.03.24 |
---|---|
엑셀 함수 정리 - 자주 사용하는 엑셀 함수 모음 (1) | 2021.11.13 |
엑셀 분산형 그래프 작성(매트릭스 그래프) (2) | 2021.09.05 |
엑셀 세로 막대 그래프 작성(축, 범례, 간격 조정) (6) | 2021.08.06 |
엑셀 원하는 텍스트 추출(LEFT, RIGHT, LEN, FIND 함수) (4) | 2021.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