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생에게 유용한 정보

[취업 성공전략] 기업분석 : 손익계산서 보는 법(기본)

by 일잘러탐구생활 2022. 7. 11.

손익계산서 보는 법

 

손익계산서는 회계연도 기간(20XX년 1월 1일~20XX년 1231) 동안의 영업 활동을 기록한 것이다. 손익계산서의 구조는 총 얼마를 벌어들인 매출액을 기준으로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이하 판관비), 영업이익, 영업외이익, 영업외비용, 법인세, 당기순이익을 표 형태로 정리한 문서다. 채용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 입장에서 기업의 영업활동을 한눈에 보는데 이만한 자료가 없다.

 

<손익계산서 구조>

구분 의미
매출액 제품, 상품을 판매한 총액
매출원가 제품, 상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 비용
매출총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
판매비와 관리비 제품의 판매 또는 관리를 위해 사용된 비용
영업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관비를 차감한 금액
영업외수익 기업 고유 활동외 발생한 이익
영업외비용 영업외수익을 위해 사용된 비용
경상이익 영업이익, 영업외이익에서 영업외비용을 차감한 금액
법인세 법령에 의해 과세된 금액
당기순이익 경상이익에서 법인세를 차감한 금액

 

매출액

 

매출액은 회사에서 제품, 상품, 서비스를 판매해서 얻은 금액을 말한다. 하지만, 이 매출액은 실질적으로 회사에서 벌어들인 금액이 아니다. 왜냐면 매출액에는 자재비, 생산비 등 원가가 포함되어 있다. 이를 매출원가라고 한다. 매출원가는 제품이나 상품을 만들 때 들어가는 비용만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제조업의 평균 매출원가 비중은 80%~90%이다. 매출액 100억원 중에 실제 벌어들인 금액은 10~20억이라는 것이다.

 

매출원가가 낮으면 그만큼 벌어들인 금액(매출총이익)은 높아지는데 매출원가가 높은지 낮은 지는 산업에 따라 다르다. 내가 지원하려는 기업이 속한 산업의 매출원가률과 비교해서 봐야 한다..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제품과 상품을 판매할 때도 홍보비나 판매활동비 등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를 손익계산서에서는 판매비와 관리비라고 한다. 제품을 만드는데 직접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아니지만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마케팅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컨대 치킨가게를 보면 치킨을 튀길 때 들어가는 기름이나 닭은 매출원가에 들어가고, 치킨집 홍보를 위해 들어가는 광고비나 배달비 등은 판매비와 관리비에 들어간다. 그러니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를 뺀 금액이 중요한데 이를 영업이익이라고 한다. , 영업이익은 기업의 본연의 활동(주력상품)을 통해 벌어들인 금액이다. 이것은 기업의 핵심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의 실질적인 능력을 알고 싶다면 매출액이 아니라 영업이익을 보자.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판관비

                          = 매출액 매출원가 - 판관비

 

경상이익

 

영업이익이 기업 본연의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이라면 일시적으로 발생한 수익이 있다. 예컨대 회사가 남는 돈을 가지고 부동산에 투자해서 팔았다고 하다. 여기서 부동산 수익이 발생하는데 이 수익은 기업 본연의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이 아니고 일회성으로 발생한 수익이다. 이러한 수익을 영업외 수익이라고 한다. 또한, 영업외 수익을 얻기 위해 들어간 비용을 영업외비용이라고 한다. 이 둘을 제외하면 기업에서 벌어들인 수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경상이익이라고 하거나 세전 수익이라고 한다. 개인과 마찬가지로 기업도 세금을 내야하는데 세금을 산정하는 기준이 되는 수익을 말한다.

 

경상이익(세전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영업외 비용

 

당기순이익

 

경상이익에서 세금을 제외하면 손익계산서 잴 마지막에 나오는 당기순이익이라고 한다. 모든 기업은 세금을 내는데 이를 법인세라고 한다. 법인세는 경상이익의 금액에 따라 정해져 있어 계산이 복잡하지는 않다. 아무튼 이렇게 법인세를 제외한 금액이 실질적으로 기업 통장에 남는 수익(당기순이익)이 된다. 당기순이익은 기업 본연의 활동으로 벌어들인 수익뿐만 아니라 일회성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포함한다. 그러니 기업의 실질적인 능력을 판단하는데는 무리가 있어 최근에는 영업이익에 초점을 갖고 보는 추세다.

 

당기순이익 = 경상이익(세전이익) - 법인세

 

<같이 보면 좋은 자료>

 

2022.07.07 - [취준생에게 필요한 기업분석 방법] - [취업 성공전략] 기업분석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2022.07.08 - [취준생에게 필요한 기업분석 방법] - [취업 성공전략] 기업분석 : 기업 홈페이지 활용편

2022.07.10 - [취준생에게 필요한 기업분석 방법] - [취업 성공전략] 기업분석 : 재무제표 보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