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바로 알기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이해하기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1. 19.

“기술사업화”란 “기술(또는 지식) 등 무형자산을 기반으로 생산과 영리 목적의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는 지식재산 창출부터 사업화까지의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을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라고 한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업무 흐름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의 업무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쉽게 설명하면 “기업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기업의 연구개발(R&D) 기획부터 지식재산(IP) 확보, 사업화 성공까지 전 주기를 지원하는 전문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의 영역은 앞서 지식재산서비스 분야 중에서 IP 분쟁 등 변리사의 전문 영역은 제외되며, 기업의 경영 구조를 이해하고, 비즈니스모델링,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화 전략, 마케팅 전략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경영전략서비스 분야와도 일부 중복되는 영역을 갖고 된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영역

 

또한, 산업정책기획 업무도 같이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산업정책기획까지 확장하여 지식재산비즈니스 직무 유형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특허출원 직무는,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의 지식재산권을 창출하기 위해서 의뢰하는 고객을 대신하여 명세서를 작성하여 출원을 도와주는 업무를 주로 수행하고 부가적으로 선행기술조사, IP-R&D 업무 등을 수행하는 직무라고 할 수 있다. 특허명세사로 불리기도 하며 주로 담당 변리사와 같이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대부분 특허법인 등에서 주로 수행하고 있다.

둘째, 특허정보 분석 직무는 특허명세서 작성 업무를 제외하고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하는 선행기술조사, 특허분석, IP-R&D 업무등을 수행하는데 특허출원 업무를 제외하고 특허분석 업무에 초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허출원 직무와 특허정보 분석 직무를 같이 수행하는데 최근 채용기업의 구인동향을 보면 분리하여 채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변리사와 같이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특허법인 등에서 주로 수행하고 있다.

셋째, 기술사업화 직무는 기술‧시장조사분석,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기관(기업)의 기술을 다른 기관(기업)에게 이전하는 기술이전‧거래 업무,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비즈니스컨설팅, 사업 타당성 분석 등을 주로 수행한다. 최근 업무 범위가 창업, 투자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허법인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지정한 기술거래기관, 사업화전문회사 등이 주로 수행하고 있다. NTB기술은행(ntb.kr)에 접속하면 정부로부터 지정받은 기술거래기관, 사업화전문회사 들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산업정책기획은 정부 관점에서 산업정책, R&D기획, 예비타당성조사 등 기술‧산업 이슈를 주로 연구하는 직무이다. 정부에서 지정한 기술거래기관, 사업화전문회사 뿐만 아니라 산업정책기획 전문기업들이 주로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회사들의 채용공고를 보면 직무를 명확하게 나누어 채용하지는 않는다. 하나의 직무만 고집하는 회사도 있는 반면 두 개 이상의 직무를 같이 수행하는 회사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A기업은 기술사업화와 특허정보 분석 직무를 같이 수행하고, B기업은 산업정책기획과 기술사업화 직무를 같이 수행한다. 이론적으로는 직무를 구분할 수 있지만 직무들 간의 연관성이 높아서 실무적으로는 같이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앞서 언급한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가 수행하는 업무를 정리해 보겠다. 지식재산비즈니스 관련 직무들이 모두 지식재산(IP)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업무가 무 자르듯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인 수준에서 직무별 수행 업무와 수행 빈도를 정리하였다. 또한, 어떤 업무인지?, 어떤 절차로 업무를 수행하는지?, 업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직무를 4가지로 구분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각 직무별로 수행하는 업무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서 기술사업화 직무는 특허정보분석, 기술시장분석, 기술이전‧거래, 비즈니스컨설팅, 기술가치평가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산업정책기획, 선행기술조사 등의 업무는 종종 수행하게 된다. 자세한 직무별로 수행업무와 수행 빈도를 아래 표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기업별로 주력 업무 영역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이점을 고려하기 바란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직무별 수행업무 비교

 

본 내용은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