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취업하기

업무소개 - 특허정보 분석, 특허분석사 업무

by 일잘러탐구생활 2021. 1. 21.

업무 소개

특허정보 분석은 특허정보를 기반으로 목적에 따라서 분석하는 업무로 활용 목적이 특허출원 전략, 신제품/신기술 개발 전략, 정부의 산업정책 수립 등 매우 다양하다. 그 쓰임이 다양하고 분석 기법도 다양하지만,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의 필수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다.

특허정보를 분석하는 목적을 보면 크게 기술개발을 위한 분석, 특허출원을 위한 분석, 특허 분쟁을 위한 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① 기술개발을 위한 분석은 연구단계에 따라 2가지로 구분되는데 연구기획 단계에서는 연구아이디어를 수집하거나 경쟁사들과의 중복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수행하며, 연구개발단계에서는 선행기술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연구개발에 반영하는 데 있으며, 타사의 기술개발 동향을 파악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② 특허 출원을 위한 분석은 신규 특허 취득 가능성을 검토하거나 청구범위를 설정할 때 참고 자료로 활용된다. ③ 특허 분쟁을 위한 분석은 타사와의 특허 분쟁을 대비하거나 특허 회피 방안을 수립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분석 목적에 따라서 분석 기법이 달라질 수 있다.

 

 

특허정보 분석의 목적

 

업무수행 절차

특허정보 분석 업무 절차를 5단계로 구분하면 (1) 분석대상 기술과 특허분석 목적을 파악하고, (2) 기술 분류(Tech Tree) 작성, 검색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검색식을 확정하게 되며, (3) 검색된 특허DB 중 분석 목적에 맞지 않는 노이즈를 제거하여 유효 특허 DB를 확보하고, (4) 분석목적에 따른 방법론을 적용하여 본격적인 특허 분석 및 활용전략을 수립한 후, (5) 최종적으로 분석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마무리된다.

특히, 업무를 추진하면서 중요한 것은 단계별로 고객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확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만 업무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특허정보 분석 방법론에 대해서는 목적, 활용목적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상세하게 다르지 않겠다.

 

특허정보 분석 업무수행 절차

 

(1) 대상 기술 및 분석목적 파악 : 분석 대상 기술 내용과 분석 목적에 따른 분석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함

(2) 기술 분류 및 검색식 작성 : 기술에 대한 기술 분류(Tech Tree) 작성, 키워드 추출, 시뮬레이션 등을 거쳐서 특허 분석을 위한 검색식을 확정함

(3) 유효DB 확보 : 검색식을 통해 확보된 특허 DB의 오류(노이즈)를 제거하고 분석을 위한 정제된 유효 데이터를 확보함(특허를 일일이 확인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작업임)

(4) 특허분석/활용전략 수립 : 분석 목적에 정량/정성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본격적인 분석을 하고,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활용전략(IP 창출, 회피전략, IP-R&D 등)을 수립함

(5) 보고서 작성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특허정보 분석 양식에 따라서 보고서를 작성함

핵심 역량

특허정보 분석 업무를 위해서는 관련 전공 분야의 배경기술, 영어독해 능력, 자료조사 능력, 보고서 작성을 위한 Office 활용능력 등이 필요하며, 담당 기술 분야에 대한 배경기술에 관한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특히, 품질이 높은 보고서 작성을 위해 내‧외부 보고서 중에서 벤치마킹할 보고서를 선택하여 모방하는 습관을 기르기 바란다.

 

특허정보 분석 업무를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본 내용은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