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취업하기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알아가기

by 일잘러탐구생활 2021. 1. 18.

일반인에게 지식재산비즈니스라는 용어는 다소 생소할 수 있다. 그러나 말 그대로 해석해보면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 모든 기업들이 하는 흔한 비즈니스 활동이다. 다만, 지식재산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이다.

 

현재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식재산(IP : Intellectual Property)에 대한 중요성은 자세히 말하지 않아도 모두 알 것이다. 아무리 좋은 기술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기술을 지식재산으로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들이 기술을 지식재산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업은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설계하고 실행에 옮기면서 영리활동을 하게 된다. 이 때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비즈니스를 설계해야 한다. 기업이 비즈니스를 설계할 때는 기술을 직접 개발하는 것이 좋은지?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지? 기술의 가치는 어느 정도 인지? 기술개발 등에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확보 하는지? 등 수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는 이런 고민을 옆에서 들어주고, 같이 고민해주고,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 기업의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이면서 지식재산(기술)을 사업화로 실현하는 비즈니스 아티스트(Artist)”이다.


최근 치열해지는 기업 환경에서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의 필요성과 역할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회사에서는 항상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 원인을 신규인력과 기존인력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우선 신규인력 측면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이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직업을 잘 모른다. 그 동안 지식재산비즈니스 산업을 알리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아직은 대중적이지 않은 직업이다. 지난 4년간 필자는 이공계 전공자 300여명을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육성하고 취업을 연계하였다. 이 경험 속에서 이공계 전공자만이 할 수 있고, 자신의 전공을 존중 받으면서, 회사의 성장이 아닌 자신의 성장을 할 수 있는 직업이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임에도 취업준비생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을 몸소 체감하였다. 더군다나 지식재산비즈니스 전문회사 대부분이 서울에 소재하고 있음에도 말이다.

 

기존인력 측면에서는 초급, 중급, 고급 경력자별로 그 원인이 다르다. 초급 경력자는 자신만의 성장로드맵을 설계하지 못해서 전문가로 성장하기 전에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중급 경력자는 자신만의 전문성을 갖고 더 좋은 포지션으로 이직을 한다. 고급 경력자는 프리랜서, 창업 등의 독립을 하게 되는데 고급 경력자의 독립은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로서 필연적인 현상으로 지식재산비즈니스 산업 성장 측면에서는 바람직할 수 있다. 이러한 원인으로 회사에서는 인력 공백이 계속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원인의 해결 방법은 신규인력의 유입 확대와 기존인력 중 초급 경력자를 중급 경력자로 성장하게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식재산비즈니스 관련 책을 찾아보면 이론서, 분석방법론 등에 관한 책들이 대부분이다. 정작 지식재산비즈니스 실무자에 대한 책들은 찾아보기 어렵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산업의 육성은 인재 육성임에도 말이다.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로 몸담고 있는 1인으로 지식재산비즈니스 직업을 사랑하고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필자의 견해가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모두를 대변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공계 전공자들이 엔지니어만 고집하는 모습을 보고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직업을 알리는 하나의 실마리가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글을 게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다루어질 내용입니다. 

 

우선, 지식재산비즈니스 산업과 기술사업화가 무엇이고,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역할과 직무에 관해서 설명하겠다.

 

다음으로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의 대표적인 업무 9가지에 대해 각 업무별로 업무특성, 업무수행 절차, 업무에 필요한 핵심역량 등을 실무자 관점에서 설명하겠다.

 

다음으로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의 단계(직급)별 핵심역량을 정의, 핵심 역량을 어떻게 개발할 지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또한 역량 개발에 필요한 자격증에 관해서 설명하겠다. 

 

다음으로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채용정보 찾기, 이력서 작성 유의사항 등에 대해 설명하겠다.

 

마지막으로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로 근무하는데 필수적인 정보를 획득하는 사이트를 설명하려고 한다. 


여기는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를 알리고, 컨설턴트의 핵심역량인 기획서, 보고서 작성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는 장소

앞으로 순차적으로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책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게재하고자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