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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소개 - 특허출원, 특허명세사

by 일잘러탐구생활 2021. 1. 20.

 

업무 소개

 

특허출원이란, 국가 기관인 특허청에 대하여 특허등록이라는 행정처분을 구하기 위하여, 특허출원서와 특허명세서를 제출하는 신청행위를 말한다. 특허명세서란 발명의 내용을 공개하는 기술설명서 역할과 권리의 내용을 정하는 계약서 역할을 동시에 한다. 법적 근거로는 특허명세서는 발명의 설명 및 특허 청구범위를 포함(특허법 제42조 제2항)하고 있으며 발명의 설명은 발명의 명칭, 기술 분야, 배경기술, 발명의 내용, 도면의 간단한 설명,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 내용을 포함(특허법 제42조 3항 및 9항)하고 있다. 즉, 특허명세서의 구조는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변리사를 도와 특허명세서를 전문으로 작성하는 인력을 특허명세사라고 한다.

특허명세사는 특허명세서를 작성하는 것이 주 업무이며 특허명세서 작성은 특허출원을 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만큼 중요한 일이다. 특허출원서는 법적기준에 따라서 구성항목이나 요건들이 정립되어 있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세부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 특허명세서를 접해보지 못한 독자들이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국내‧외 특허를 확인할 수 있는 특허정보넷 키프리스(www.kipris.or.kr)에 접속하여 특허원문을 받아서 읽어보기 바란다. 보고 있는 특허원문을 작성하는 업무라고 이해하면 빠를 것이다. 특허명세서는 기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전공자만이 수행할 수 있다. 그래서 화학 관련 특허를 주로 출원하는 회사에서는 화학 관련 전공자를 채용하고, 바이오 관련 특허를 주로 출원하는 회사는 바이오 관련 전공자를 채용한다. 주로 특허법인, 특허사무소가 특허 출원 업무를 수행하는데 각 회사의 변리사들의 전공을 보면 어떠한 전공자를 뽑을 것인지 예측이 가능하다. 좀 더 구체적인 특허출원 절차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를 찾아보기 바란다.

 

업무수행 절차

 

특허출원 업무 절차를 5단계로 구분하면 (1) 발명자의 발명기술을 정확히 이해하고, (2) 선행기술 조사를 통해서 출원 가능성을 파악하고, (3) 출원인과 논의하여 명세서 작성 방향을 설정하고, (4) 특허명세서를 작성하고 보정하는 단계를 거쳐서 명세서를 확정한다. (5) 확정된 명세서를 기반으로 특허출원 필요 서류를 갖추어 특허를 출원함으로써 마무리된다.

 

특허출원 업무수행 절차

 

(1) 발명기술 파악 : 발명자와 인터뷰를 통해서 발명하고자 하는 기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함

(2) 선행기술조사 : 발명기술과 유사한 선행기술(특허)을 조사하여 특허출원 가능성 파악함

(3) 명세서 작성 방향 합의 : 선행기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발명자와 최종적인 특허출원서 작성 방향을 합의함

(4) 명세서 작성/확정 : 출원요건에 맞게 명세서를 작성하고 발명자와 논의를 거쳐 최종 출원할 명세서를 확정함

(5) 특허출원 : 특허 출원서류를 갖추어 특허를 출원함

 

핵심 역량

 

특허출원 업무를 위해서는 관련 전공 분야의 배경기술, 영어독해 능력, 자료조사 능력 등이 필요하며, 실무를 수행하면서도 담당 기술 분야에 대한 배경기술에 대한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특허출원 업무를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본 내용은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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