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취업하기

업무소개 - 선행기술조사

by 일잘러탐구생활 2021. 2. 1.

업무 소개

 

선행기술조사란, 발명에 대한 신규성, 진보성 등 특허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출원된 발명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종래 기술이 존재하는지 여부 등을 조사‧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선행기술조사는 특허출원 하기 전, 신기술 개발 전, 특허권 존재 여부 판단 등 다양한 목적을 두고 활용되고 있다. 활용도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모두 언급할 수는 없으나 대표적인 용도별로 목적과 주요 수행업무를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선행기술조사 목적 및 수행업무

 

 

업무수행 절차

 

선행기술조사 업무 절차를 5단계로 구분하면 (1) 발명기술에 대한 기술을 파악하고, (2) 선행기술 검색을 위한 키워드를 추출하며 (3) 추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식을 작성한다. (4) 작성된 검색식을 가지고 특허 검색 DB를 통해서 유사기술을 추출한 후 (5)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선행기술조사 보고서를 작성한다.

 

선행기술조사 업무수행 절차

 

(1) 기술 파악 : 발명하고자 하는 기술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함

(2) 키워드 추출 : 기술에 대한 구성요소를 뽑아내고 핵심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추출함

(3) 검색식 작성 : 추출된 키워드를 조합하여 해당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특허 검색시스템에 맞게 검색식을 작성함(특허검색시스템별 검색식 작성 방법 상이)

(4) 유사기술 추출 : 검색 결과에서 발명기술과 유사한 특허를 선택한 후 유사성, 차이점을 분석함

(5) 보고서 작성 :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선행기술조사 결과 양식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함

 

핵심 역량

 

선행기술조사 업무를 위해서는 관련 전공 분야의 배경기술, 영어독해 능력, 자료조사 능력, 보고서 작성을 위한 Office 활용능력 등이 필요하며, 담당 기술 분야에 대한 배경기술에 관한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선행기술조사 업무를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