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 기술사업화 컨설턴트 바로 알기

업무소개 - 기술, 시장 조사분석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1. 26.

업무 소개

 

기업들이 신제품이나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미래에 시장이 형성되거나 성장할 것을 예측해야 한다. 그러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객관적 방법으로 기술과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게 된다. 이럴 때 활용되는 것이 기술시장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과 시장은 속성이 약간 다르다. 현재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도 시장에서는 한참 후에나 선보이는 경우가 많다. , 기술이 있다고 할지라도 시장에서 기술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기술은 사장되거나 기다리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기술이 먼저 개발되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시장에 제품이 출시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기술과 시장은 같이 분석을 하게 된다.

 

기술분석은 연구개발 투자를 위해서 특정 기술이 속한 기술 분야의 기술개발 현황, 주요경쟁기업, 기술의 적용분야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특히, 기술조사 분석은 기업의 기술개발 방향성 수립, 경쟁사 대비 차별화 전략 모색 등의 기술개발 중심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게 된다.

 

시장분석은 사업화 대상 산업이나 적용분야의 시장 현황과 변화를 조사 분석하는 활동이다. 국내외 시장의 환경변화, 국가 간의 수출입 현황, 경쟁기업 현황 등 시장규모를 분석하고 예측함으로써 사업 추진 전략 수립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게 된다.

 

기술 및 시장조사 분석방법론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상세하게 다르지 않겠다.

 

업무수행 절차

 

기술, 시장조사분석 업무 절차를 5단계로 구분하면 (1) 분석대상을 설정하고, 분석목적을 파악하고, (2) 조사 가능성,조사범위 등 기초 조사를 통해서 분석 방향을 확정하게 되며, (3) 분석 목적에 따른 방법론을 적용하여 본격적인 분석을 실시한다. (4)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활용전략을 수립한 후, (5) 분석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마무리된다. 특히, 업무를 추진하면서 중요한 것은 각 단계별로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확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만 업무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

 

기술‧시장 조사분석 업무수행 절차

(1) 분석대상 및 목적 파악 : 분석대상 기술시장 내용과 분석 목적을 정확하게 이해함

(2) 기초자료조사 : 조사가능성, 조사범위 등 기초조사를 통해서 최종적인 분석방향 확정

(3) 조사분석 실시 : 분석 방향에 따라서 정량/정성적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을 실시함

(4) 활용전략 수립 : 기술개발전략, 시장진입전략, 비즈니스모델 등 활용전략을 수립함

(5) 보고서 작성 : 앞서 결과를 바탕으로 기술, 시장 분석보고서를 작성함

 

핵심 역량

 

기술, 시장조사 업무를 위해서는 관련 객관적 정보를 이해하고 취합하는 능력, 영어독해 능력, 자료조사 능력, 보고서 작성을 위한 Office 활용능력 등이 필요하며, 최신 기술동향, 시장 동향, 조사방법론 등을 습득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기술‧시장 조사분석 업무를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본 내용은 "기술사업화를 실현하는 지식재산비즈니스 컨설턴트" 책에서 일부 발췌한 내용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