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GPT로 사업계획서 작성

쳇GPT, 빙쳇으로 정부지원 사업계획서(PSST) 작성하기 : 문제인식(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 현황 분석)(2)

by 일잘러탐구생활 2024. 3. 8.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 파트 중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 현황 분석"입니다. 쳇GPT(chatgpt), 빙쳇(BingChat)을 활용한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이셨는데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집에서 순차적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각 목차별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PSST양식의 기본인 예비창업패키지 2024년 사업계획서 양식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PSST양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에 응용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이번 포스팅은

문제인식파트 중에서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중 수익시장 도출하기 파트입니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② 수익 시장 도출

 

타깃 고객을 정했으면 이제는 수익시장을 도출할 차례입니다.

 

수익시장을 도출하려면 우리가 속한 전체 시장을 잘게 분해해야 한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접근법으로 ‘TAM-SAM-SOM 개념이 있다.

 

그리 친근감 있는 이름은 아니죠?

 

하지만 투자기관에서 기업투자를 검토할 때 시장 규모를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하니 익히고 넘어갑시다. TAM-SAM-SOM 개념은 아래 그림처럼 시장을 바라보는 3가지 관점을 의미한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3가지 관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TAM(Total Available Market, 전체 시장)

제품(서비스) 카테고리 영역 전체 시장을 의미합니다. 보통 내 창업아이템이 속한 전체 시장이 어느 정도 규모인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다.

 

2) SAM(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유효시장)

제품(서비스)이 실제로 목표로 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경쟁기업과 경쟁하는 시장의 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시장점유율이 100%라고 했을 때의 시장규모를 말합니다.

 

3) SOM(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수익시장)

실제 확보할 수 있는 목표시장규모를 의미한다. 정부지원사업을 진행할 때 사업기간 내 점유할 수 있는 시장규모를 말합니다.

 

(실습) 수익시장 도출하기

 

여기서는 수치(데이터)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ChatGPT보다 BingChat이 유용하다. BingChat에게 명령을 해보자. 명령을 할 때는 내 고객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를 지목해야 한다. 실습용 아이템은 영유아를 둔 주부이고 국내시장을 한정하였다.

 

그래서 한국의 영유아를 둔 가구수를 찾아 달라고 하였다. 이때 전체시장(TAM)은 전국이 되고, 목표시장(SAM)은 경기도가 되고, 수익시장(SOM)은 성남시라고 가정하였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참고로 세부 동(야탑동)까지 찾아 달라고 해봤는데 세부 동(야탑동)에 대한 통계자료는 없는 것 같다. BingChat이 찾아 주지를 않았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이번에는 지역별이 아닌 영유아 연령으로 분류하여 수익시장을 찾아보았다. 실습용 아이템은 영유아를 둔 주부이고 국내시장을 한정한 것은 동일하다. “한국의 영유아를 둔 가구수를 찾아 달라고 하였다.

 

이때

 

전체시장(TAM)은 한국 전체가 되고,

목표시장(SAM)3, 4세를 둔 가구수가 되고,

수익시장(SOM)3, 4세를 둔 가구수 중에서 10%로 가정하였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BingChat은 이러한 통계데이터를 어디에서 가져왔을까?

 

궁금하다면 BingChat 결과창에서 출처 링크를 클릭해 보자. 이 데이터를 정부에서 출간한 자료에서 가져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BingChat이 단순하게 웹페이지만 가져오는 게 아닌 것 같아. 참 똑똑하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드디어 영유아를 둔 가구수라는 통계데이터를 확보했다. 수익시장(SOM)은 금액으로 보여줘야 한다. 창업하여 매출액을 얼마나 달성할 수 있는지를 말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영유아를 둔 가구수라는 데이터를 기반하여 금액으로 환산하면 된다.

 

쉽게 제품(밀키트제품)”평균 가격을 고객수(영유아를 둔 가구수)”와 곱하여 계산하면 금액이 나온다. 그렇게 하려면 제품(밀키트제품)”평균 가격을 알아야 한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밀키트를 판매하고 있는 회사들을 찾아서 제품들의 가격을 일일이 조사하여 엑셀로 정리해서 평균가격을 구하는 방법이 있다.

 

실제 해보면 많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지만 BingChat에 물어보면 금방 해결될 일이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하지만, BingChat도 정확한 금액을 말해주지 않고, 대략 “1인분에 1만원 초반대라고만 답하였다. 이 정도의 데이터만으로도 충분하다.

 

사업계획서를 컨설팅을 하다 보면 사업계획서를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은 시장규모를 추정할 때 정확한 수치를 찾아야 한다는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럴 필요는 전혀 없다. 정확한 데이터를 아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대략적인 규모만 알면 된다. “1인분에 1만원 초반대라는 것만으로 앞서 구한 영유아를 둔 가구수를 이용해서 금액으로 환산하면 된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이제 수익시장을 도출할 때 필요한 데이터들은 모두 모아졌다. 이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차례다. 어렵지 않게 아래처럼 정리하면 된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이렇게 문장만으로 작성된 것을 아래와 같이 도형을 이용해 정리하면 좀 더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다음 강의 안내 

 

이번에는

문제인식 파트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중

수익시장 도출하기 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강의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PSST 사업계획서 목차별 포스팅 및 강의

각 목차별로 강의 영상이 필요하면 링크주소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구분 포스팅 강의영상 링크주소
 개요(요약) 합격률을 높이는 아이템명 추천받기 https://youtu.be/E-cjaoJzOMs
평가위원이 좋아하는 요약자료 작성하기 https://youtu.be/c_clG2JWWu4
1. 문제인식
(Problem)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https://youtu.be/rYObVabzZLQ
https://youtu.be/2AKTdEVs99Y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https://youtu.be/eROvDYWWvYk
https://youtu.be/Yw3vKwi73FI
2. 실현가능성
(Solution)
2-1. 창업아이템 현황(준비정도) https://youtu.be/h7kOXOOECpo
2-2. 창업아이템 실현 및 구체화 방안 https://youtu.be/7lM8Wh7vznQ
3. 성장전략
(Scale-up)
3-1.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https://youtu.be/huN3HxIWpFo
3-2. 창업아이템 사업화 추진 전략 https://youtu.be/6_lWbtQEHBc
3-3. 사업추진 일정 및 자금운용 계획 https://youtu.be/kGVPyuXGB3M
4. 팀 구성
(Team)
4-1. 대표자() 보유역량 https://youtu.be/dZm0JYT2-r8
4-2. 중장기 사회적 가치 도입계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