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Forces 분석은 마이클 포터 교수가 고안한 경쟁구도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방법론이다.
기업이 속한 산업관점에서 분석하기 때문에 산업구조 분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5-Forces 분석은 기존 경쟁사간 경쟁, 신규기업 진입 위협,, 대체품 위협, 구매자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재 위협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이다.
5-Forces 분석은 산업 내 경쟁을 격화시키는 요소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산업 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를 통제하면 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즉 산업관점에서 핵심 성공요인을 파악하게 해 주며 산업 내 우리 기업의 전략수립에 있어서 이정표 역할을 한다.
구분 | 내용 | 분석(결정)요인 |
기존 경쟁자간 경쟁 | ■ 산업내 이미 경쟁하고 있는 시장 참여자들 간의 경쟁관계 | 경쟁자의 수, 경쟁자 규모 및 역량의 분포, 산업 성장률, 고정비 비중, 제품차별성, 철수장벽 등 |
신규기업 진입위협 | ■ 진입위협이 높을수록 신규기업은 산업에 진출하기 어려움 ■ 신규기업을 막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높여야함 |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 소요자본, 기술의 폐쇄성, 유통경로에의 접근, 절대적 원가우위, 정부의 정책 등 |
대체재 위협 |
■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 ■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을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낮아짐 |
대체재의 가격 및 효능, 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교체비용 |
구매자 교섭력 |
■ 구매자의 구매조건이 복잡한 정도 ■ 구매자 가격 등에 민감할수록 구매자가 교섭력이 높음 |
구매량, 구매비중, 제품의 차별화정도, 교체비용, 구매자 후방통합능력, 구매자 정보력, 구매자 가격 민감도 |
공급자 교섭력 |
■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의 협상력 정도 ■ 대체품이 없으며, 공급자가 전방통합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 공급자가 교섭력을 가질 수 있음 |
공급량의 비중, 제품의 차별화정도, 교체비용, 대체품 존재여부, 공급제품 중요성 정도, 공급자의 전방통합능력 |
출처: M. Porter(1980), 저자 재작성 |
5-Force 분석을 수행하는 절차는
[1단계]
산업내 경쟁 환경을 분석 요인에 맞게 경쟁현황 분석을 수행한다.
이때 다양한 분석 요인 중에서 우리 기업에 적합한 분석 요인을 선택한다.
[2단계]
분석된 항목별로 경쟁강도를 평가한다. 평가는 정성적으로 진행하며 보통 [문차트]를 활용한다.
평가 시 등급은 3등급 또는 5등급 중 임의로 선택하면 된다.
현재와 미래로 구분하여 실시해야만 경쟁강도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3단계]
5가지 요인별로 평가결과를 종합한다.
[4단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5-Force 분석 프레임에 맞게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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