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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작성기술/보고서 작성시 필요한 TIP

분석기법 - 경쟁현황 분석(5-Forces)

by 워라블렌딩 워라블렌딩 2021. 6. 22.

5-Forces 분석은 마이클 포터 교수가 고안한 경쟁구도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방법론이다.

기업이 속한 산업관점에서 분석하기 때문에 산업구조 분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5-Forces 분석은 기존 경쟁사간 경쟁, 신규기업 진입 위협,, 대체품 위협, 구매자 교섭력,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재 위협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이다.

5-Force 분석 프레임

 


 

5-Forces 분석은 산업 내 경쟁을 격화시키는 요소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산업 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를 통제하면 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즉 산업관점에서 핵심 성공요인을 파악하게 해 주며

산업 내 우리 기업의 전략수립에 있어서 이정표 역할을 한다.

구분 내용 분석(결정)요인
기존 경쟁자간 경쟁 산업내 이미 경쟁하고 있는 시장 참여자들 간의 경쟁관계 경쟁자의 수, 경쟁자 규모 및 역량의 분포, 산업 성장률, 고정비 비중, 제품차별성, 철수장벽 등
신규기업 진입위협 진입위협이 높을수록 신규기업은 산업에 진출하기 어려움
신규기업을 막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높여야함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 소요자본, 기술의 폐쇄성, 유통경로에의 접근, 절대적 원가우위, 정부의 정책 등
대체재
위협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재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이 많을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낮아짐
대체재의 가격 및 효능, 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 교체비용
구매자
교섭력
구매자의 구매조건이 복잡한 정도
구매자 가격 등에 민감할수록 구매자가 교섭력이 높음
구매량, 구매비중, 제품의 차별화정도, 교체비용, 구매자 후방통합능력, 구매자 정보력, 구매자 가격 민감도
공급자
교섭력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자의 협상력 정도
대체품이 없으며, 공급자가 전방통합 능력을 가지고 있을 때, 공급자가 교섭력을 가질 수 있음
공급량의 비중, 제품의 차별화정도, 교체비용, 대체품 존재여부, 공급제품 중요성 정도, 공급자의 전방통합능력
출처: M. Porter(1980), 저자 재작성

 

 


5-Force 분석을 수행하는 절차는

[1단계]

산업내 경쟁 환경을 분석 요인에 맞게 경쟁현황 분석을 수행한다.

이때 다양한 분석 요인 중에서 우리 기업에 적합한 분석 요인을 선택한다.

 

[2단계]

분석된 항목별로 경쟁강도를 평가한다. 평가는 정성적으로 진행하며 보통 [문차트]를 활용한다.

평가 시 등급은 3등급 또는 5등급 중 임의로 선택하면 된다.

현재와 미래로 구분하여 실시해야만 경쟁강도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3단계]

5가지 요인별로 평가결과를 종합한다.

 

[4단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5-Force 분석 프레임에 맞게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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